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형태적 특징

나비목 유리나방과에 속하며 성충은 흑자색이며 날개는 투명하고 날개맥만 흑색이다. 암컷의 배에는 2개의 황색테가 있다. 다자란 유충은 23mm 길이이고 몸은 담황색에 머리가 황갈색이다. 번데기는 16mm 정도이며 황갈색으로 배끝에는 돌기가 있다.

복숭아유리나방 유충과성충사진
복숭아유리나방 유충           복숭아유리나방 성충

 

복숭아유리나방 피해줄기사진
복숭아유리나방 피해줄기  복숭아유리나방에 의한 피해줄기

(물과 나무진)

나. 기주와 피해

유충이 복숭아나무, 벚나무, 매실나무, 살구나무, 자두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등의 지간부 수피밑을 가해하여 형성층을 먹고 다닌다. 때문에 나무가 나약해지고 가해부에 나무의 부패균이 침입하여 심하면 나무전체를 고사시키기도 한다. 가해부위는 적갈색의 굵은 배설물과 함께 수액이 흘러나와 겉으로 쉽게 눈에 띤다. 어린 유충이 가해시는 수액분비가 적고 가는 똥이 배출되므로 잎말이나방류 피해로 오인하기 쉽다.

다. 발생상태

연 1회 발생하고 유충으로 월동하나 월동유충은 어린유충에서 노숙유충까지 다양하다. 월동태가 노숙유충일 경우 5월 하순경 성충으로 발생하고, 어린유충일 경우는 8월하순경 발생하므로 년 2회 발생하는 것처럼 보인다.

월동유충은 보통 3월상순경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가해하며, 이때 어린유충은 껍질 바로 밑에 있기 때문에 방제하기 쉬우나, 성장할 수록 껍질밑 깊숙히 들어가기 때문에 방제가 곤란하다.

라. 방제법

월동유충이 활동하는 시기인 3월중하순에 침투성 살충제를 굵은 가지와 주지를 중심으로 흘러 내리도록 충분히 살포한다. 생육기에는 성충발생기에 유기인계나 합성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를 살포하고 특히 복숭아 수확이 끝나는 8월 이후 약제살포로 난 및 유충을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성충의 발생시기가 일정치 않고 일단 줄기 속으로 들어가면 방제가 곤란해서 봄철에 가해를 시작하기 이전에 수지나 벌레똥을 찾아서 칼이나 철사로 철저히 유충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 성충이 산란하지 못하도록 접촉성 살충제 등을 혼용한 백도제(또는 수성페인트)를 가해부 줄기에 발라주어 방제한다.현재 등록된 약제는 없으나 스미치온, 다이메크론, 호리마트 등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