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 제 7회(예보 2호) –
2002. 7. 18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잎도열병, 조중생종벼 목도열병, 세균성벼알마름병, 잎집무늬마름병, 흰등멸구, 고추 역병·탄저병·담배나방, 참깨 역병·잎마름병, 포도 갈색무늬병·탄저병, 배 검은무늬병, 사과 겹무늬썩음병, 아메리카잎굴파리,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에 대한 『예보』를 발표하니 피해가 없도록 적기방제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랍니다.

주간 기상 전망(7.21~ 25)

<수원기상대>

  • 기 온 : 평년(최저기온 : 17∼24℃, 최고기온 : 24∼31℃)과 비슷하겠음
  • 강수량 : 평년(26∼69mm)과 비슷하겠음

≡ 주간날씨 ≡

주간 기상 전망표
일자 7.21(월) 7.22(화) 7.23(수) 7.24(목) 7.25(금)
날씨 흐린 후 갬 구름 많음 구름 많음 차차 흐려짐 흐 림
– 이정보는 인터넷 www.nongup.kyonggi.kr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벼 병해충

1. 잎도열병·조중생종벼 목도열병, 세균성벼알마름병(예보)
도열병 발생에 알맞은 기온이 지속되고 있어 비가 자주 내리면 잎도열병이 확산되어 목도열병으로 이어지는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잎도열병이 발생된 논에서는 가급적 발생초기에 치료효과가 높은 헬멧, 프로왕, 논브라, 사보라, 만풍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고, 비료기가 많아 벼잎이 늘어지거나 짙은 녹색을 띠는 논에서는 예방위주로 방제하여 주기 바라며
목도열병이 우려되는 조· 중생종벼는 이삭패기 전에 약종별 방제시기를 잘 지켜 사전 방제하되 가급적 세균성벼알마름병과 동시방제되는 농약을 선택하여 살포하여 주기 바랍니다.

[약종별 조생종 목도열병 방제요령]

약종별 조생종 목도열병 방제요령
농약명 살포적기 품종별 출수기
조생종 (7월하순) 중생종 (8월중순)
입 제 키타진·방글·도열탄 이삭패기 7∼20일전 대진벼
오대벼
오봉벼
진부벼
석천벼등
수라벼
봉광벼
화성벼
장안벼
화진벼
서안벼
주안벼
광안벼등
후치왕·농자왕·애프원 이삭패기 20∼30일전
오리자·더존·베나솔 7월중순(출수 7∼20일전)
수화제, 유제 사보라·가마니, 논브라 · 논사랑, 만풍, 올타 이삭패기 직전∼수전기
빔·디데이·트리졸 이삭패기 7일전∼직전
헬멧, 솔라자, (프로왕) 이삭패개 7일전

※ ″-″표시는 도열병과 세균성벼알마름병 동시방제 농약임

2. 잎집무늬마름병 (예보)
6월중순 이후 예년보다 낮은 기온 지속과 맑은 날이 많아 잎집무늬마름병 발생시기가 늦었으나 비가 자주 내리면 병무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벼포기를 헤쳐보고 병무늬가 발생한 논은 장타, 몬카트, 안빌·엠브이피, 몬세렌·갈무리·문고박사, 카리단, 바리문·아문다 등 적용약제로 병무늬까지 묻도록 충분히 뿌려주기 바랍니다.
3. 흰등멸구(예보)
아직까지 흰등멸구 발생량은 적으나 매년 발생이 많이 되는 상습지 등에서는 벼포기를 헤쳐보아 멸구가 보이는 논은 도열병이나 잎집무늬마름병 방제시 멸구류 적용농약을 섞어 동시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노린재류(예보)
2001년도에 김포, 시흥등 일부지역에서 피해를 크게 주었던 흑다린긴노린재와 먹노린재가 전년도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삭패기 전에 논을 자주 살펴보아 노린재류가 보이면 적용약제로 방제하되 밀도가 높을 경우에는 1차 방제후 5∼7일후 에 다시한번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소득작물 병해충

1. 고추 탄저병·역병, 담배나방(예보)
탄저병 발생에 알맞는 온도가 지속되고 있어 앞으로 비가 자주 내리면 배수가 불량한 밭, 거름기가 많아 웃자란 밭, 이어짓기한 밭을 중심으로 탄저병 발생이 늘어나 피해가 예상되며 집중호우 등 비가 많이 내려 고추밭에 침수가 되면 역병 발생도 우려됩니다.
비가 와도 빗물이 고랑에 고이지 않도록 배수로 정비를 잘해주고 가급적 예방위주로 방제하되 탄저병이 발생된 밭에는 병든 고추를 따내어 땅에 묻어 전염이 되지 않도록 한 후 7∼10일 간격으로 담배나방약을 섞어 동시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 탄 저 병 : 에이플, 포룸만, 포룸디, 비온엠, 벨쿠트, 오티바, 리도밀엠지 등
  • – 역 병 : 에이스·포룸, 카니발, 균자비, 가디안, 옹달샘, 금마차, 알참, 쿠퍼 등
  • – 담배나방 : 에이팜, 기동대·메소밀, 데시스, 강타자, 뚝심, 디밀린 등
2. 참깨 역병 잎마름병(예보)
비료기가 많거나 배게 심어 통풍이 잘 안되고 관리소홀한 일부 밭에서 역병과 잎마름병이 발생되기 시작하고 있어 비가 자주 내릴 경우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장을 자주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를 뿌려주되 잎과 줄기에 골고루 묻도록 정밀하게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 역 병 : 포룸씨, 산도판골드, 산도판에이, 리도밀, 리도밀큐수화제 등
  • – 잎마름병 : 리도참, 벤레이트, 다코닐, 안트라콜수화제 ..
3. 포도 갈색무늬병 탄저병(예보)
방제소홀한 일부 과원에서 갈색무늬병이 발생되어 번지고 있으며 탄저병도 발생이 우려되니 과원을 자세히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삼진왕, 신바람, 다모아, 디치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되 비오기 전후에 중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배 검은무늬병, 사과 겹무늬썩음병(예보)
기온이 높게 지속되고 있어 비가 자주 내리면 배 검은무늬병과 사과 겹무늬 썩음병이 발생되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급적 비올 때를 전후하여 푸르겐, 델란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잎과 과실에 골고루 묻도록 정밀하게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5. 아메리카잎굴파리,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예보)
오이, 호박, 토마토 등에 아메리카잎굴파리가 발생되어 유충에 의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으니 피해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부터 올가미·부메랑·심포니, 아타라, 아센드·리전트, 파빌라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라며
파밤나방과 담배거세미나방도 파, 콩, 들깨 등에서 애벌레가 발생되기 시작하고 있으니 발생초기에 파발마, 세베로, 질풍, 로드, 더스반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친환경농업 실천으로 안전농산물을 생산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