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 제 8 회(주의보6호) –
2001. 8. 3.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고추 탄저병에 대한 주의보와 벼멸구류, 혹명나방, 노린재류, 세균성벼알마름병, 고추 담배나방, 참깨 잎마름병, 사과 갈색무늬병 겹무늬썩음병, 포도 갈색무늬병 탄저병, 무·배추 무사마귀병,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에 대한 예보를 발표하니 적기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주간 기상정보(8. 6~8. 10)>

<수원기상대>

  • 날 씨 : 날 씨 : 6∼7일경 흐리고 비가 오겠음
  • 기 온 : 평년(최저기온 17∼24℃, 최고기온 24∼32℃)과 비슷하겠음
  • 강수량 : 평년(22∼61mm)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음

≡ 주간날씨 ≡

주간 기상 전망표
일자 8.6(월) 8.7(화) 8.8(수) 8.9(목) 8.10(금)
날씨 흐리고 한때 비 흐리고 비 후 갬 구름많고 소나기 구름많음 구름많음
<주요실천사항>

벼 병해충

  • 이삭도열병 : 이삭패기 전후에 중점방제하되 침관수 지역은 물이 빠지는 대로 보완방제
  • 잎집무늬마름병 : 병무늬가 윗잎으로 번지지 않도록 정밀방제
  • 벼멸구류 : 벼포기를 헤쳐보아 벼멸구류가 보이면 8월상중순에 적용약제 살포

소득작물 병해충

  • 고추 탄저병 : 배수로 정비를 잘해주고 병걸린 과실을 제거한 후 적용약제를 담배나방약과 섞어 동시방제
  • 배추 무사마귀병 : 발병 상습지에서는 가급적 3∼4년 주기로 돌려짓기를하거나 파종 및 이식전에 반드시 석회와 적용약제 살포후 배수로정비 철저

벼 병해충

1. 이삭도열병(주의보)
7월 29일부터 연속된 강우등에 의하여 침관수가 되었던 논과 아직까지 잎도열병 병무늬가 남아 있는 중생종벼 및 도열병에 잘 걸리는 일품벼, 추청벼 재배논 등에서는 이삭도열병 발생이 크게 우려됩니다.

이삭도열병은 이삭이 팬 후에 방제를 하면 효과가 매우 적으므로 이삭이 패기 전에 가급적 침투이행성 농약인 빔·디데이·으뜨미, 솔라자, 논브라, 사보라, 만풍, 올타수화제 등으로 방제하되 기온이 낮아지거나 비가 자주 내리면 1차 방제 후 5∼7일 사이에 다시 한번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2. 잎집무늬마름병(주의보)
높은 기온 지속과 7월말 집중호우 등으로 잎집무늬마름병 병무늬가 윗잎으로 번지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출수전에 방제를 했어도 병무늬가 윗잎에 많이 있는 조·중생종벼와 침관수 되었던 논은 몬카트, 몬세렌·문고박사, 안빌, 바리문·아문다·바리신 등 적용약제로 서둘러 다시한번 방제하고 아직까지 이삭이 패지 않은 중생종과 중만생종벼도 이삭패기 전까지는 반드시 방제하되 벼줄기의 병무늬까지 약액이 묻도록 충분히 뿌려주기 바랍니다.
3. 세균성벼알마름병(예보)
7월말 이후 잦은 강우와 높은 기온 지속으로 이삭이 패고 있는 중생종벼는세균성벼알마름병 발생이 우려됩니다.
전년도에 발생이 되었던 지역과 비료기가 많은 논 등에는 이삭도열병 방제시 동시방제되는 사보라, 논브라, 솔라자, 올타수화제 등으로 이삭패기 직전과 7일 후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벼멸구류(예보)
7월하순 저기압 통과시 많은 양의 흰등멸구가 비래되어 8월중순 이후에는 밀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논두렁에서는 멸구류 발생상태를 알아보기 어려우므로 반드시 논에 들어가 볏대 아랫부분을 자세히 살펴보고 멸구류가 보이는 논은 8월 중순까지 방제하되 코니도, 아프로밧사·아부로비피, 멸사리왕, 아센드·리전트 등 약효기간이 긴 멸구 방제약제로 벼줄기 아랫부분까지 묻도록 충분히 뿌려주기 바라며
물약으로 방제하기 어려운 농가는 논물을 3∼4cm정도 댄 후 후라단, 큐라텔, 카보단, 대쉬입제등으로 10a당 4kg정도 뿌려주기 바랍니다.
5. 혹명나방(예보)
거름기가 많아 벼 잎색이 짙은 논 등에서 혹명나방 어린벌레 피해잎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논을 자주 살펴보아 피해 잎이 보이기 시작하면 미믹, 런너·팔콘, 파단·쎄다, 오후나크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고
벼멸구류가 발생된 논에는 혹명나방과 동시 방제되는 다갈, 코니단, 메리트, 아센드·리전트, 온누리, 렐단 등으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6. 노린재류(예보)
화성, 안성, 평택 등 전년도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발생된 먹노린재가 즙액을 빨아먹고 있어 이삭 팬 후에는 이화명충 2화기 피해와 비슷하게 하얀 이삭이 나올 것으로 가시점둥글노린재도 발생하고 있어 이삭팬 논에서 벼알에 피해를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마다 발생이 되는 지역에서는 논을 자주 살펴보아 발생밀도가 높은 논에는 리바이짓드, 엘산, 씨디알, 렐단, 밧사유제로 볏대아래까지 묻도록 살포하고 물약으로 방제가 어려울 때는 논물을 3∼4cm 댄 후에 카보입제 등으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소득작물병해충

