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 제 3회(주의보2호) –
2002. 5. 23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 농업기술원은 애멸구(벼 줄무늬잎마름병), 벼물바구미, 채소류 노균병, 포도 잿빛곰팡이병, 배 검은별무늬병에 대한『주의보』와 벼잎굴파리류, 멸강나방, 포도 새눈무늬병, 참외·수박 덩굴마름병, 진딧물·응애, 배추좀나방, 꽃노랑총채벌레, 아메리카잎굴파리에 대한『예보』를 다음과 같이 발표하니 재배관리 및 적기방제에 힘써주기 바랍니다.

주간 기상 전망(5.26~ 30)

<수원기상대>

  • 날 씨 : 대체로 맑겠으나 27일은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구름이 많이 끼겠음.
  • 기 온 : 평년(최저기온 : 8∼17℃, 최고기온 : 19∼27℃)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 강수량 : 평년(5∼31mm)보다 적겠음.

≡ 주간날씨 ≡

1

주간 기상 전망표
일자 5.26(일) 5.27(월) 5.28(화) 5.29(수) 5.30(목)
날씨 구름 많음 구름 많음 구름 조금 구름 조금 구름 조금
– 이정보는 인터넷 www.nongup.kyonggi.kr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벼 병해충

1. 애멸구【줄무늬잎마름병】, 벼물바구미(주의보), 벼잎굴파리류(예보)
전년도에 서해안 인접지역을 중심으로 피해를 준 애멸구(벼 줄무늬잎마름병)와 벼물바구미 성충이 본논으로 날아들고 있으며, 일부 방제소홀한 논에서는 벼물바구미 성충 피해가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애멸구는 볏대의 즙액을 빨아먹으면서 줄무늬잎마름병을 옮기고 알을 낳아 밀도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되며, 벼물바구미는 5월하순부터 벼잎을 갉아먹는 속도가 빨라지고, 벼잎굴파리류는 이앙시기(5월중순)에 낮은 기온경과로 예년보다 발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까지 이앙을 하지 않은 논은 가급적 상자에 적용약제를 적량 뿌려 이앙하고 상자방제를 하지 않았거나 약량이 적게 들어간 경우에는 모낸후 박멸탄수면전개제, 마샬, 대쉬, 에카룩스, 카보입제등으로 논물을 3∼4cm정도 댄 후 약종별로 적량을 살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멸강나방(예보)
해에 따라 피해를 크게 주는 멸강나방이 5월 20일 외국에서 날아온 것이 확인되었으며 앞으로 저기압 통과시에는 계속해서 비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벼, 목초지, 사료작물등을 주기적으로 살펴보아 애벌레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소득작물병해충

1. 채소류 노균병 (주의보)
온습도 관리가 불량한 일부 시설하우스와 노지포장의 오이등 채소작물에서 노균병이 발생되어 비가 자주 내릴 경우 급속히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설재배시에는 물주기 후 환기작업에 힘써주기 바라며 병에 걸린 잎은 가급적 제거한 후에 이코션·이카쵸, 가디안, 미리카트, 센다닐, 이브린, 카니발, 아미스타·오티바, 멜로디, 에이스·포룸, 알참, 새빈나, 균자비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지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2. 포도 잿빛곰팡이병(주의보)·새눈무늬병(예보)
포도의 새순이 나올 때부터 잦은 강우로 일부 과원에서 잿빛곰팡이병이 나타나고 있으며 새눈무늬병도 발생이 우려됩니다.
앞으로 비가 자주 내리면 급속히 확산되어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니 포도송이와 새순, 잎 등을 자세히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 잿빛곰팡이병 : 미토스, 실바코, 팡파르, 새미나, 타이브랙, 팡이탄, 로브동수화제등
  • – 새눈무늬병 : 신바람, 다모아, 로브랄, 델란, 코빈, 안트라콜수화제등
3. 배 검은별무늬병(주의보)
검은별무늬병 발생에 알맞은 기상환경이 지속되고 있으며 병이 발생된 후에는 방제효과가 크게 떨어지므로 발생초기에 중점방제하되 지난해에 발생이 많았던 과원에서는 병무늬가 나타나기 전이라도 바이코, 파라사드, 델란, 시스텐, 스칼라, 아테미, 후론사이드, 에머넌트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참외, 수박 덩굴마름병(예보)
덩굴마름병 발생에 알맞는 기상환경으로 연작지등의 일부 포장에서 발병되기 시작하고 있어 앞으로 비가 자주 내릴 경우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장의 배수로 정비를 잘하고 관수시에는 과습하지 않도록 하고 발생초기에 삼진왕, 월드왕·해비치, 트리후민, 만고탄, 금박나, 시스텐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5. 응애·진딧물(예보)
방제소홀한 과수, 원예작물에 진딧물과 응애 발생이 늘어나고 있으니 과원의 새순이나 잎 뒷면을 자세히 살펴보아 잎당 2∼3마리이상 보이면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 진딧물 : 명가, 칼립소, 빅카드, 모스피란, 코니도, 화스탁, 체스, 만장일치 등
  • – 응 애 : 밀베노크, 섹큐어, 보라매, 응애단, 카스케이드, 오아시스 등
6. 배추좀나방(예보)
봄배추 주산지를 중심으로 배추좀나방이 발생되고 있어 방제소홀시 어린벌레의 피해가 우려됩니다.
배추잎을 자세히 살펴보아 어린벌레 발생초기에 파밤탄·매치, 암메이트, 비티, 그물망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되 계속 발생될 때는 약제를 바꿔가며 2∼3회정도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7. 꽃노랑총채벌레, 아메리카잎굴파리(예보)
오이, 참외, 가지, 토마토 등 과채류와 화훼류에서 꽃노랑총채벌레와 아메리카잎굴파리의 밀도가 늘어나고 있으니 적용약제 2∼3회 방제하되 수확이 시작된 작물은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지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 꽃노랑총채벌레 : 올가미·부메랑, 아타라, 아센드, 파빌라, 렘페이지 등
  • – 아메리타잎굴파리 : 에이팜, 올스타·버티맥·아라틴, 하우스왕 등
:: 효율적인 제초제 사용요령
◎ 자기논에 많이 나는 잡초종류별로 알맞는 제초제 선택
  • – 초기제초제 사용후에도 잡초가 발생할 경우에는 중·후기 제초제 추가살포
◎ 제초제 종류에 따라 사용시기를 반드시 준수(가급적 써레질 후 일수)
◎ 논물을 3∼5cm(5cm이상)정도 대고 적량을 뿌린 후 1주일정도 유지
  • – 제초제 효과가 적은 경우는 대부분 사용적기를 지키지 못하고 물관리가 잘안되기 때문임 모리네아트 성분이 들어있는 제초제는 고추등 밭작물 근처에서 사용지양
    벤푸라세이트 성분이 들어있는 제초제(올방개 전문방제약제)는 사용방법을 지키지 않을 경우 피해가 크므로 주의사항을 반드시 준수
    설포닐우레아계 계통의 제초제는 물달개비, 물옥잠에 대한 저항성이 생기기 쉬우므로 가급적 연용 지양

◇ 매년 이끼(조류)가 많이 발생하는 논은 이앙후 10∼20일 사이에 희망탄, 이끼탄입제(이끼류 전문 방제약제)등 살포

= 농약사용 전에는 반드시 설명서를 읽어보고 사용요령을 지킵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