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Rice

소비자 가구의 쌀 구매동향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쌀 구매행태를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코자 함

주요 연구성과

  • 소비자 가구의 쌀 유형별 구매 패턴 분석 결과, 2010∼2014년간의 연평균 쌀 구입액은 189,269원, 가구당 구입횟수는 7.2회로 나타났음.
  • 일반미의 가구당 연 평균 구입액은 142,123원, 구매빈도는 4.0회로 가장 높았으며 현미 29,481원, 찹쌀 11,919원, 흑미 5,264원의 순이었음.
  • 현미, 찹쌀, 흑미 등의 구매빈도는 연 평균 0.2회 정도 증가한 반면 일반미의 경우 연평균 0.4회 정도 감소함
  • ※ 현미는 2010년 대비 2014년에는 25.4%정도 구입액이 증가 하였으며, 흑미의 경우도 53.8%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냄

[표] 소비자 가구의 쌀 유형별 구매 동향(2010∼2014 평균)

단위 : 원ㆍ회ㆍ% / 연ㆍ가구

소비자 가구의 쌀 유형별 구매 동향
구분 구 입 액 구매빈도 평균가격(원/kg) 구매가구비율
□ 쌀

189,269

7.2

3,191

94.9

◯ 일반미

142,123

4.0

2,569

87.8

◯ 현미

29,481

1.7

3,412

60.1

– 일반현미

15,907

1.0

3,127

42.2

– 찰현미

13,574

0.7

3,789

39.5

◯ 찹 쌀

11,919

0.9

4,148

45.4

◯ 흑 미

5,264

0.6

5,571

36.2

– 일반흑미

2,331

0.3

5,823

18.5

– 찰흑미

2,934

0.3

5,467

23.7

◯ 기 타

387

0.0

1.0

  • 기업형슈퍼에서 쌀 구매가 47,231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구매 빈도는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가 동일하게 년간 1.8회인 것으로 나타남.
  • 구입액 : 기업형슈퍼 > 대형마트 > 무점포 > 소형슈퍼 > 전통시장 > 전문점 순
  • 구매빈도 : 대형마트, 기업형슈퍼 > 소형슈퍼 > 무점포 > 전통시장 > 전문점 순

기대효과

  • 쌀 소비트렌드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예측가능한 영농 및 부가가치 제고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