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양액재배 특징

1) 생육단계별 시비관리가 편리

정식부터 개화까지의 생육기간 동안 생육단계에 적합한 양수분관리가 이루어져 재배종료시 포장의 잔류염류농도가 0에 가깝게 유지되어 시비량을 통상적으로 30∼60%정도 절감할 수 있다. 더욱이 황산가리의 사용을 줄이는 양액처방을 실시하여 염류집적의 폐해를 억제하는 환경보존형 재배기술이다.

2) 관수량

점적관수에 의해 토양표면을 흐르는 수분이나 지하로 침투하는 수분이 적어 일반적으로 기존의 1/2의 정도의 관수량으로 가능하며 포장전체는 약간 건조한 상태로 관리되어 병충해 발생을 경감할 수 있다.

3) 생육이 우수

정기적인 토양 및 식물체 즙액검사를 통해 영양진단을 실시하여 생육상황에 적합한 양분관리에 의해 안정된 생육과 개화가 가능하다.

4) 양수분 관리의 매뉴얼화

토양조건, 기상조건, 품목이나 작형 등의 토양추출액, 식물체 즙액, 토양수분의 기준치 설정에 의한 양수분관리의 매뉴얼화가 가능하다.

5) 시비관수에 대한 완충능 높음

암면경 등의 인공배지에 비해 시비, 관수에 대한 완충능이 높아 재배관리면에서 어느 정도 융통성이 있다. 급작스런 기계고장 등에 의해 식물체가 받는 영향은 거의 없다.

6) 양분의 결핍과 과잉에 의한 생리장해 경감

토양추출액 중의 양분이나 식물의 흡수량을 측정하여 양분의 결핍과 과잉에 의한 생리장해를 경감할 수 있다.

7) 관수와 시비의 생력화

급수량과 자동급액장치에서 설정되는 시비 관수작업의 생력화가 가능하다. 시스템의 자동급액은 토양수분계와 연결하여 가능하다.

8) 복합환경제어에 의한 효과

일사량, 기온, 온도 등 기상환경조건이나 토양수분 등의 복합환경과 시비관수관리 시스템과 연동하여 식물재배가 가능하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9) 정기적인 토양추출액 및 식물체 즙액 분석

일반적으로 주1회 정도 토양분석과 식물체 즙액분석이 필요하다. 분석항목은 토양추출액, 식물체즙액, 질산태질소, 암모니아태질소, 인산, 가리, 칼슘, 마그네슘, pH, EC 등이다. 분석은 급속양분테스트나 콤팩트이온미터 등 간이측정법 등을 이용하며 10개의 표본이 2시간 정도면 측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