[정책제안]  Construction of Living Lab. for the Enhancement of Start-up Companies based on Creative Ideas in the Sixth industrialization of agriculture

6차산업 아이디어 창업 활성화를 위한 리빙랩 구축

연구배경

  • 6차산업 현장은 영세한 경영규모와 소득구조에서 오는 한계와 더불어 자금부족, 각종 규제로 인하여 새로운 아이디어 창업과 스타트업 활성화 한계
  • 「농촌융복합산업육성및지원에관한법률(2014. 6월 제정)」이 6차산업 인증농가를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제공자와 매칭시켜 창업 및 사업화 필요

주요 연구성과

  •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의 6차산업 접목 및 창업 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이디어의 수요와 공급을 매칭해주는 리빙랩 플랫폼 구축
  • – 이를 위해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작해보고 테스트도하며 예비창업계획 수립과 시장 진출을 도모할 있는 ‘리빙랩 운영 모델’ 도입

리빙랩 운영 모델

유형별 리빙랩 운영 프로그램

유형별 리빙랩 운영 프로그램
리빙랩 유형 가공플랜트유형 지역농산물 활용유형 로컬푸드 직매장 유형 농촌관광마을 유형
농업기술센터형 제조업/농협 주도형 협동조합/영농조합 주도형 마을기업 주도형
운영목적 농업기술센터 가공플랜트를 테스트 베드로 하여 소규모 농가의 상품개발 지원 및 생태계 조성 지역농산물 활용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가공상품 개발 지원 찾아오게 하는 로컬푸드 직매장모델 개발 및 사업화지원 수도권 소비자와의 네트워크 구축 및 마을상품 유통화
테스트 도구 디지털기기, SW, 3D 프린터를 통해 시제품 생산 및 테스트 실시 디지털기기, SW, 3D 프린터를 통해 시제품 생산및 테스트 실시 직매장과 연계한 체험관광프로그램 개발 테스트 실시 ICT 기술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테스트 실시
네크워크 그룹 지역농산물종합가공센터 연계하여 지역 소규모농가, 가공업체, 유통업체 등 맴버쉽 참여 지역농민과 농협, 제조업의 계약재배를 통해 관계성 증대 소비자, 농민 등 네트워크 참여형 관계성 증대 소비자, 마을주민, 특산물 생산농민 등 협동적 관계성 증대
자금운용 및 성과공유 초기투자비 보조 개방형 멤버쉽에 의한 모급 및 배당 초기투자비 보조 운영비 자부담 초기투자비 보조 직매장 사업에 참여하는 소비자 모금 및 배당 초기투자비 보조 농촌관광사업에 참여하는 소비자 모금 및 배당

기대효과

  • 지역단위 리빙랩 활성화로 아이디어 창업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진홍, 031-229-5787, jinhong5@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