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병해충 발생정보

– 제 2 회(예보 2호) –
2000. 5. 4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벼물바구미, 모잘록병·뜸모와 시설내 소득작물의 아메리카잎굴파리, 온실가루이, 꽃노랑총채벌레, 흰가루병, 검은별무늬병, 노균병, 사과·배 붉은별무늬병, 검은별 무늬병, 배 꼬마배나무이, 포도 애무늬고리장님노린재, 응애, 진딧물에 대한 예보를 발표하니 병해충 발생을 줄일 수 있도록 재배관리를 잘하여 주고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지켜 품질좋은 농산물이 생산되도록 노력하여 주기 바랍니다.

<5월 기상정보>
-수원기상대-

  • 날 씨 : 평년(평균기온 12∼19℃)과 비슷하겠음
  • 기 온 : 평년(62∼209mm)과 비슷하거나 조금 적겠음

* 황사현상은 1~2회 정도 예상됨
≡ 주간날씨 ≡

주간 기상 전망표
일자 5. 8(월) 5. 9(화) 5. 10(수) 5. 11(목) 5. 12(금)
날씨 구름 조금 맑은 후
구름 많음
차차 흐려져 비 흐린 후 갬 맑은 후
구름 많음

<주요실천사항>

벼 병해충

  • 벼물바구미 : 기계상자모에는 모내기 당일 적용 입제농약 살포 방제
  • 잎고병·뜸모 : 통풍 및 물 관리를 잘하고 발생초기 적용약제 살포

소득작물 병해충

  • 아메리카잎굴파리, 꽃노랑총채벌레, 온실가루이 : 발생초기부터 5∼7일 간격으로 3∼4회 방제
  • 흰가루병 : 시설작물에 물을 뿌려주어 습도를 유지하고 발생초기 적용약제 살포

벼 병해충

1. 벼물바구미
겨울을 지낸 벼물바구미 성충이 인근야산 및 제방에서 일찍 모내기한 논으로 날아들고 있어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잎을 갉아먹는 속도가 빨라져 방제를 소홀히 한 논에서는 피해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앞으로 모내기 할 농가는 아래 방제요령에 따라 적용약제를 살포하되 기계상자모는 가급적 모내기 1일전이나 당일 입제농약을 상자에 알맞게 뿌려 사전 방제하여 주기 바라며
약을 뿌린 논은 4∼5일간 논물이 3∼4cm 유지되도록 하여 방제효과를 높여주기 바랍니다.

[방 제 요 령]

기계이양,담수직파,건답직파의 방제요령 표
구분 방제시기 방제약제
기계이앙 이앙당일
(상자살포)
뉴명콤비, 리전트, 마샬, 온콜, 에카룩스, 후라단,
큐라텔, 카보단, 카보
이 앙 후
본 논
메가톤, 트레본, 바구앙, 두레, 후라단, 큐라텔, 카보단,
카보, 렐단, 대쉬. 조오카입제, 박멸탄수면전개제
담수직파 입모초기 바구앙, 트레본입제, 박멸탄수면전개제
건답직파 입모초기 이앙후 기계이앙 방제와 동일
2.모잘록병·뜸모
4월 하순에 밤 기온이 예년보다 낮고 일교차가 크게 나타나 상토에 잘록병 약을 섞지 않았거나 건조 또는 수분이 많은 일부 못자리에서 습해와 모잘록병·뜸모의 피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못자리의 보온과 통풍작업 및 물 관리를 잘하여 건조하거나 과습하지 않도록 하고 모잎이 2.5매 이상된 못자리에 피해증상이 보이면 물을 모키의 2/3까지 대어 주었다가 뺀 후 다찌밀(다찌에이스)액제 500배액을 상자당 500ml 뿌려주기 바랍니다.

