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 제 9 회(주의보7호) –
2001.8.17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고추 탄저병, 파밤나방, 무·배추 무사마귀병에 대한 주의보와 세균성벼알마름병, 벼멸구류, 혹명나방, 노린재류, 고추 담배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무·배추 벼룩잎벌레·진딧물, 포도 갈색무늬병·탄저병, 사과 갈색무늬병·겹무늬썩음병에 대한 예보를 발표하니 적기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주간 기상정보(8. 20~8. 24)>

<수원기상대>

  • 날 씨 : 21일경 흐리고 비가 오겠고 그 밖의 날은 가끔 구름 많겠음
  • 기 온 : 평년(최저기온 : 15∼24℃, 최고기온 : 22∼30℃)과 비슷하겠음
  • 강수량 : 평년(34∼77mm)과 비슷하겠음

≡ 주간날씨 ≡

주간 기상 전망표
일자 8.20(월) 8.21(화) 8.22(수) 8.23(목) 8.24(금)
날씨 차차흐려짐 흐리고비후갬 구름많음 구름조금 구름많음

<주요실천사항>

벼 병해충

  • 이삭도열병 : 중만생종벼는 이삭패기 전후 중점방제
  • 잎집무늬마름병 : 병무늬가 윗잎으로 번지지 않도록 이삭도열병 방제시 동시방제
  • 벼멸구류 : 벼멸구류가 보이거나 줄무늬잎마름병이 발생된 논은 반드시 적용약제로 방제

소득작물 병해충

  • 고추 탄저병 : 탄저병에 걸린 과실을 제거한 후 적용약제를 담배나방약과 섞어 주기적으로 방제
  • 파밤나방 : 어린벌레 발생초기에 중점방제
  • 무·배추 무사마귀병 : 저항성 품종선택과 적용약제를 살포하고 정밀하게 정지작업을 실시한 후 정식 및 파종

벼 병해충

1. 이삭도열병(주의보)
7월 하순 이후 잦은 강우등으로 도열병균(분생포자)이 급격히 늘어나 조생종벼에서는 전년보다 이삭도열병 발생이 많았으며, 8월 8일부터 예년보다 낮은 기온이 1주일 이상 지속되어 앞으로 비가 자주 내리면 아직까지 이삭이 패지 않은 중만생종벼에서도 이삭도열병 발생이 크게 우려됩니다.

이삭이 늦게 팬 중생종벼 중 이미 1차 방제를 한 논이라도 거름기가 많거나 잎도열병 발생이 많았던 논은 2차 방제를 실시하고 아직까지 방제를 하지 않은 중만생종벼는 약효지속기간이 긴 침투이행성 농약인 빔·디데이, 만풍수화제, 프로왕유제 등으로 이삭패기 전까지 방제하되 비가 올 때는 비가 멈춘 틈을 이용해서라도 적기에 방제하기 바라며
앞으로 집중호우 등으로 침관수가 되면 물이 빠지는대로 보완방제를 하여 주기 바랍니다.

