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계수잎]

학명 :Laurus nobilis 영명 : Bay laurel, Sweet bay, Grecian laurel
과명 :Lauraceae(녹나무과) 일반명 : 월계수

[식물학적 특징]
관목 또는 소교목으로 상록성 자웅이주식물이다. 잎에서 향기가 나는 이 식물은 전셰계적으로 요리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정형정원의 관상식물로도 이용된다. 지중해 원산으로 치밀한 원추상의 월계수는 생육속도는 늦지만 12m까지도 자라는 상록성 식물로 상업적 생산을 위해서는 보통 60~240㎝ 정도로 전정한다. 그러나 가정용은 직경 30㎝ 정도 화분에 관상용을 겸해서 1m 이내로 길러서 잎을 채취하여 이용한다. 광택이 있는 진녹색의 잎은 길이 6.5㎝이고, 폭은 2.5㎝이다. 노란 꽃이 핀 후 10월경에 1.25~2.5㎝의 자색의 과실이 달린다. 잎과 어린 가지에는 정유성분이 1~3% 들어있다. 정유의 주성분은 cineole로서 정유의 45~50%를 차지한다. 역사적으로 유명하여 그리스인들은 이 식물로 화환을 만들어 전쟁이나 운동경기의 승리자에게 선사하였다. 그런 전통에 의해 마라톤 선수에게 월계관을 씌워 주었다.

[품종]
유사종에는 3가지가 있다. West indianbay (Pimenta acris)는 월계수보다 키가 작고 5~6개의 잎이 전개했을 때 수확하나 먹지는 않는다. 잎에는 정유가 0.75~1.25% 들어있는데 이것을 두발용 화장품 등에 사용한다. Cherry laurel (Pimenta acris)는 야생종으로 잎에는 유독한 prussic acid 성분을 가지고 있다. 그 외 3배나 방향성(Umbellulone 39%함유)이 높은 California bay(Umbellularia californica)가 있다.

[재배]
종자번식으로 하나 생육이 늦으므로 번식은 주로 삽목을 한다. 자란 묘의 정식은 직경 75㎝, 깊이 60㎝의 구덩이를 파고 퇴비를 충분히 넣은 후 심는다. 따뜻한 기후에서는 반음지에서 재배하고 서늘한 곳에서는 양지에서 재배하며, 토양은 물빠짐이 좋아야 한다. 서리에 견딤성이 있으나 어린 나무는 서리에 약하므로 주의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서 재배해도 어린 묘목은 겨울나기가 어렵다. 따라서 중부지방에서는 아파트의 베란다나 온실에서 월동을 시켜야 한다. 일단 재배지에 뿌리를 내리면 간혹 관수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관리가 필요하지 않다.
겨울이 추운 곳에서는 화분에 심어 실내의 채광이 좋은 곳에 옮겨서 월동시킨다. 계절에 상관없이 높은 습도를 요구한다.

[수확,저장]
언제든 잎의 수확이 가능하지만 유엽이 좋다. 자연상태의 공업용은 잎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약 2주간 말린다. 줄기를 따뜻하고 건조한 곳에 매달아 놓거나 건조한 상자에 잎을 펼쳐 놓고, 잎말림을 방지하기 위해 눌러 놓는다. 모든 건조된 잎은 어둡고 시원한 곳에 밀폐된 별 안에 넣어 보관하다. 좋은 월계수 잎은 회분이 4.5% 미만, 산가용성 회분 0.5%, 수분 7.0%와 무게의 3%정도 줄기를 가져도 된다.

[이용]
스튜나 스파게티, pot roast(약한 불에 천천히 찜을 한 쇠고기)와 같이 잠시 동안 끓이는 음식과 marinade, 소스에 고기 냄새를 없애기위해 소량으로 일부 이용된다. 끓인 후 먹을 때에는 잎을 제거하고 제공한다. 이 식물에는 병이 없을 뿐 아니라 주변 식물도 보호한다는 추측으로 쌀통에 잎을 넣어주기도 한다. 정유성분은 주로 피클, 햄, 소시지와 같은 모든 가공식품 분야에 이용된다. 과실에서 얻어지는 지방유는 공충구충제로 이용된다. 정유는 음료에 2.5ppm, 제과품에는 400ppm이 이용된다.
서양의 의학에서는 건위약으로 쓰이는데, 월계수 과실 분말 1g을 온탕 100㎖에 혼합한 것을 1회분으로 해서 1일 2~3회 먹는다고 한다. 류머티즘 환자는 월계수 기름을 아픈 곳에 바르면 좋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