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cinus communis (Euphorbiaceae)-피마자유. 이 종자의 천연 추출물은 ricin 함량 때문에 맹독성이지만 오일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오일은 보통 하제나 피부완화제로 사용되며, 크림이나 연고, 세정비누 또는 립스틱으로 쓰인다.

피마자유

Bridelia mollis (Euphorbiaceae)-Velvet sweetberry. 이 나무의 열매는 식용이 가능하고 둥글고 익었을 때 검은 색을 띠며 잼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재배할 수 있는 다른 과실나무로는 Bridelia micrantha가 있다. 이 열매도 먹을 수 있는데, 익으면 검게 변하고 달걀모양을 하고 있다. Bridelia carhartica (blue sweetberry)는 익으면 검게 변하고 약용으로 쓰이는 작고 둥근 모양의 열매를 맺는다.

Carpobrotus edulis (Mesembryanthemaceae)-신 무화과. Cape plant로 잘 알려진 이 식물은 왕성한 포복성 다육식물로 커다란 노란 꽃을 피우고 원뿔 모양의 적갈색 다육질 과실꼬투리를 갖는다. 이 종은 서로 다른 크고 다육질의 꽃받침(착과기에 보임)과 묘령에 따라 오렌지-자색으로 바뀌는 노란 꽃(C. deliciosus나 C. acinaciformis와 같은 종들은 꽃이 자색) 때문에 다른 종과 쉽게 구별된다.

신 무화과

7개의 Carpobrotus 종은 Cape 해안지역이나 동쪽 해안선을 따라 그 곳부터 남쪽 모잠비크까지 서식한다. 앞의 모든 품종의 잎이 떫은 맛이 있어서 약용으로 사용되고, 잎으로 만든 즙은 인후 감염 치유제로 Cape Town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양치로 사용하였으며, 피부병이나 눈병에도 사용되었다. 신선한 잎의 즙액은 급성 설사나 발진에도 효과적이다. 유아들의 아구창에 하루 세 번 소량의 신선한 즙액이 효과적이었다. 수레국화 가시에 찔렸을 때 Carpobrotus 종이 응급처치로 사용되었다. 수레국화의 단백질 독이 아마도 이 종(특히 C. dimidiatus)들의 떫은 탄닌으로 중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과실은 밝은 갈색 씨가 있고 점액성의 식용성 과육을 갖고 있다. 과식의 밑부분은 쉽게 씹히며, 달고 신 육질이 스며나와 Cape 주위의 아이들에게 좋은 간식거리가 되고 있다. 이 과실은 Cape Town 주위의 시장에서 통상 거래되고 주로 잼으로 먹지만 동양음식의 중요한 첨가제이기도 하다.

Opuntia ficus-indica (Cactaceae)-가시달린 배. 남아프리카 식물상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중앙아메리카산의 거칠고 가시가 많은 다육식물이다.
두꺼운 다육성 줄기는 잎모양을 하고 있고, 잎의 기능을 담당한다(일명 cladode라 한다). 꽃은 일반적으로 오렌지색이고 이어서 검은 종자가 박힌 달짝지근한 오렌지-녹색이나 달콤한 과육질의 붉은 과실로 바뀐다. 이 종은 남아프리카의 난방제성 잡초가 되고 있으나 생물학적 방제를 통해 문제가 어느 정도 완화되고 있다

