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무의 생리활성 물질 및 약리효과

 

율무의 생리활성물질은 항암작용성분인 코익스로라이드와 지방산, 배란 유발작용 성분으로 피토스테롤 유도체, 혈압강하 성분으로 그루갠인 코익산 A, B, C

가 있으며, 황보체 활성 성분인 그루캔 및 헤케로구루캔인 CA-1, CA-2 가 알려져 있으며, 율무피에는 트립신 저해제인 단백질이 분리되었다.

그리고 코익스로라이도에는 항암효과 이외도, 면역증강작용, 중추신경계 진정작용, 항영증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 밖에도 율무에는 항동맥경화 작용이 있으며, 알파-아밀라아제 제해제가 분리되었다. 항산화 작용과 항혈전 작용이 최근이 연구에서 밝혀졌다.

식품학적으로 율무는 다른 화곡류보다 단백질, 지방 회분 및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율무의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의 조성은 성장요소인 라이신이 풍부하며 그 외의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지방산 중 필수지방산의 함량이 25∼33% 나 된다.

그리고 율무에는 식이섬유가 종실에는 2%정도. 율무의 강층에는 12%정도로 많이 들어 있어 현대인의 건강식품으로써 손색이 없다.

율무의 약리효능은 청폐작용, 이비작용, 치습이수작용이 있고, 용도는 배농, 이뇨, 소염, 진통, 자양약으로써 부종, 거친피부, 물사마귀, 신체의 동통, 신경통을 치료하는 약제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한약재 보다는 성인병 예방을 위한 건강식품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특히 식생활의 패턴이 서구화되면서 식단이 단순화되고 옛날과 같이 제철에 나오는 산· 야채류를 거의 섭취하지 못하면서 신체 균형을 잃어버린 결과, 성인 및 유아의 비만, 고혈압 및 혈당량의 억제, 손상된 기를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주로 병원에서는 수술 환자의 유동식, 위기능이 약한 환자 또는 노인에게 좋으며, 수험생이나 직장생활 중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변비치료에 특효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