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치료의 역사

원예치료의 역사는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시작된다. 역사의 기록에 의하면 고대 이집트 사람들은 환자를 정원에서 일하거나 산책하게 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증진시키고자 했으며, 18세기 말부터는 보다 구체적으로 적용시키기 시작했다. Benjamin Rush(1798)는 원예활동이 정신질환자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주장했고 스페인 병원에서는 1806년에 정신질환자에 대한 농경 활동의 유효성을 강조하였다. 북스코트랜드의 Gregory박사는 1800년 초기에 자신의 농장에다 환자를 일하게 함으로써 정신병을 고쳤다고 한다.

미시간주 Pontiac 주립 병원에서는 1878년 창립이래 농경 활동은 치료 프로그램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 1897년 펜실바니아 Friends Asylum 정신병원(현재Friends Hospital )에서는 환자 치료를 위한 온실을 만들기도 했다.

1987년 Doxon과 mattson은 원예작업 훈련을 통해서 정신지체아의 스트레스가 감소 된다고 했고, 1990년 Airhart와 Kathleen은 원예작업 훈련이 지체부자유자들의 부적응 행동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신감을 부여한다고 했다. 현재 미국 원예치료 협회에서는 정신지체아를 위한 8주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직업 재활을 시키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몇몇 특수학교와 복지관에서 원예작업 훈련으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