소득작물병해충

1. 아메리카잎굴파리, 꽃노랑총채벌레
지난해 한수이남 지역의 일부 시설재배 과채류에 큰 피해를 주었던 아메리카잎굴파리가 금년에는 한수 북부지역까지 확산되어 오이, 호박, 토마토 국화 등에서 유충 피해가 늘어나고 있으며 일부 시설재배 오이, 고추등 과채류와 장미, 국화등 화훼류에서 꽃노랑총채벌레가 발생하여 잎(꽃잎)에 흰반점이 생기거나 잎이 오그라들고 기형이 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앞으로 기온이 높아지면 발생밀도가 늘어나 피해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니 채소 및 화훼류의 잎과 꽃을 자세히 살펴보아 아메리카잎굴파리(크기 : 2~3mm) 및 총채벌레(크기 : .0~1.7mm)의 발생초기에 스피노사드, 부메랑, 에이팜, 올스타, 버티맥수화제, 퓨리유제 등 적용농약을 바꾸어 가며 5~7일 간격으로 3~4회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2. 온실가루이
오이, 토마토, 가지 등 일부 시설재배지에서 온실가루이의 발생이 늘어나고 있으니 코니도, 모레스탄, 다자비, 선풍, 신기루수화제, 데시스유제 등 적용약제를 바꿔가며 1주일 간격으로 3~4회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3. 시설원예 흰가루병·노균병
지난 겨울철의 가뭄 등으로 예년보다 노균병 발생은 적으나 흰가루병이 많이 발생되고 있어 시설하우스 내의 오이, 호박, 장미 등에서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흰가루병은 습도가 낮은 기상환경에서 발생이 잘 되므로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 물주기 등으로 습도를 높여 주고 발생초기에 차세대, 오티바, 푸르겐, 인다, 샤프롤수화제 등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주기 바랍니다.
노균병은 온도 및 통풍관리를 잘하고 발생초기에 방제하되 병든 잎은 발견즉시 제거한 후 이코션, 이카쵸, 가디안, 새빈나, 금마차, 로닥스, 옹달샘, 커지엠, 포룸, 포룸디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지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4. 시설채소 검은별 무늬병
일부지역의 오이, 호박에서 검은별 무늬병이 발생되고 있어 앞으로 습도가 높아지면 인근 포장으로 확산되어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니
야간온도가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관수 후 환기작업을 잘하여 다습하지 않도록 관리하며 발생초기에 펜코나졸, 벤레이트, 포리옥신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5. 배·사과 붉은별 무늬병, 검은별무늬병
4월하순 내린 비로 붉은별무늬병의 병원균(소생자)이 인근 과원으로 옮겨졌을 것으로 예상되니 비가 자주 내릴 경우 개화기를 피하여 비가 오기 전후에 적용약제로 잎 양면에 고루 묻도록 충분히 뿌리 주기 바라며
검은별무늬병은 병이 발생된 후에 방제를 하면 효과가 낮으므로 지난해에 발생이 많았던 과원에서는 낙화 후 반드시 사전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붉은별 무늬병 : 바이코, 파아람, 바이피단, 신비론, 빈나리수화제 등
– 배 검은별무늬병 : 아미스타, 에너먼트, 크린타운, 아테미, 벨쿠트, 시스텐수화제 등
6. 배 꼬마배나무이, 포도 애무늬고리장님노린재
전년도에 발생되었던 일부 지역에서 배 꼬마배나무이와 포도 애무늬고리장님노린재가 발생되고 있으니
배나무의 잎과 과실주위 및 잎과 포도나무의 새순을 자세히 살펴보아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배 꼬마배나무이 : 코니도, 마이탁수화제 등
-포도 장님노린재류 : 메프, 스미치온, 호리치온, 파마치온유제
7. 응애, 진딧물
응애·진딧물이 원예작물의 새순과 어린잎등에서 발생되고 있어 높은 기온이 지속되면 밀도가 급격히 늘어나 피해가 예상되니 잎당 2~3마리 보이면 적용약제를 바꾸어 가며 방제하여 주기 바랍니다.
– 응 애 : 섹큐어, 보라매, 페가써스, 페로팔수화제 등
– 진딧물 : 모스피란, 불독, 메소밀수화제 등

– 친환경농업 실천으로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