2. 잎집무늬마름병(주의보)
8월상순까지 지속된 고온과 잦은 강우로 잎집무늬마름병 병무늬가 윗잎까지 많이 발생하고 있어 방제를 소홀히 할 경우에는 도복이 잘되고 벼알이 잘 여물지 못하여 수량과 미질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아직까지 방제를 하지 못한 논은 몬카트, 몬세렌·문고박사·갈무리, 카리단, 안빌, 바리문 등 적용약제로 서둘러 방제하고 1차 방제를 했어도 병무늬가 계속 번지는 중생종과 중만생종벼는 다시 한번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특히 이삭도열병과 벼멸구류를 유제나 수화제로 방제할 때에는 농약혼용 가부표에 따라 잎집무늬마름병과 동시방제 하기 바랍니다.
3. 세균성벼알마름병(예보)
앞으로 높은 기온과 잦은 강우가 지속되면 이삭이 패기 시작하는 논은 세균성벼알마름병 발생이 우려됩니다.
이삭패기 전후에 잦은 강우가 예상될 때에는 이삭도열병 방제시 논브라, 사보라, 솔라자수화제 등 도열병과 동시방제되는 약제를 선택하여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벼멸구류(예보)
7월하순 많이 날아온 벼멸구류(흰등멸구)성충에 의하여 8월중순부터 흰등멸구 약충밀도가 늘고 있으며 줄무늬잎마름병을 옮기는 애멸구도 전년보다 3배정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흰등멸구 비래량이 많은 서해안 인접시군에서는 반드시 논에 들어가 볏대 아랫부분을 자세히 살펴보아 멸구류가 보이는 논과 줄무늬잎마름병이 발생된 논에는 멸사리왕, 멸구탄, 아프로밧사, 코니도, 아부로비피 등 약효지속기간이 긴 멸구방제 약제를 선택하여 도열병 방제시 동시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5. 혹명나방(예보)
거름기가 많아 벼 잎색이 짙은 논 등에서 혹명나방 어린벌레 피해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논을 자주 살펴보아 피해잎이 보이기 시작하면 미믹, 런너·팔콘, 파단·쎄다, 오후나크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고
벼멸구류가 발생된 논에는 혹명나방과 동시 방제되는 다갈, 코니단, 메리트, 온누리, 아센드·리전트 등으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6. 노린재류(예보)
일부지역의 논에서 먹노린재와 가시점둥글노린재 등 여러종류의 노린재류가 발생되고 있으니 발생밀도가 높아 피해가 예상될 때는 리바이짓드, 엘산·씨디알, 스미치온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소득작물병해충

1. 고추 탄저병(주의보), 담배나방(예보)
거름기가 많아 웃자란 밭, 이어짓기한 밭, 방제를 소홀히 한 밭 등에서 탄저병 발생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탄저병이 발생된 과실은 발견되는 대로 따서 땅에 묻어 버리고 탄저병 적용약제를 담배나방약과 섞어 동시방제 하기 바랍니다.
  • – 탄 저 병 : 실바코, 후론사이드, 포룸만, 포룸디, 오티바수화제 등
  • 담배나방 : 스타렉스, 디밀린수화제, 데시스, 메소밀, 신나라유제 등
2. 파밤나방(주의보), 담배 거세미나방(예보)
콩, 땅콩, 들깨, 당귀 등 밭작물에 파밤나방 어린벌레 발생이 급격히 늘어나 피해를 크게 주고 있으며 담배거세미나방도 발생되고 있습니다.
파밤나방과 담배거세미나방 특성이 애벌레가 크게 자란 후에는 방제효과가 크게 떨어지므로 가급적 발생초기에 미믹·한터, 파발마, 파밤탄, 런너, 센타리, 스튜어드, 에이팜, 다자비, 새로탄, 루방, 타스타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되 가급적 활동을 많이 하는 아침이나 저녁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3. 무·배추 무사마귀병(주의보), 진딧물·벼룩잎벌레(예보)
연천등 한수북부지역의 무사마귀병 발생상습지역을 중심으로 무·배추 무사마귀병 발생이 우려되며 생육초기에 피해를 크게 주는 진딧물및 벼룩잎벌레의 발생이 예상됩니다.
그동안 무사마귀병이 발생되었던 지역에서는 육묘시 무균상토 및 저항성 품종 사용과 정식(파종)전에 후루아지남, 혹안나분제 등 적용약제를 뿌려 예방하여 주기 바라며
생육초기에 무·배추잎을 자세히 살펴보고 진딧물과 벼룩잎벌레가 보이면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포도 갈색무늬병·탄저병(예보)
방제소홀한 일부 과원에서 갈색무늬병과 탄저병 발생이 늘어나고 있으니 과원을 자세히 살펴보아 신바람, 삼진왕, 다모아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되 비오기 전후에 중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5. 사과 갈색무늬병·겹무늬썩음병(예보)
사과 갈색무늬병과 겹무늬썩음병 발병에 알맞은 기상환경으로 비가 자주 내리면 방제소홀한 과원에서 발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원을 자주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돌풍, 해비치·옥시동, 새미나, 푸르겐, 금박나수화제 등으로 방제하되 비오기 전후에 중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친환경농업 실천으로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