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무의 주요성분은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비타민 등 이외에도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중 인간에게 필요한 라이신 134.57㎎, 히스티틴 133.66㎎, 아르기닌 234.91㎎, 아스파르틱산 358.48㎎, 트레오닌 151.19㎎, 세린 247.24㎎, 구르타민산 1,270.57㎎, 프로린 295.61㎎, 그라이신 148.99㎎  등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예로부터 식품으로 많이 이용하였는데, 이에 대한 기록은 조선 초의 의약백과사전인 「향약집성방」에 율무국수가 소개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율무경단, 율무인절미와 율무떡을 해먹었다고 한다.
최근에는 율무차, 율무과자 등이 상품화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전통식품을 재현하여 국민의 건강식품으로 대중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따라서 율무를 한약재가 아닌 건강식품으로써 알리고자 그간 여러 책자에 수집된 율무를 이용한 율무식품의 효능, 만드는 법, 먹는 법에 대해 소개하는 바이다.


1) 염주차

① 효과 : 염증과 부은 것을 풀어 주고, 신염, 장염과 신경계통을 치료하여 대변이 굳은것과 변비, 소변이 잦은 것, 위가 부어 오르는 것에 효과가 있다.

② 만드는 방법 : 염주쌀 1근을 깨끗이 쪄서 익히거나 또는 볶아서 가루를 만들어 사용한다.

③ 마시는 방법 : 매일 3차례 큰 숟가락으로 1∼2숟가락씩 설탕이나 꿀로 개어 물에 풀어서 한 컵씩 마신다.

2) 율무쌀주

① 효과 : 얼굴의 습진과 검은 딱지, 배의 포만증, 피부 소양증, 여성의 자궁염 및 적백 대하에 효과가 있다.

② 만드는 방법 : 율무쌀 으깬 것 300g 과 설탕이나 꿀이 600g 그리고 소주 2되(35도)를 함께 항아리에 담고 밀봉한 뒤 1개월간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된다.

③ 마시는 방법 : 매일 3번 식후마다 따뜻하게 데워 20∼60cc씩 복용한다.

3) 미용차

① 효과 : 얼굴의 분가시, 딱지부스럼 및 피부가려움증에 효과가 좋다.

② 만드는 방법 : 율무쌀가루 20g, 딸기즙 또는 사과즙 10cc, 꿀 10∼20cc를 합하여 제조한다.

③ 마시는 방법 : 뜨거운 물 한 사발에 풀어서 매일 3번 정도 마신다.

4) 회춘주

① 효과 : 풍습과 냉한 것을 치료하고, 부은 것을 없애주며 이뇨작용을 촉진하며 양기를 도우며, 피의 순환을 활발하게 한다.

② 만드는 방법 : 뽕나무 가지 마른 것을 잘게 썬 것과 검은 콩을 약간 볶아서 으깬 것, 생율 무 으깬 것 150g 과 금은화, 오가피를 잘게 썬 것, 누에 똥 황백을 잘게 썰어 볶은 것, 또는백자인 으깬 것을 가가 37.5g씩 주머니에 넣고 소주 (35도) 4되를 함께 항아리에 담아 밀봉한 뒤 1개월간 저장하면 된다.

5) 황기죽 (악미중 교수의 황기죽)

① 효     과 : 원기보충, 비장을 강하게 하고, 노화예방, 이수 및 수종에 좋다.

② 만드는 법 : 황기 30g을 달인 국물을 가열하여 끓으면 여기에 율무와 팥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후 분말로 된 계내금과 쌀을 적당량 넣어 죽을 쑨다.

③ 먹는   법 : 따뜻할 때 먹으며, 식후에 설탕 또는 꿀에 절여 놓은 금귤을 1개 먹도록 한다.

6)율무죽

① 효과 : 노인성 부종, 비장이 약해서 생기는 설사, 류마티즘, 근육경련,  암예방고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보조식품으로 좋다.

② 만드는법 : 의이인과 쌀을 동량 또는 1:2의 비율로 하여 죽을 쑨다.

③ 먹는법 : 매일 아침, 저녁으로 따뜻할 때 먹는다.

7) 율무복령죽

① 효  과 : 부종을 없애고 미끈한 피부를 만들어 주며, 비만예방에 효과가 있다.

② 만드는 법 :

㉠ 율무를 깨끗한 물로 여러번 씻어 냄새를 없앤 후 따뜻한 물에 하룻밤 불린 후 물 7컵을 부어 센불에서 끓으면 약한불로 줄여 손을 만져봐서 완전히 물렀을 때까지 끓인다.

㉡ 쌀은 씻어 물기를 빼고 약간 두꺼운 냄비에 넣은 다음 물 5컵을 붓고 1시간 정도 끓인다.

㉢ 말린 표고버섯은 미리 물에 불려 꼭지를 떼어 내고 가늘게 썬다.

㉣ 닭고기는 껍질과 기름기를 제거한다.

㉤ 복령을 물에 씻어 물기를 빼놓는다.

㉥ ㉡의 냄비를 센불로 가열하여 다 끓으면 약한 불로 바꾸어 거품을 깨끗이 없앤 다음 닭고기에서 기름기가 나오면 깨끗하게 걷어 내고 국물을 우려낸 다음 닭고기를 건져낸다.

㉦ 율무가 부드러워지면 끓이던 국물과 함께 ㉥의 냄비에 넣은 다음 매우 약한 불로 끓인

다. 도중에 복령과 표고버섯을 넣고 전체가 물렁해 질때까지 끓인다.

8) 팔보죽

① 효과 : 신체허약, 부종, 불면증, 갈증, 가래가 적은 헛기침을 하는 노인의 식이요법에효과가 있다.

② 만드는 법 : ㉠ 검실(가시연밥), 산약, 백봉령, 연육(심을 뺀 열매), 의이인(율무쌀), 백편두(완두콩), 당삼, 백출을 각각 6g씩 잘 씻어 물을 듬뿍 부어 삶는다.

㉡ 일단 한번 끓인 후 불을 약하게 하여 40분 정도 더 삶는다.

㉢ 그 후 무명천으로 걸러 건더기는 버린다.

㉣ 걸러낸 국물 속에 다시 쌀을 넣어 죽을 쑨다.

5. 맺음말

율무는 옛날에 선인이 먹던 선식의 재료중 하나로 그 영양분이나 건강식품으로서의 가치는 더 논해도 문제가 될 것이 없는 작물이다.

앞으로 더 많은 홍보를 통해 외국산 차 대신 국산차로서의 자리를 잡아야 할 것이다.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 중 『율무는 남자의 정력을 약화시킨다』는 말이 있으나 필자는 이 내용을 찾으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찾지 못했다.

특히 율무는 여성의 미용식품으로 그리고 위 기능이 약한 중환자나 노인이 섭취하면 위의 기능이 개선되고 기를 되찾을 수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Silver food, 미용식품」으로 많은 각광을 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

그리고 국가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국민식단의 서구화는 채식보다는 육식으로 저 칼로리에서 고 칼로리로 변화되었다. 이는 성인병인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이것뿐만 아니라 유아의 비만, 당뇨병, 고혈압 등이 나타나 더욱 문제가 되고 있다. 우리 국민에게는 우리 땅에서 생산되는 산· 야채를 먹으면 이것은 우리의 민족의 정기를 먹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이런 질병은 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