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생과 방제기술]

멸강나방의 기주는 율무, 옥수수, 조 , 밀, 보리, 메밀 등 벼과 식물이 되며 피해증상을 보면 유충은 처음에 엽의 표면만 남기고 가해하나 점차 유충이 자라면서 엽전체를 갉아 먹어 줄기만 남게 되는데 해에 따라서는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큰 피해를 주고 있다.
알의 형태는 구형으로 발생초기에는 황백색을 띠나 점차 암보라색이 되어가며 다 자란 유충은 30~40㎜정도 되는 데 모양은 원통형으로 몸색은 개체변이가 심하여 일반적으로 회록색~흑백색을 띠고 있으나 다발생시에는 흑갈색이 된다.
성충의 날개길이는 35~43㎜정도 되는 데 정체가 황갈색의 모양을 하고 있으나 경우에 따라 색의 변화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생태적 특징으로는 중국등지에서 날아오는 비래 해충으로 년 2회 발생하며 제 1화기 성충은 5월 하순~6월 상순이 되며 제 2 화기 성충은 7월 중순에 발생된다.
멸강나방의 발생분포를 보면 한국, 일본, 중국, 극동러시아, 대만, 인도, 호주 등 광범위하게 분포하여 발생되고 잇다. 멸강나방에 대한 약제방제는 아직 정식으로 사용이 허용된 약제은 없으나 화본과 목초지의 약제방제를 위해서 델라린유제(상품명:데시스)와 에스펜발러레이트유제(상품명 : 적시타)를 발생초기에 각각 1000배로 희석하여 수확 2~5일전 3~4회 살포해주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