가시달린 배

이러한 잡초성에도 불구하고 오래 전부터 남아프리카 농가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중요한 경제 과실작물로 재배되고 있다. 세 종의 품종이 대별되는데 ‘파란잎 형’은 둥근 남-회색의 cladode와 맛이 떨어지는 붉은 과실을 갖고 있으며, 주로 건조지역에서 가축의 사료로 재배된다. ‘기다린 잎 또는 나무형’은 우뚝선 줄기와 상대적으로 작은 가시와 녹색 또는 황녹색, 흰색의 과실을 맺는다. ‘관목형’은 다산성으로 몇 가지 근대종이 포함된다.
가축 사료나 과실생산을 위해 가시달린 배를 개발하는 혁신적인 일은 남아프리카와 이스라엘에서 지난 50년 동안 연구되어왔다. 생산량이 헥타아르당 60톤에 육박하는 사례도 나타난 데 반해 경제품종은 203~30톤에 불과하다. 과실 크기도 80g에서 많게는 150g 이상으로 다양하며 영양적 가치도 다른 경제과실보다 견줄 만 하다.
가시달린 배는 가축 사료의 원료나 달콤한 과실로 유명하나 이 다재다능한 식물로부터 추출된 다른 수많은 가공품이 있다. 어린 cladode는 채소나 셀러드로 이용되고, 잘 익은 cladode는 비누를 만드는데 쓰인다. 덜 익은 과실은 절임용으로 쓰이고, 잘 익은 과실은 잼, 시럽, 젤리과자, 주류 원료로 쓰이거나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음료의 당료로 첨가된다. 또한 과실을 장기간 발효시켜 와인을 만든다. 붉은 색 타입의 과실은 와인 만들기에 적격이다. 건조화는 이태리에서 전립선 비대의 치료제로 사용된다.

Uapaca kirkiana (Euphorbiaceae). 이 나무의 구형의 노란 과실은 잼을 만들기에 적당하며, 발효 와인을 만드는데 잘 쓰인다. 이 식물은 짐바브웨에서 중요한 식량자원으로 잠재적인 경제과수이다.

Carpanthea pomeridiana (Mesembryanthemaceae). Cape의 서부해안을 따라 모래지대에서 자라는 일년생 다육식물로 주로 스튜에 쓰이는 녹색의 채소이다.

Cape의 서부해안을 따라 모래지대에 자라는 일년생 다육식물

Conicosia pugioniformis (Mesembryanthemaceae). 이 다육성 식물은 Cape 서부 모래지대에서 자란다. 점액성 뿌리는 먹을 수 있고, 어린 과실 꼬투리는 스튜에 들어간다.

Gasteria 종 (Asphodelaceae). Gasteria는 알로에의 근연종으로 뒤로 젖혀진 잎과 꽃 밑둥이 통모양이어서 쉽게 구별된다. 이 식물들은 관목의 그늘에서 주로 발견된다. 꽃은 꽃대에서 벗겨내 채소로 요리해 먹는다. 아주 달콤해서 생으로도 먹는다.

Gasteria 종

Hoodia currorii (Asclepiadaceae); 잎이 없는 다육식물로 줄기는 육질성의 손가락 모양으로 지면 근처에서 가지를 친다. 줄기를 따라 작은 가시 줄이 항상 있고, 작은 레이더 안테나 모양처럼 풍부한 색깔의 독특한 꽃을 피운다. 이 꽃은 썩은 고기 냄새를 강하게 풍기며 파리나 검정파리를 유인하고 꽃 사이에 산란하게 하여 수분한다.
남아프리카에서 일명 ‘썩은 고기 꽃’이나 ‘스타펠리아(악취를 풍기는 식물)라 불리는 파리로 수분하는 이 다육식물은 눈부시게 다양하다. ghaap의 두가지 기본형은 진정 ghaap (Trichocaulon 종)와 bobbejaanghaap (Hoodia 종)인데, 전자는 먹을 수 있고, 후자는 거의 못 먹는다.

