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 제 8회(예보 3호) –
2002. 8. 1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세균성벼알마름병, 노린재류, 멸구류, 혹명나방, 고추 탄저명·담배나방, 포도 갈색무늬병·탄저병, 사과 갈색무늬병·겹무늬썩음병, 무·배추 무사마귀병, 참깨 잎마름병,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에 대한 『예보』를 발표하니 적기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주간 기상 전망(8.4~ 8)

<수원기상대>
  • 기 온 : 평년(최저기온 : 17∼25℃, 최고기온 : 24∼32℃)과 비슷하겠음
  • 강수량 : 평년(13∼65mm)보다 비슷하겠음

≡ 주간날씨 ≡

주간 기상 전망표
일자 8.4(월) 8.5(화) 8.6(수) 8.7(목) 8.8(금)
날씨 구름 많음 차차 흐려짐 흐리고 비 흐리고 비 후 갬 구름 많음
– 이정보는 인터넷 www.nongup.kyonggi.kr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벼 병해충

1. 이삭도열병(예보)
7월하순까지는 예년보다 비오는 날이 적고 질소질 비료를 알맞게 주어 잎도열병 발생이 적은 경향이나 중생종 및 중만생종의 이삭패는 시기에 집중호우나 연속강우 또는 기온이 낮아져 발생환경이 좋아지면 잎도열병 병무늬가 남아 있는 일품벼 등 병에 약한 품종은 목도열병 발생이 우려됩니다.
이삭도열병은 이삭이 팬 후에 방제하면 방제효과가 매우 적으므로 이삭이 패기 전에 가급적 침투이행성 농약인 헬멧, 빔·디데이·으뜨미, 솔라자, 논브라·논사랑, 사보라, 만풍, 올타수화제 등으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2. 잎집무늬마름병 (예보)
높은 기온이 지속되고 있어 잎집무늬마름병 병무늬가 비교적 빠르게 윗잎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병무늬가 윗잎까지 번지면 여뭄비율이 낮아지고 쌀 품질이 크게 떨어지게 되므로 방제를 하지 않은 논은 서둘러 장타, 몬카트, 몬세렌·갈무리·문고박사, 안빌·엠브이피, 카리단, 바리문·아문다·바리신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되 벼줄기의 병무늬까지 약액이 묻도록 뿌려주기 바랍니다.
3. 세균성벼알마름병(예보)
7월하순 이후 세균성벼알마름병 발생에 알맞은 높은 기온이 지속되고 있어 중생종의 출수기에 비가 자주 내리면 발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년도에 발생이 되었던 지역과 비료기가 많은 논 등에는 이삭도열병과 동시방제되는 사보라, 논브라·논사랑, 솔라자, 올타수화제, 프로왕유제 등으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노린재류(예보)
평택, 화성, 안성, 시흥 등 전년도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발생된 먹노린재가 즙액을 빨아먹어 새잎 등이 나오지 못하고 말라죽는 피해가 경미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삭 팬 후에는 이화명충 2화기 피해와 비슷하게 하얀 이삭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벼알에 피해를 주는 흑다리긴노린재와 가시점둥글노린재 등도 이삭 팬 논에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또한 콩 등 두류작물에도 알락수염노린재,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등이 발생하여 꼬투리가 생기기 시작할때부터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먹노린재는 벼포기를 헤쳐보아 발생상태를 확인하고 흑다리긴노린재 등은 이삭이 패기 시작할때부터 벼이삭 주위를 자세히 살펴보아 밀도가 높은 논은 리바이짓드, 엘산·씨디알, 렐단, 리전트·아센드 등으로 볏대 아래까지 묻도록 살포한 후 계속하여 노린재류가 보일 경우에는 5∼7일 후에 다시한번 방제하고, 두류작물도 자주 살펴보아 노린재가 보이면 꼬투리가 생기기 시작할 때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5. 멸구류(예보)
7월하순 병해충 예찰 전문가들이 논에 발생한 멸구류를 조사한 결과 현재까지는 방제가 필요하지 않아 관행적인 방제는 지양해야 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그러나 7월하순 저기압 통과시 지역에 따라 흰등멸구가 많이 날아온 곳도 있어 8월중순 이후에는 밀도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되니 논에 들어가 볏대 아래부분을 자세히 살펴본 후 멸구류가 보이는 논에만 코니도, 아타라, 아프로밧사·아부로비피, 멸사리왕 등 약효기간이 긴 멸구 방제약제로 벼줄기 아래 부분까지 묻도록 정밀하게 방제하기 바라며
물약으로 방제하기 어려운 농가는 논물을 3∼4cm정도 댄후 후라단, 큐라텔, 카보단, 대쉬입제등으로 10a당 4kg 정도 뿌려주기 바랍니다.
6. 혹명나방(예보)
김포 등 서해안 인접시군의 거름기가 많아 벼 잎색이 짙은 일부 논에서 혹명나방 어린벌레 피해잎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논을 자주 살펴보아 피해 잎이 보이기 시작하면 미믹, 런너·팔콘, 파단·쎄다, 오후나크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고
멸구류가 발생된 논에는 혹명나방과 동시 방제되는 프로탄, 다갈, 코니단, 메리트, 아센드·리전트, 온누리, 렐단 등으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소득작물 병해충

