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징이 발생한 포도
♣ 병징

잎, 잎자루, 덩굴손, 열매꼭지, 열매, 햇덩굴 등에 발생한다. 열매에는 작고 둥근 점무늬가 생기며, 병무늬의 가운데는 회백색 그 주변은 암갈색 또는 검은색을 띠므로 새눈 같이 보이고, 그 위에 붉은 색의 점질물의 분생포자를 분비하는 수가 있다. 잎자루, 덩굴손, 햇덩굴 등에는 작고, 둥근 회암색의 병무늬가 생기는데, 이로 인하여 생장이 위축된다. 잎에는 담갈색의 작고 둥근 병무늬가 생겨 나중에 굳어지면서 구멍이 뚫리고, 심하면 기형이 되고 위축된다.
♣ 병원균과 생활사

병원균은 Elsinoe ampelina (분생포자세대, Sphaceloma ampelinum)이며, 균사의 형태로 병든 덩굴 혹은 병든 열매에서 월동하여, 다음해 4∼5월경 강우에 의하여 병반이 젖으면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비바람에 의해서 신초, 신엽, 과실 등에 전파되고, 각피를 직접 뚫고 침입 감염한후 비가 올때마다 다시 전염된다. 장마기에는 발병이 급격히 증가하고 8월 고온건조기에는 발병이 일시 정지하나 9월 경 기온이 낮고 비가 잦으면 다시 발생한다.

♣ 방제법

겨울에 병든 부분을 전부 잘라 없애고, 싹트기 전에 가용석회황합제 5∼10도액을 충분히 뿌린다. 병에 약한 품종이라도 비가림 재배를 하면 병발생이 현저히 적다.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삼가고, 수세를 왕성하게 키우며, 발병초인 5월부터 이프로, 지오판, 디치, 포세칠알 수화제 등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저항성 품종으로는 콩코드, 델라웨어, 나이아가라 등이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