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Suggestion about Suwon City Tourism Commodity of Royal Tteoks(Korean Rice Cake)

경기미와 정조의 효사상을 결합한 궁중떡의 수원 관광상품화 제안

연구배경

  • 2016년은 수원화성방문의 해로 이를 대비한 다양한 볼거리와 관광상품이 개발되고 있으나, 먹거리 개발은 미흡한 실정임
  • 수원화성은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으나 정조를 스토리텔링한 차별화된 지역 관광식품개발이 시급함
  • – 일본 교토의 금각사(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 : 교토 찹쌀떡(세모떡)이 지역 관광식품임

주요 연구성과

  • 수원 대표떡으로 화성행궁과 연계된 궁중떡 도입
  • – 브랜드명 : 행궁(나눔)떡(화성행차시 가난한 백성들에게 쌀과 죽을 나누어준 정조의 어진 정치와 따복을 연결지음)
  • 관광상품화 제안내용
관광상품화 제안내용
떡의 종류 제품명 제품의 특징 스토리텔링 접목
두텁떡

중전떡

대량생산과 먹기편한 형태의 제조 표준화, 제품형태 개선(간장 대신 황설탕, 시루형태)

혜경궁홍씨의 회갑연을 기념한 정조의 효심이 느껴짐. 고급 효떡 이미지 부여

삼색주악

삼색
가락지떡

현대인의 입맛에 맞춘 부재료 첨가, 집청액 제조법 개선(펙틴첨가로 끈적임, 흘림방지)

혜경궁홍씨의 가락지와 모양을 본뜬 떡 이름.

대중적 떡 이미지 부여

  • 적용 가능 판매처 : 화성행궁내 관광기념품샵 및 행궁길내 맛촌, 수원 4대문 근처 떡집, 떡카페 등에 판매 우선권 부여
RPC연계 지역별 최고품질벼 선발

두텁편

삼색주악

두텁편

삼색주악

기대효과

  • 수원 대표떡으로 궁중떡을 도입함으로써 떡과 쌀 소비촉진
  • 정조를 스토리텔링한 관광품으로 관광객에게 수원만이 가진 상품으로 차별화 유도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용선, 031-229-5782, lyongsun@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