1. 고추 탄저병(주의보), 담배나방(예보)
거름기가 많아 웃자란 밭, 이어짓기한 밭, 방제를 소홀히 한 밭 등에서 탄저병 발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탄저병이 발생된 과실은 발견되는 대로 따서 땅에 묻어 버리고 탄저병 적용약제를 담배나방약과 섞어 동시방제 하기 바랍니다.
  • – 탄 저 병 : 포룸만, 실바코, 오티바, 새빈나, 차세대, 후론사이드수화제 등
  • – 담배나방 : 기동대·메소밀·란네이트수화제, 데시스, 강타자, 적시타유제 등
2. 참깨 잎마름병(예보)
거름기가 많거나 배게 심어 통풍이 잘 안되고 방제 소홀한 밭에서 잎마름병이 발생되어 잦은 강우시 늦게 심은 밭에서는 피해가 우려됩니다.
아직까지 꽃이 피고 있는 밭은 자주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푸르겐, 벤레이트, 다코닐, 안트라콜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바랍니다.
3. 포도 갈색무늬병·탄저병(예보)
방제 소홀한 일부 과원에서 갈색무늬병과 탄저병 발생이 늘어나고 있으니 과원을 자세히 살펴보아 신바람, 삼진왕, 다모아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되 비오기 전후에 중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사과 겹무늬썩음병·점무늬낙엽병(예보)
사과 겹무늬썩음병 발생에 알맞은 온도 지속으로 비가 자주 내리면 방제 소홀한 과원에서 발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원을 자주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아미스타, 새미나, 크린타운, 아라리, 옥시동, 굳타임, 돌풍수화제 등으로 방제하되 비오기 전후에 중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5. 무·배추 무사마귀병(예보)
앞으로 비가 자주 내리면 연천, 양주, 고양, 김포, 평택 등 전년도에 무사마귀병 발생이 되었던 지역에서는 육묘시 무균상토를 사용하고 주위환경을 깨끗이 하여 병원균 침입을 사전 예방하여 주고
재배포장에는 파종 및 정식전 석회와 후루아지남, 혹안나분제등 적용약제를 뿌린 후 골고루 섞이도록 로타리 작업을 정밀하게 한 다음 물이 잘 빠지도록 배수로 정비를 잘하여 주기 바라며
무·배추 무사마귀병 발생이 심했던 포장은 다른 작물로 3∼4년간 돌려짓기를 하여 주기 바랍니다.
6.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예보)
파, 콩, 들깨 등에서 파밤나방과 담배거세미나방 애벌레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있으니 파발마, 매치, 세베로, 질풍, 로드수화제 등으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친환경농업 실천으로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