1. 고추 탄저병· 담배나방(예보)
거름기가 많아 웃자란 밭, 이어짓기한 밭, 방제를 소홀히 한 밭 등에서 탄저병 발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탄저병이 발생된 과실은 발견되는 대로 따서 땅에 묻어 버리고 탄저병 적용약제를 담배나방약과 섞어 동시방제 하기 바랍니다.
  • – 탄 저 병 : 에이플, 실바코, 포룸만, 포룸디, 오티바, 벨쿠트, 후론사이드 등
  • – 담배나방 : 에이팜, 기동대·메소밀, 데시스, 강타자, 뚝심, 디밀린 등
2. 포도 갈색무늬병· 탄저병(예보)
방제 소홀한 일부 과원에서 갈색무늬병과 탄저병 발생이 늘어나고 있으니 과원을 자세히 살펴보아 신바람, 삼진왕, 다모아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되 비오기 전후에 중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3. 사과 겹무늬썩음병· 점무늬낙엽병(예보)
사과 겹무늬썩음병 발생에 알맞은 온도 지속으로 비가 자주 내리면 방제 소홀한 과원에서 발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원을 자주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아미스타, 새미나, 크린타운, 아라리, 옥시동, 굳타임, 돌풍수화제 등으로 방제하되 비오기 전후에 중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무·배추 무사마귀병(예보)
전년도에 무사마귀병 발생이 되었던 지역에서는 모를 기를 때 반드시 무균 상토를 사용하고 주위환경을 깨끗이 하여 병원균 침입을 사전 예방하고
재배포장에는 파종 및 정식전 석회와 후루아지남, 혹안나분제등 적용약제를 뿌린 후 골고루 섞이도록 로타리 작업을 정밀하게 한 다음 물이 잘 빠지도록 배수로 정비를 잘하여 주기 바라며
무·배추 무사마귀병 발생이 심했던 포장은 다른 작물로 3∼4년간 돌려짓기를 하여 주기 바랍니다.
5. 참깨 잎마름병(예보)
거름기가 많거나 배게 심어 통풍이 잘 안되고 방제 소홀한 밭에서 잎마름병이 발생되어 잦은 강우시 늦게 심은 밭에서는 피해가 우려됩니다.
아직까지 꽃이 피고 있는 밭은 자주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푸르겐, 벤레이트, 다코닐, 안트라콜수화제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바랍니다.
6.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예보)
파, 콩, 들깨 등에서 파밤나방과 담배거세미나방 애벌레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있으니 파발마, 매치, 세베로, 질풍, 로드수화제등으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친환경농업 실천으로 안전농산물을 생산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