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병해충 발생정보
– 제 12회(예보 4호) –
2000. 9.22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농작물병해충 발생정보를 4월21일∼9월22일까지 총 12회(주의보8, 예보4) 발표로 마감하고자 합니다.
올해는 4월중순∼5월중순까지의 기온이 예년보다 낮아 못자리 생육지연 등으로 모내기가 1주일정도 늦었으나 5월하순 이후 기온이 올라가 생육이 회복되었으며 벼물바구미는 전년보다 5일정도 늦게 날아 초기발생도 적었으며 모내기 전후 적극적인 방제로 경미한 피해를 보였습니다.
또한 전년도에 발생이 많았던 벼잎굴파리류도 지역에 따라 발생은 되었으나 피해는 적었습니다.
잎도열병은 모내기 후 우심지 및 병에 약한 품종을 심은 논, 이음거름을 준 논 등에서 발생이 심할 것으로 우려되었으나 사전방제 등으로 피해는 크지 않았으며 이삭도열병은 7월하순∼8월하순까지의 연속된 강우와 침관수 등으로 사전방제가 소홀했던 중만생종벼에서 경미한 발생을 보였습니다.
잎집무늬마름병은 조·중생종의 출수기 전후에 발병조건이 좋아져 윗잎까지 병무늬가 나타났지만 중만생종벼는 예년보다 적은 경향이었으며
벼멸구와 혹명나방은 예년과 비슷한 시기에 날아왔지만 비래량이 적어 여름철 고온에도 불구하고 증식량이 적어 피해는 없었습니다.
고추, 과수 등은 7월하순 이후 잦은 강우와 일조부족으로 적기방제가 소홀한 곳에서는 탄저병 발생이 많았으며 여름철 고온으로 담배나방 등 해충의 발생이 다소 많았습니다.
위와 같은 농작물의 병해충은 포장을 자세히 관찰하고 적기에 정밀방제를 할 경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병해충 방제는 각종 농사기술정보를 참고하고 농작물을 자주 살펴보아 적기에 알맞은 농약을 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됩니다.
그동안 병해충 방제를 위하여 노력하신 농업인 여러분과 농산관계 공무원 그리고 농작물병해충 발생정보 발표에 협조하여 주신 농업인과 관계관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금년의 마지막 농작물병해충 발생정보를 『예보』로 다음과 같이 발표하니 적기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1. 보리 종자소득
보리 농사에 피해를 많이 주고 있는 깜부기병과 줄무늬병은 종자소독만 잘해주면 피해를 줄일 수 있으니 보급종이 아닌 종자는 씨앗 1kg 당 소독약제 카보람분제(비타지람) 2.5g, 캡탄수화제(오소싸이드) 3g 기준으로 보리 종자에 고루 묻혀두었다가 적기에 파종하여 주기 바랍니다.
2. 배추 ·무 배추좀나방, 노균병
배추·무밭에서 배추좀나방이 발생되어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잎 뒷면에 서리와 같은 흰곰팡이가 생기는 노균병도 발생이 예상되니 잎뒷면을 자세히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를 1주일 간격으로 2회정도 정밀하게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배추좀나방 : 엠페릴, 파밤탄·매치, 올가미·부메랑, 에이팜 등
– 노 균 병 : 포룸씨, 코사이드, 안트라콜수화제 등
3.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
파·콩·채소류에 파밤나방과 담배거세미나방 어린벌레가 발생되어 피해가 늘어나고 있으니
어린벌레 발생초기에 세베로, 다자비, 런너, 노몰트, 야무진, 뚝심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원예작물 아메리카잎굴파리, 목화바둑명나방
오이, 호박, 토마토, 국화 등의 잎에 굴을 파고 갉아먹는 아메리카잎굴파리와 박과 채소류에서 잎과 열매를 갉아먹는 목화바둑명나방(작은각시들명나방)발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잎과 열매 등을 자세히 살펴보아 피해증상이 보이면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쥐에 의하여 전염하는 렙토스피라증 등의 발생이 우려되니
들에서 일할 때는 반드시 긴 옷과 장갑, 장화 등을 착용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