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발생과 전염경로

깜부기병은 잎과 종실에서 발생되는 데 주로 종실에서 많이 발생된다. 잎에는 소형 또는 부정형의 반점이 발생하며 이병된 종실의 내부는 흑갈색의 후막포자가 밀집되어 종자로서의 기능을 상실할 뿐만 아니라 수확 후 생산물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병원균은 담자균에 속하며 후막포자가 형성되는 생육 최저온도는 5~10℃이고 최고온도를 보면 35~40℃가 되며 후막포자 형성 발아적온은 25~35℃로 알려져 있다. 전염경로를 보면 수확시 이병종실이 탈립하여 월동 후 종자가 발아할 때 포자도 함게 발아하여 어린식물체를 감염시키고 토양중에 떨어진 후막포자는 발아하여 식물체의 생식생장기인개화기에 하기 감염을 유발시킨다.

감염된 화기가 성숙 후 종실되면 일부는 탈립되어 토양중에 균사와 함께 월동하였다가 식물체에 전이되고 포자가 성숙하면 종실에 침입하므로서 같은 상황을 반복하게 된다.

(나) 방제기술

깜부기병방제는 수확 후 감염된 종자나 엽이 포장에 남아서 경운에 의해서 토양중에 월동할 때 이병되므로 포장에 남아 있는 탈립종실이나 엽을 끌어 모아서 사각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근본적인 방제법 종자용은 반드시 파종 전 1% 용액의 엽수선을 해서 이병종자를 제기시킨 다음 벤네이트T소화제 200배용액에 72시간침지 소독한 다음 바로 파종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제반사항을 빠짐없이 실시해야 깜부기병예방에 지름길이 된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