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 비

⸁ 거름 성분의 작용

(가)질 소

질소는 세포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주성분이며, 엽록소, 효소, 호르몬 등의 구성에도 관여하여 포도나무의 생장과 결실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다른 거름 요소에 비해 과부족에 따른 증상이 가장 민감하게 나타나므로 영양상태를 쉽게 진단할 수 있다.

ⓐ질소가 적당한 나무의 생장상태

발아할 때 세력이 고르고 새 가지는 끝 부분이 밑으로 말려들며, 제3마디 부근에서 마디 사이가 급속히 길어져서 8∼10마디에 이르러 일단 마디 사이가 짧아졌다가 2∼3마디 다음에 다시 길게 자란다. 이렇게 2∼3회 반복하다가 초가을에 자연적으로 자람이 정지되며, 곁가지는 3∼4장의 잎이 나온 후 자연히 자라지 않게 된다.

ⓑ질소가 과다할 경우

가지와 잎의 생장이 지나치게 왕성하고, 특히 잎은 크고 짙은 녹색으로 되며, 새 가지는 마디 사이가 길어져서 웃자라게 된다. 새 가지가 웃자라고 늦게까지 생장하므로 꽃눈의 분화가 불량하게 되고 가지도 등숙하지 않아 추운 지방에서는 동해를 받아 말라죽는 예가 많다.

〈표 2-13〉 질소 시용량에 따른 만부병의 발생 정도와 포도의 성숙

 

질소시용량에 따른 만부병의 발생정도와 포도의 성숙에 대한 표입니다.
10a당 질소시용량(kg) 만부병 발생률(%) 착색도(%) 당 도(%)
22.5 이상 47.7 52 14.5
15.0∼18.8 25.0 68 15.2
15.0 이하 18.4 68 15.0
 

(나)인 산

인산은 광합성 작용, 호흡작용, 전분이나 당분의 합성 및 분해에 관여하며, 새가지나 잔뿌리 등의 생활 작용이 왕성한 젊은 조직 중에 많이 있다.

인산이 과실과 새 가지에 포함되어 있는 양은 다른 요소에 비하여 적으나, 새 가지의 자람을 충실하게 하고 과실에 대해서는 단맛을 많게 하는 반면 신맛을 적게 하여 품질을 양호하게 하며, 포도의 착립 증대 및 성숙을 촉진한다. 향기의 발생에 효과가 있어 고급 포도와 포도주용 포도 생산에 있어서 매우 중시되고 있다.

ⓐ인산이 과다할 때

질소나 철의 흡수가 방해되어 잎이 황화된다.

ⓑ인산이 부족할 때

잎이 커지지 않고 8월이후에는 새가지 기부에서 나온잎을 중심으로 건조한 느낌을 띠고 황백화되며 잎이 뒷면으로 말린다.

(다)칼 륨

칼륨은 탄소 동화작용과 호흡작용에 관여하며, 생장이 왕성한 부분인 생장점, 부름켜, 곁뿌리가 발생하는 조직, 과실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과실에서는 전체 무기물 함량의 30∼60%를 차지한다. 칼륨은 동화 양분의 이행을 원활하게 하여 포도의 성숙을 촉진시키며 품질을 향상시킨다.

수체 조직에도 함유되어 꽃눈 분화를 좋게 하고, 새 가지와 잎의 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병충해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킨다.

ⓐ칼륨이 부족할 때

탄수화물의 생성이 불량하여 잎이 황색 및 붉은 색으로 변하며, 불시에 조기 낙엽을 한다. 뿌리의 생장과 꽃눈의 분화가 불량하여, 과실의 성숙이 지연되고 가지의 성숙이 불량하여 동해를 받기 쉽다.

ⓑ칼륨이 과다할 때

칼륨이 과다하면 마그네슘의 흡수가 억제되어 마그네슘의 결핍증을 나타낸다.

(라)석 회

석회는 영양분에 의한 직접적인 효과 이외에 토양의 산성을 중화하여 미생물의 번식을 왕성하게 하고, 유기물의 분해를 촉진하는 간접적인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석회는 세포막의 구성 성분으로서 세포와 세포 사이의 결합을 튼튼하게 할뿐만 아니라. 세포에 의한 이온의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당분 함량을 증가시키고 향기를 좋게 하여 성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세계의 우량한 품질의 포도와 양조용 포도는 석회암 지대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특히 머스캣의 향기는 석회분을 많이 흡수해야 조장된다고 한다.

ⓐ석회의 시용이 과다할 때

pH가 높아져 붕소, 철, 아연, 망간 등이 불용화 되므로 이들 미량 요소의 결핍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석회가 부족할 때

잎에서보다 뿌리에 먼저 그 결핍 증세가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뿌리 끝이 갈색이 되고 새 뿌리가 나와도 신장이 불량해진다.

(마)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엽록소의 구성 요소로서 수체 내에서 인산의 이동을 촉진시키며, 지방의 생성에도 유효하다. 마그네슘은 일반적으로 토양중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나, 흡수할 수 없는 상태로 되어 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포도원에서는 흔히 결핍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의 미량 요소 결핍은 알칼리성 토양에서 발생되기 쉬우나 마그네슘 결핍증은 산성 토양에서 발생하기 쉬우며, 특히 유기질 거름의 시용을 적게하고, 화학비료에만 의존하는 포도원에서 많이 발생한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새 가지의 아랫잎이 누렇게 되어 잎이 일찍 떨어지게 된다.

(바)유기질 거름

유기질 거름은 천천히 분해되어 거름 요소와 미량 요소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부식질을 증가시켜 토양 미생물의 번식을 왕성하게 하고, 부식질을 증가시켜 토양 미생물의 번식을 왕성하게 하고, 흙알갱이의 입단 구조를 만들며, 질찰흙의 점도를 감소시키는 등 토양의 물리 화학적 성질을 좋게 한다.

우리나라의 토양은 유기질의 함량이 적어서 해마다 많은 양의 유기질 거름을 시용해야 한다. 퇴비등의 유기질 거름은 지효성이므로 시비량이 많아도 속효성인 화학 거름보다 과용에 의한 유해 작용은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