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 사마귀풀 (Aneilema keisak Hassk)
사마귀풀 입니다.

ㆍ발생지 : 논, 수로, 늪, 물기가 많은 못의 가장자리

 

ㆍ습 성

 

종자로 번식하는 1년생으로 논둑에서 많이 발생한다. 4월경부터 발생하기 시작하여 11월까지 피해를 주며 줄기의 재 생력이 강하여 제초시 줄기가 남아 있으면 마디로부터 뿌리가 내려 재생한다. 물달개비와 비슷한 생육습성을 가지고 있어 애기달개비라고 도 하며 못자리 때부터 본 답까지 발생하는데 벼가 무성해 지면 발생량이 급격히 적어진다.

 

ㆍ 형 태

 

닭의장풀과에 속하며 사마귀약풀, 애기닭의밑씻개 라고도 한다. 생태적인 특성으로 밑부분이 비스듬히 기면서 마 디로부터 뿌리를 내리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높이 10∼30㎝이고 전체적으로 연한 녹색으로 홍자색을 띠는데 수분이 많으면 녹색에 가 까운 자색을 띠고 건조하면 색이 짙어진다. 줄기는 비스듬히 서며 다육질이고 부드러우며 하부에는 엽초의 가장자리가 연하여 털이 있는 1개의 줄이 있다. 9∼10월경 줄기의 끝이나 잎자루 끝에서 담홍자색 또는 백색의 꽃이 1개씩 핀다.

 

ㆍ 방제방법

 

벼를 수확한 후에는 논을 말려주고 논갈이를 실시하며 이앙후에는 물을 깊게 대주면 발생량이 적어진다. 손으로 제초할 때는 식물체가 논에 남아있지 않도록 하고 깨끗하게 없앤다. 토양처리형 제초제를 살포하여 종자발아를 억제시켜 방제하며 발생된 잡초는 피 안커, 단골 등을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