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 제 4회(주의보3호) –
2002. 6. 7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 농업기술원은 애멸구(줄무늬잎마름병), 벼물바구미에 대한『주의보』와 벼굴파리류, 멸강나방, 잎도열병, 포도 새눈무늬병·노균병, 배 검은별무늬병, 사과 점무늬낙엽병, 고추 역병·흰가루병, 오이 노균병, 참외·수박 덩굴마름병, 채소·화훼류 꽃노랑총채벌레, 진딧물·응애에 대한「예보」를 다음과 같이 발표하니 재배관리 및 적기방제에 힘써주기 바랍니다.

주간 기상 전망(6. 10~ 6. 14)

<수원기상대>

  • 날 씨 : 전반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겠고 후반은 구름이 많이 끼겠음.
  • 기 온 : 평년(최저 : 10∼18℃, 최고 : 21∼29℃)보다 조금 높겠음.
  • 강수량 : 평년(6∼37mm)보다 조금 많겠음.

≡ 주간날씨 ≡

주간 기상 전망표
일자 6.10(월) 6.11(화) 6.12(수) 6.13(목) 6.14(금)
날씨 차차흐려짐 흐리고 비 흐린 후 갬 구름 많음 구름 많음
– 이정보는 인터넷 www.nongup.kyonggi.kr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벼 병해충

1. 애멸구【벼줄무늬잎마름병】,벼물바구미(주의보),벼잎굴파리류(예보)
줄무늬잎마름병을 옮기는 애멸구 밀도가 늘어나고 있어 새잎이 말리고 구부러지면서 황백색으로 변하는 피해증상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며, 일찍 모내기한 논에서는 6월중순부터 벼물바구미 어린벌레가 뿌리를 잘라먹어 벼가 누렇게 변하면서 잘 자라지 못하는 피해증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까지 방제를 하지 못한 논은 서둘러 박멸탄수면전개제, 마샬, 대쉬, 메가톤, 에카룩스, 카보입제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라며 일부지역에서 벼애잎굴파리등 굴파리류가 피해를 주고 있으니 매년 발생되는 논 등에서는 벼잎을 자주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2. 잎도열병(예보)
도열병 발생에 알맞는 기온이 지속되고 있어 앞으로 비가 자주 내리면 보식후 남은 모 등에서 잎도열병 병무늬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식이 끝난 논은 하루속히 남은 모를 제거하고 일품벼, 추청벼등 병에 약한 품종을 심은 논이나 매년 발생되었던 논, 늦게 모내기를 한 논 등에서는 비가 자주 내리기 전인 6월 중하순경에 약효가 긴 입제(벼천국, 아이비, 이소란, 베나솔) 또는 수화제(헬멧, 솔라자, 헹가레, 트리졸, 사보라, 논브라), 유제(프로왕)등으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3. 멸강나방(예보)
5월하순과 6월초순 일부지역에서 멸강나방 성충이 채집됨에 따라 6월중하순경에는 애벌레가 발생되어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옥수수, 수단그라스등 사료작물과 논두렁 근처의 화본과 잡초 및 벼잎 등을 수시로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득작물병해충

1. 포도 새눈무늬병, 노균병(예보)
지난 5월에 예년보다 자주 내린 비와 6월초순부터 기온과 습도가 높아지고 있어 사전방제를 소홀히 한 일부 과원에서는 새눈무늬병과 노균병 발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름기가 많거나 생육이 불량한 과원의 포도송이와 잎을 자세히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 새눈무늬병 : 신바람, 다모아, 디치, 지오판, 안트라콜수화제 등
  • – 노 균 병 : 이코션·이카쵸, 옹달샘, 금마차, 카니발, 미리카트, 월드왕·
    해비치, 멜로디, 로닥스, 새빈나수화제 등
2. 배 검은별무늬병, 사과 점무늬낙엽병(예보)
배 검은별무늬병과 사과 점무늬낙엽병이 일부 과원에서 발생되기 시작하고 있으며 장마 전에 방제를 소홀히 할 경우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니 과원을 자주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 배 검은별무늬병 : 크린타운, 실바코, 파아람, 파라사드, 벨쿠트, 아미스타,
    시스텐, 헥사코나졸, 훼나리수화제, 에머넌트유탁제 등
  • – 사과 점무늬낙엽병 : 삼진왕, 호리쿠어, 수비대, 스칼라, 돌풍, 푸르겐·
    보가드,새미나,다스린,참조내수화제등
3. 고추 역병·흰가루병(예보)
물빠짐이 나쁜 곳이나 이어짓기를 한 밭에서 역병 발생이 우려되며, 흰가루병은 5월하순 이후일교차가 높게 나타나는 등 발병환경이 좋아져 발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역병은 비가 많이 오기 전에 배수로 정비를 잘해주고 연작지 등 발생이 우려되는 밭에는 약액이 줄기 근처의 땅속까지 스며들도록 충분히 관주하여 주고 흰가루병은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 역 병 : 카니발, 모아모아, 후론사이드, 포룸만, 포룸디, 앙콜수화제 등
  • – 흰가루병 : 실마코, 오티바, 에머넌트, 시스텐등
4. 오이 노균병(예보)
온습도 관리가 불량한 일부 시설하우스와 노지포장의 오이에서 노균병이 발생되어 비가 자주 내릴 경우 계속하여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설재배시에는 물주기 후 환기작업에 힘써주기 바라며 병에 걸린 잎은 가급적 제거한 후에 가디안, 이브린, 에이스·포품, 센다닐, 커지엠, 알참, 금마차, 가벨, 엘리쵸, 균자비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지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5. 참외·수박 덩굴마름병(예보)
참외·수박 덩굴마름병 발생에 좋은 환경이 지속되고 있어 방제를 소홀히 한 밭에서 발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습하지 않도록 배수로 정비와 환기작업을 잘해주고 발생초기에 트리후민, 금박나·베푸란, 베노밀, 만고탄수화제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6. 꽃노랑총채벌레(예보)
오이, 참외, 가지, 토마토 등 과채류와 장미등 화훼류에서 꽃노랑총채벌레 밀도가 늘어나고 있으니 에이팜, 올가미·부메랑, 아센드, 올스타·버티멕, 파빌라, 솔나이트·렘페이지, 아라틴, 아타라수화제등 적용약제를 바꿔가며 5 ∼7일 간격으로 2∼3회 연속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7. 응애·진딧물(예보)
맑은날 지속등에 의해 방제소홀한 과수 및 채소작물에서 밀도가 늘어나고 있으니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를 바꿔가며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한 실천사항
농약을 잘못 사용하는 사례 개선해야 할 사항
o 병해충 발생이 심할 때 방제하기 시작하여 효과가 저하되기 때문에 여러번 사용* 나방류의 애벌레는 3령이상 크게 자랐을 때는 방제효과가 매우 떨어짐 o 주기적으로 병해충 발생상태를 살펴보아 가급적 발생초기 방제
o 농약별 안전사용기준을 잘 지키지 않거나 대상작물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을 사용 o 반드시 작물별 등록된 농약만 사용
o 기준보다 고농도로 희석하여 살포 o 사용설명서에 의거 희석배수와 살포량 준수
o 저항성이 큰 병해충(노균병, 진딧물, 응애, 총채벌레류, 아메리카잎굴파리 등)을 같은 농약으로 여러번 방제* 농약을 바꿔가며 사용하는 농가도 농약의 상표만 틀리면 성분(계통)도 틀린 것으로 알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음. o 해충별로 계통(성분)이 다른 농약을 3∼4종 구입하여 뿌릴 때마다 농약명을 기록하여 교대로 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