Hoodia currorii

Trichocaulon으로 알려진 종은 작고 더 둥근 모습의 가시가 거의 없는 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작은 꽃을 피우는 반면, 진정한 Hoodia 종은 길고 가느다란 가시 줄기를 가지고 있고 커다랗고 눈부신 꽃을 피운다. 그러나 두 종 사이에 겹치는 부분도 많이 있어서 한 속(屬)으로 분류되어 보통 ghaap이라 한다.
Hoodia의 여러 종은 생채로 육질을 먹는다. 양치기들이 전채나 갈증해소를 위해 먹는다. Hoodia 종은 편리한 응급 식량이고 황량한 불모지에서 수분 공급원이다. 식량으로서 다육질 줄기에 난 가시들을 돌로 제거하고 줄기를 오이처럼 먹는다. 맛은 쓰고 육질은 섬유질이 많다. 줄기가 부푸는 우기나 다습한 시기에 먹기 좋다. 가끔 집에 가지고 와서 먹기 전에 물에 담가 놓기도 한다. 독특한 감초 맛 같은 뒷 맛은 담배연기와 함께 달콤한 맛을 제공한다.
Hoodia currorii는 음식으로 먹는다. 이것 또한 식욕-억제제로 쓰이며 소화불량, 고혈압, 당뇨, 위통 치료제이다. Hoodia gordonii (bitterghaap)는 생으로 양치기들이 입맛-억제제로 먹는데, 흥미롭게 식욕-촉진제로도 이용되며, 소화성 위궤양에 따른 복통 치료제로도 먹는다.
Hoodia flava (노란 꽃을 피우는 ghaap)도 생으로 전채나 갈증해소제로 먹는다. Hoodia officinalis subsp. officinalis는 폐결핵을 다스리고, 미국에서 haemorrhoid(뇌출혈) 치료제로 수입되기도 하였다.
H. pilifera는 원래 허기나 갈증해소로 소개되었고, 먹을 수 있었다. 이것은 원래 Trichocaulon 속에 속했던 종이다. 이 식물 줄기는 위통을 다스리거나 haemorrhoid를 치료하기 위한 증류와인 팅크제로 쓰이며, 폐결핵 치료제로도 쓰인다.

Hoodia flava (노란 꽃을 피우는 ghaap)

Portulaca oleracea (Portulacaceae)-쇠비름, 명아주. 이 다육성 잡초는 남아프리카 대부분 지역에서 자생하는 기호성 채소이다. 어린이들이 잎을 생으로 먹는다.

Portulacaria afra (Portulacaceae). 이 식물은 둥근 육질성 잎을 가진 왕성한 다육관목으로 특이한 적색 가장자리를 띈다. 작은 분홍 꽃은 줄기 주위에 촘촘히 돋아나며 나중에 작은 깃이 달린 과실로 된다. 다육성 잎은 생으로 먹는다. 또한 사료로 쓰이기도 하나 몇 종은 맛이 없다.

Portulacaria afra

Quaqua mammilaris (Asclepiadaceae). 이 나무는 눈에 잘 띄지 않게 관목 밑 그늘에서 자라 찾아내기 힘들며, 바로 근처에 있는 것도 못 찾을 때가 있다.
Quaqua 종은 Hoodia 종과 유사하나 일반적으로 줄기에 소수의 융을 갖고 있으며 가시사이가 넓고 꽤 작은 꽃이 있다. 200mm인 줄기는 하루동안 갈증이나 허기를 달래는데 충분하다. 이 식물은 식량으로서 다량 섭취해도 괜찮지만 임산부에겐 좋지 않다. 소화성 위궤양이나 숙취를 다스리는데 좋다.

Salicornia 종 (Chenopodiaceae). 소금기 많은 늪지대나 바닷가 근처 다습한 모래 땅에 잎이 없이 다결절 줄기를 갖는 다육식물이다. 고농도의 소금기에도 견디도록 적응된 내염성 작물이다.
괴혈병에 생으로 먹던지, 식초나 올리브 오일로 무친 셀러드로 먹는다. 이 식물들은 바닷물로 관수할 수 있는 경제적 작물로 잠재성이 크다.

