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농업기술홍보

가. 방송·신문보도 활동

(1) 목 적
농업기술정보의 다매체·다채널을 통한 신속한 전파
우수영농사례 집중발굴 홍보로 농업인의 영농의욕 고취와 자신감 부여
 

(2) 추진방향
각종 홍보매체를 이용 연구개발된 새기술정보의 신속한 전파
도, 지방간 역할분담과 상호보완으로 홍보효과 극대화
– 도 : 연구개발된 첨단 새기술정보, 최신 해외농업정보
– 지방 : 지역특화작목, 내고장 새기술등 지역농업정보 및 품목별 영농우수사례, 수출성공사례, 재해대책 방송 등
연간, 월간 홍보계획 수립, 단계별 지속적인 홍보추진 강화
홍보대책 협의회를 통한 상호 정보교류와 홍보소재 발굴 확산

 
(3) 2003 추진계획
사업량

농업기술이용 전산교육장 설치 지원의 예산내역에 관한 내용의 표입니다.
TV 보도 라디오 방송 신문보도
30 회 50 회 300 건

TV 보도
– 농업프로 참여 확대 : KBS-1TV「6시 내고향」 및 MBC-TV「고향은 지금」등
·생산기술 중심에서 기술+경영사례 발굴 홍보 강화
·지역별, 품목별 우수소재 발굴 제작단과 협의 추진
 
– TV뉴스 보도에서 방송사별 기획특집 참여기회 확대
– 과학영농을 선도해 가는 우수경영사례 집중발굴 기획홍보
– 유선방송사(CATV) 및 지역방송사에 홍보소재 발굴 소개
– 인터넷을 통한 홍보(농촌진흥방송 및 자체홈페이지 이용)
 
라디오 방송
– KBS-1R “밝아오는 새아침” 경기방송 프로 참여 확대
– 지역특성에 맞는 소재발굴 홍보 : 지역특화, 신농법, 신기술 등
– 기상재해 및 긴급병해충 방제 등 신속전파로 피해 최소화
– 라디오 기획특집 프로 참여 확대
 
신문보도
– 연간·월간 홍보계획수립 시기별, 단계별 중점홍보 추진
– 홍보대책 협의회 수시 개최로 정보교류 및 홍보소재 발굴
– 농업인과 소비자를 포함한 홍보대상 영역을 확대
– 홍보내용을 단편적인 기술정보 중심에서 종합기획 특집 형태로 홍보
– 농업전문지별 성격에 맞는 기획특집 자료제공 심층 보도
– 농업의 중요성 인식을 위한 기고문 투고
– E-mail 등을 통한 언론사 홍보자료 신속 제공
 
유선TV 자막방송
– 도·시군 자체제작 농업관련 비디오 자료제공
– 기상재해시 스팟트뉴스 자료제공
– 각종 교육행사 등 농촌지도소식 안내
 
언론인과 간담회
– 출입언론인과 대화 확대로 농촌진흥사업 이해 증진
– 연구현장에 언론인을 초청 사업소개 및 홍보자료 제공
– 새기술 개발 및 우수경영사례 발굴 현장 설명회 개최
 

나. 인쇄물교재 발간 활용

(1) 목 적
농업의 공익적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편찬홍보로 지지기반 확보
기술농업 실천을 위한 최신 연구개발기술 및 농업정보 제공
품목별 농업인 조직이 필요로 하는 교재 발간 지원
국민이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교재 발간 보급
 
(2) 추진방향
간행물별 대상독자에 유용한 정보제공을 위해 영농현장 취재 강화
품목별 핵심기술 실천을 위한 교재 제작 지원
월간「경기농업 21」제작 발간
초·중, 고등학생용 농업분야 학습보조교재 발간 제공
 
(3) 2003 추진계획
사업량
– 월간「경기농업21」제작 : 12회, 360천부
– 농업과학교육관 홍보팜프렛 : 2회, 40천부
– 작목별 리후렛 발간지원 : 각과별 발간계획서에 의거 수시
 
사업내용
–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