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병해충 발생정보
– 제 12 회(예보 4호) –
2001. 9. 28.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농작물병해충 발생정보를 4월27일∼9월28일까지 총 12회(주의보8, 예보4) 발표로 마감하고자 합니다.
올해는 벼물바구미 주이동시기가 전년보다 약간 빨랐지만 본논으로 날아온 양이 많지 않았으며 모내기 전후 적용약제를 상자에 뿌려 방제하는등 적극적인 방제로 경미한 피해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전년과 같은 봄가뭄 지속으로 6월하순에 멸강나방이 발생되어 방제소홀한 옥수수, 수단그라스 등 사료작물과 벼에 국부적으로 피해를 주었습니다.
잎도열병은 모내기 후 우심지 및 병에 약한 품종을 심은 논, 이음거름을 준 논 등에서 발생이 심할 것으로 우려되었으나 사전방제 등으로 피해는 크지 않았으며 이삭도열병은 조생종벼에서 경미한 피해가 있었으나 8월중순이후 맑은날 지속과 사전방제등으로 중만생종벼에서는 최근들어 가장 적은 발생은 보였습니다.
잎집무늬마름병은 조·중생종벼 출수기 전후에 발병조건이 좋아져 윗잎까지 병무늬가 나타났지만 중만생종벼는 예년보다 적은 경향이었으나 ”83년 이후 전년까지 발생이 없었던 벼 줄무늬잎마름병이 7월중순부터 발생하여 서해안 인접시군을 중심으로 피해가 나타났습니다.
벼멸구와 혹명나방은 예년과 비슷한 시기에 날아왔지만 비래량이 적어 여름철 고온에도 불구하고 증식량이 적어 피해는 없었습니다.
고추, 과수 등은 8월중순까지 잦은 강우등에 의하여 탄저병등이 발생하여 피해가 심한곳도 있었으나 8월하순 이후 맑은날 지속으로 전년보다 전체적인 피해는 적었으며 담배나방, 파밤나방 등 해충 발생이 다소 많았습니다.
위와 같은 농작물의 병해충은 포장을 자세히 관찰하고 적기에 정밀방제를 할 경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병해충 방제는 각종 농사기술정보를 참고하고 농작물을 자주 살펴보아 적기에 알맞은 농약을 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됩니다.
그동안 병해충 방제를 위하여 노력하신 농업인 여러분과 농산관계 공무원 그리고 농작물병해충 발생정보 발표에 협조하여 주신 농업인과 관계관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금년의 마지막 농작물병해충 발생정보를 『예보』로 다음과 같이 발표하니 적기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1. 맥류 종자소독 및 마늘 종구소독
보리 농사에 피해를 많이 주고 있는 깜부기병과 줄무늬병은 종자소독만 잘 해주면 피해를 줄일 수 있으니 보급종이 아닌 종자는 씨앗 1kg 당 카보람분제(비타지람) 2.5g 또는 캡탄수화제(오소싸이드) 3g 기준으로 보리 종자에 고루 묻혀두었다가 적기에 파종하여 주기 바라며
씨마늘은 가급적 마늘쪽의 껍질을 완전히 벗겨내고 베노람수화제와 디메토유제 1,000배액에 30∼60분간 소독 후 물기가 마른 다음 파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배추순나방, 파밤나방
김장채소등 십자화과 채소에 배추순나방이 생정점(속고갱이)을 갉아먹어 피해를 주고 있으며 파밤나방이 배추·무, 파를 비롯한 채소작물의 잎을 갉아먹는 피해가 늘어나고 있으니 어린벌레 발생초기에 스튜어드, 섹큐어, 에이팜, 매치·파밤탄, 다자비, 센타리수화제, 렐단유제 등 적용약제를 1주일 간격으로 2회정도 정밀하게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3. 박과류 목화바둑명나방
박과 채소류에서 잎과 열매를 갉아먹는 목화바둑명나방(작은각시들명나방)이 발생하여 피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이등 박과류의 과실과 잎을 자세히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트레본, 타스타, 비티(그물망, 비티사이드, 슈리사이드), 질풍수화제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아메리카잎굴파리, 총채벌레류
오이, 호박, 토마토 등 채소류와 국화, 거베라등 화훼류의 잎에 굴을 파고 갉아먹는 아메리카잎굴파리와 꽃과 잎에 피해를 주는 꽃노랑총채벌레등 총채벌레류가 노지에서 시설재배로 옮겨가 밀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잎과 꽃등을 자세히 살펴보아 피해증상이 보이면 적용약제로 정밀하게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아메리카잎굴파리 : 에이팜, 부메랑수화제, 버티맥·올스타, 제타스린, 퓨리유제등
– 꽃노랑총채벌레 : 아타라, 올가미·부메랑, 아센드·리전트, 파빌라, 렘페이지수화제등
쥐에 의해서 전염하는 렙토스피라증 등의 발생이 우려되니
들에서 일할 때는 반드시 긴 옷과 장갑, 장화 등을 착용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