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육식물이란?

가. 다육식물의 특징

다육식물이란 식물체 특히 줄기나 잎이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유조직, 즉 저수조직이 발달하여 두터운 육질을 이루고 있는 식물을 말한다.

선인장류도 분명 다육식물이지만 선인장류가 너무 거대한 식물군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선인장과를 따로 분류해서 취급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착생난도 다육식물에 속하나, 원예적으로는 난과 식물을 일괄하여 [난류]로서 취급하며 다육식물의 범위에서 제외시키고 있다. 따라서 선인장과 식물과 난과식물을 제외한 다육의 관상용 화훼류를 워예적으로는 [다육식물]이라고 부른다고 생각하면 된다. 단, 선인장과 용도적으로나 형태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선이장과 다육식물]이라고 부른다고 생각하면 된다. 단, 선인장과 용도적으로나 형태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선인장과 다육식물]이라고 동시에 다루는 일이 많다.

다육식물은 식물분류학상으로 약 50과 1만종을 넘는 식물이 있으며, 형태나 생태가 다양한 식물이 대단히 많다. 국내에서 재배되어 상품화 되어 있는 것들로는 갈랑코에, 알로에, 로케아, 리빙스톤데이지등으로 그다지 많지 않으나, 앞으로 다육식물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나. 원 산 지

다육식물이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 지역은 아프리카 남부를 중심으로 아프리카 대륙 전체, 카나리아제도, 마다가스칼섬, 아라비안반도 남부 인도 등이다. 다음으로 아메리카 남서부, 멕시코에서 중미와 남미서부에 걸쳐 분포하는 것도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