Talinum caffrum (Portulacaceae). 이 식물은 육질성 줄기와 잎들이 당근 모양의 뿌리줄기에서 솟아나온다. 작은 별 모양의 꽃들은 밝은 노란색을 띤다. 낮에는 닫혀 있고 일몰에만 열린다. 종들이 상당히 유사해서 구별하기 어렵다.
대부분 종들의 잎은 남아프리카 대부분 지방에서 생으로 먹거나 시금치로 먹는다. Talinum crispatulum은 물결치는 잎 가장자리로 쉽게 구별된다. 칼라하리에서는 여자들이 영양원이나 물의 급원으로 생으로 먹는다. Talinum arnotii는 북보츠와나에서 채소로 먹는다.

Talinum caffrum

Tetragonia decumbens (Aizoaceae)-Dune spinach(모래언덕 시금치). 암녹색의 잎을 가진 넓게 퍼지는 관목성으로 작고 노란 꽃을 피우고 바다 근처 모래언덕에서 자란다. 이 식물종은 습한 모래 언덕을 빨리 덮어 모래층을 안정시키고 유기물을 만들어 종자를 포집하는 역할을 한다.
잎은 넓고 육질성이며 작고 빛나는 기포세포로 둘러싸여 있어 독특한 모습을 나타내고, Mesembryanthemum 종과 유사하나 보다 덜 알려진 유연관계가 약간 먼 종이다.
꽃은 작고 노란 색이며, 꽃잎이 5매이고 수술이 무수하다. 과실은 4개의 날개가 있어 표면상 Combretum 종과 거의 유사하다. 이 과실들은 바람에 잘 날리게 되어 분산이 쉬워진다. 잎 모양의 줄기와 상부를 수확하면 우기동안 새로운 생육이 가장 왕성하다.
모래가 잘 떨어지지 않으므로 식물체를 잘 씻어야 한다. 시금치처럼 삶아 먹는데, 약간 과립성이고 담백하게 된다. 버터나 Cape 사람들이 좋아하는 Oxalis pes-caprae를 같이 넣으면 맛이 훨씬 좋아진다. 이 식물은 재배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Tetragonia tetragonoides-뉴질랜드 시금치와 같은 근연종처럼 선발하면 먹기 좋을 수 있다. Tetragonia tetragonoides는 시금치로서 상용적으로 재배되고 있고 KwaZulu-Natal 해안가에 자라는 것으로 보고된다.

Manihot esculenta (Euphorbiaceae)-카사바, 타피오카(카사바 뿌리로 만든 전분). 카사바는 줄기가 직립성이고 잎이 크고 장방형이며, 넓고 좁은 열편(裂片)이 있으며, 색깔도 밝은 녹색에서 어두운 자줏빛 등 다양하다. 자웅동주이나 몇 종은 거의 개화하지 않는다.
먹을 수 있는 부위는 원통모양의 괴경인데, 길이가 1m나 이르고 굵기는 사람 팔뚝만 한 경우도 있다. 카사바는 중앙아메리카에서 유래하여 세계 열대 곳곳으로 작물로 소개되었다. 서아프리카로부터 점차 동쪽과 남쪽으로 퍼져나갔다. 단지 수백 년 전에야 남아프리카에 들어왔다. 이곳에서는 열대아프리카에서처럼 잘 알려지지 않아 상용식품으로서 옥수수를 대체하지 못하였으나, 남아프리카 특히 나미비아, 앙골라, 잠비아, 짐바브웨와 모잠비크 등지에서 시골 농부들이 소규모로 재배하고 있다.
카사바는 건기에 비상 식량으로 쓰이기 때문에 기아식량이라고도 한다. 우기가 시작할 때 줄기 접수를 땅에 꽂아 일년 후 뿌리를 수확한다. 뿌리는 손으로 그냥 뽑히고, 생으로 이용되어 쉽게 상하기도 한다. 절편으로 말린 뿌리는 장기 보존이 가능하다.
달거나 쓴 두 종류의 카사바가 있다. 쓴 카사바는 리나마린(linamarin)으로 알려진 cyanogenic glucodide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조직이 붕괴되면 맹독성 시안화수소를 내놓는다. 이 때문에 쓴 카사바를 식료로 이용하려면 특수한 가공처리를 거쳐야 한다. 단 카사바는 바로 끓여 먹을 수 있게끔 glucoside 함량이 낮은 종을 선발한 것이다. 뿌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 굽거나 끓이거나 튀기거나 가루로 만들어 수프를 만들 수 있다.
카사바 뿌리는 중요한 산업적 전분 소스로 타피오카와 다른 전분 원료를 만드는데 쓰인다. 또한 동물 사료나 알코올 증류에도 쓰인다. 잎들은 단백질이 풍부하여 nut와 섞어 먹거나 mutapa로 알려진 채소 요리에 이용된다. 반면에 괴경에는 단백질 함량이 낮아 주로 전분의 원료로 사용된다.

