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병해충 발생정보

– 제 1회(주의보1호) –
2000. 8.25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중만생종벼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고추 탄저병,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에 대한「주의보」와 혹명나방, 벼멸구류,노린재류,고추 흰가루병·담배나방, 무·배추 무사마귀병 ·벼룩잎벌레 ·진딧물, 오이 목화바둑명나방,포도 탄저병·갈색무늬병, 사과 겹무늬썩음병에 대한 『예보』를 발표하니 적기에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주간 기상정보 (8.25~9.1)>

  • 기 온 : 평년(최저기온 : 14∼23℃, 최고기온 : 22∼30℃)과 비슷하겠음
  • 강수량 : 평년(31∼76mm)보다 많겠음

≡ 주간날씨 ≡

주간 기상 전망표
일자 8.28(월) 8.29(화) 8.30(수) 8.31(목) 9.1(금)
날씨 흐리고 한때
비후갬
구름 많고
비후갬
구름 많음 구름 많고
소나기
구름 많음

<주요실천사항>
벼 병해충

  • 이 삭 도 열 병 : 잦은 강우등으로 방제하지 못한 중만생종벼는 서둘러 방제하고 가지도열이 우려되는 논은 보완방제 실시
  • 잎집무늬마름병 :중만생종벼는 병무늬가 윗잎으로 번지기 전에 서둘러 방제

소득작물 병해충

  • 고추 탄저병 :발생된 밭은 1주 간격으로 2∼3회 정밀방제
  • 무 ·배추 무사마귀병: 밭병상습지는 반드시 적용약제 살포후 정식
  • 파밤나방 : 발생초기부터 5∼7일 간격으로 2∼3회 방제

벼 병해충

1. 중만생종벼 이삭도열병(주의보)
8월중순 이후 잦은 강우등으로 잎도열병이 걸렸던 논과 거름기가 많은 논이나 이삭이 늦게 팬 중만생종벼는 이삭도열병 발생이 크게 우려됩니다.
아직도 방제를 하지 못한 논은 서둘러 방제하되 솔라자, 사보라, 논브라, 빔·디데이·으뜨미·백만석, 만풍수화제, 프로왕유제 등 약효지속기간이 긴 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2. 잎집무늬마름병(주의보)
7월하순 침관수 되었던 논이나 방제를 소홀히 한 조생종벼에서 잎집무늬마름병 병무늬가 이삭목과 지엽(끝잎)까지 번지고 있어 벼알의 여뭄비율이 떨어지는등 피해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아직까지 방제를 하지 못한 중만생종벼는 서둘러 몬카트, 몬세렌, 안빌, 바리문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3. 혹명나방(예보)
잎색이 짙은 일부 논에서 혹명나방 어린벌레 피해가 나타나고 있으니 벼잎을 살펴보아 피해잎이 발견되면 미믹, 리전트, 런너, 다가내, 파단·쎄다, 다갈, 온누리, 코니단, 렐단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벼멸구류(예보)
예년보다 발생은 적으나 그 동안 고온지속등으로 서해안 및 한수북부 지역에서 흰등멸구 밀도가 늘어나 방제소홀시 그을음증상과 등숙불량등의 피해가 나타날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까지 방제를 하지 못한 논은 반드시 논에 들어가 볏대 아래부분을 자세히 살펴보고 멸구류가 많은 논(흰등멸구 포기당 20마리이상)은 멸사리왕, 멸구탄, 아프로밧사, 코니도, 아부로비피, 부로피, 리전트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5. 노린재류(예보)
일부지역의 논에서 먹노린재가 벼줄기등을 가해하여 백수가 나타나거나 가시점둥글노린재등 여러종류의 노린재가 벼알을 흡즙하여 반점미 발생등 피해가 예상됩니다.
논을 자세히 살펴보아 노린재류 발생밀도가 높아 피해가 예상될 때는 리바이짓드, 엘산·씨디알, 스미치온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소득작물병해충

1. 고추 탄저병(주의보)·흰가루병· 담배나방(예보)
거름기가 많고 방제소홀한 밭에서 탄저병이 발생되어 과실로 계속 번지고 있으며, 잎뒷면에 하얀 곰팡이가 생기는 흰가루병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추 및 잎을 자세히 살펴보아 탄저병이나 흰가루병이 발생된 밭은 발생초기부터 주기적으로 담배나방약을 섞어 2∼3회 방제하되 익은 고추는 수확하고 농약안전 사용기준을 반드시 지켜 주기 바랍니다.
– 탄 저 병 : 실바코, 포룸만, 포룸디, 세이브,앙콜, 차세대수화제 등
– 흰가루병(방제가능약제) : 트리후민, 모레스탄, 톱신엠, 훼나리수화제 등
– 담배나방 : 디밀린,스타렉스, 데시스, 메소밀, 뚝심수화제
2.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주의보) 노린재류(예보)
콩, 땅콩, 들깨, 파 등 밭작물에 파밤나방과 담배거세미나방 어린벌레 발생이 늘어나 잎을 갉아먹는 피해를 주고 있으며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등의 노린재가 콩 꼬투리등을 흡즙하여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특히 파밤나방과 담배거세미나방은 애벌레가 크게 자란 후에는 방제가 잘 안되므로 잎을 자세히 살펴보아 가급적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활동을 많이 하는 아침이나 저녁에 방제하고
콩등에 발생된 노린재류도 꼬투리가 생기는 시기를 전후하여 중점방제하되 인근 잡초까지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 파밤나방 : 파발마, 파밤탄, 미믹·한터, 런너, 센타리, 스튜어드, 에이팜, 다자비, 새로탄, 루방, 타스타 수화제 등
  • – 노린재류 : 엘산, 씨디알, 스미치온 유제 등
3. 무 · 배추 무사마귀병· 진딧물 ·벼룩잎벌레(예보)
무·배추 무사마귀병 발생이 우려되는 밭에는 정식전까지 300평당 후루아지남분제 40kg 또는 혹안나분제 20kg을 흙과 골고루 섞이도록 로타리 작업을 한 후 높은 이랑을 만들어 정식하고 8월중순에 파종(정식)한 무·배추에 벼룩잎벌레와 진딧물이 발생되고 있으니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 진 딧 물 : 피리모, 메소밀, 한방, 적시타유제 등
  • – 벼룩잎벌레 : 다이아톤, 시니나유제 등
4. 목화바둑명나방(예보)
가을오이 재배포장에서 목화 바둑명나방 어린벌레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오이잎을 자세히 살펴보고 파탄·매치, 미믹·한터, 리전트·아센드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5. 포도 탄저병·갈색무늬병(예보)
거름기가 많거나 밀식된 과원 및 방제소홀한 과원에서 탄저병과 갈색무늬병이 발생되고 있으니 적용약제로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지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탄 저 병 : 새미나, 델란, 다이렉스, 굳타임, 안트라콜수화제 등
– 갈색무늬병 : 신바람, 다모아수화제 등
6.사과 겹무늬썩음병(예보)
관리소홀한 일부 과원에서 겹무늬썩음병이 늘어나고 있으니
과실을 자세히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푸르겐, 인다, 델란, 새미나, 아테미,돌풍수화제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친환경농업 실천으로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