Avonia ustulata (Portulacaceae). 말리거나 가루로 빻은 뿌리나 줄기는 예전에 빵을 구울 때 효모로 쓰이거나, 꿀술(honey beer)을 빚는데 쓰인다.

Avonia ustulata

Avonia papyracea (Portulacaceae). 이 작은 식물의 진짜 잎은 매우 얇은 비늘로 감춰져 있다. A. ustulata처럼 일찍이 효모를 만드는 식물로 사용되었다. 효모를 만든다고 보고된 다른 종들은 A. quinaria와 A. rhodesiaca이다. 흥미롭게도 이 식물들은 향정신성 물질을 갖고 있어서, 효모로 뿐만 아니라 양조주의 자극성을 개선시켜 준다.

Khadia acutipetala (Mesembryanthemaceae). 육질의 뿌리 줄기는 맥주 제조에 중요한 발효제로 사용되어 왔다. Khadi는 뿌리가 효모원으로 사용되는 맥주의 옛 이름이라고 한다. khadi 뿌리로 발효할 수 있는 것은 곰팡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아마도 뿌리에 mesembrine형 알카로이드(alkaloids)가 있어서 해독작용을 하는 것이 유력하다. Khadia alticola도 현재 효모로 사용되고 있고, khadi라는 이름도 육질성 뿌리를 이용하는 Raphionacme hirsuta와 같은 식물에 비슷한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다.

Aloe ferox (Asphodelaceae)-Cape aloe, 쓴 알로에. 이 식물은 한 개의 직립성 줄기와 육질성의 가시많고 두꺼운 단축형 잎이 특징이다. 꽃들은 주로 오렌지에서 붉은 색이나 드물게 노란색 혹은 흰색이다. Cape의 Swellendam 근처부터 중앙 KwaZulu-Natal까지 발견된다.

Aloe ferox

막대한 양의 노란 액이 잎의 절단면에서 쏟아져 나온다. 이 노란액은 오랜 전통 비법으로 모아지고 끓여서 농축한다. 그러면 Cape aloe라고 하는 어두운 갈색의 덩어리형태(하제로 사용)를 얻을 수 있다. 설사제로 이용되는 성분은 anthraquinone인데 주 성분은 알로인(aloin)이다. 고품질의 Cape aloe는 알로인을 18% 이상 함유하고 있다.
이 식물은 아직까지 중요한 수출품이고, 몇가지 약의 주성분으로 사용되어 그 유명한 ‘Lewensessens’와 ’Schweden bitters’에도 포함되어 있다. 바셀린과 혼합하거나 분말형태의 알로에는 국부적으로 헤르페스(포진, herpes)나 대상포진(shingles)에 사용할 수 있고 신선한 쓴 단편은 결막염과 정맥두염(부비강염) 치료를 위해 결막에 직접 사용된다.
잎에서 추출한 젤은 아삭아삭하고 세포조직과 결합되어 있으나 추출된 쥬스나 젤은 Aloe vera처럼 수분함량이 높고, 복합 다당류, 아미노산, 광물질, 유기산과 효소를 포함하고 있다. 복합 다당류는 다양한 활성을 인정받고 있는데, 염증을 일으키지 않게 하거나 면역학적 조절작용이 있다.
Aloe ferox의 잎에는 30여 종의 아미노산과 가용성 섬유 및 칼슘이 들어 있다. 현재 대부분의 야생종에서 젤이 생산되고 있으며, 무기질함량이 높고 셀레늄을 포함한 극미량원소가 들어있다. 건강이 극도로 나쁜 환자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는 일화가 많이 전해져오지만, A. ferox의 젤이나 쥬스는 의학적 효과가 확실히 밝혀지기 전에는 건강음료로 생각해야 한다.
잎 절편체나 신선한 조각은 열개된 상처나 피부가 벗겨진 부위(또는 종기), 화상 및 궤양에 바르면 효과가 크고 빨리 치유된다. 가축의 피부상처에도 사용된다. 말린 가루는 열개 상처 부위에 뿌리거나 좌창(여드름 등의 피부병)인 경우에 혈액정화제로 적은 양을 복용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방혈부위나 성병에 의한 궤양에 도포하는데에도 사용된다. 상업적으로 조제된 젤은 특정 만성적 다리궤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며, 몇 종류의 습진이 개선되며, 급성화상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Bowiea volubilis (Hyacinthaceae). 이 식물은 독성이 매우 강하나 두통, 부종, 불임, 안질환, 방광병 및 성병 등 넓은 범위의 만성적 병을 다스리는데 쓰인다. 이 식물은 강한 구토제로써 소량으로 효과적으로 구토를 일으키며, 하제로도 사용된다. 잘못 사용하면 치사하는 예도 있다.

Bowiea volubilis

Cotyledon orbiculata (Crassulaceae). 신선한 잎에서 채취한 쥬스는 목이 따끔거릴 때 하루에 한번씩 마시거나, 해충을 구제할 때 한 잎씩 먹는다. 따뜻하게 데운 잎은 부스럼이나 종기에 사용되고, 절단잎의 표면은 독성 발진에 쓰인다.

Dioscorea sylvatica (Dioscoreaceae)-야생 얌. 이 식물은 덩굴성 가지와 매혹적인 심장 모양의 잎과 육질성 괴근이 있다. 뿌리 탕약은 기관지 확장증과 같은 심장 질환계에 혈액 정화제로 사용되고, 종교의식적 구토제로 사용된다. 괴근을 우려낸 물이나 압착한 뿌리는 부종이나 발진에 국부적으로 사용된다.
괴근에는 빠른 추출이 가능하고 정제되어 의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테로이드로 전환되는 diosgenin이 있는데, 1950년대 경구용 피임약을 생산하는데 사용된 바 있다.

Dioscorea sylvatica

Jatropha curcas (Euphorbiaceae). 이 열대성 아메리카산 관목의 열매는 독성이 있지만, 한 두 개는 변비와 위장병 치료에 좋다. 잎과 껍질 추출물은 동일한 작용을 한다.

Dioscorea dregeana (Dioscoreaceae)-야생 얌. 이 식물은 간질, 히스테리, 불면증, 정신병에 사용되는 진정제이다. 이 잠재적인 마취제는 난폭한 정신병환자에게 진정제로 사용되고 또한 마취약으로 사용된다.

Dioscorea dregeana

전에는 이것을 일반적인 마취제로 사용하여 팔이나 다리가 부러졌을 때 수술하고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였다. 신선한 괴경은 적당한 양으로 약하게 달여서 경구로 섭취하면 20~30분내로 잠이 든다. 잠들기 전에 중독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 부작용으로 Ascaris 회충이 구제되기도 한다. 달인 약을 투여하기 위하여 관장법이 사용되기도 한다.
이 괴경을 사용하여 환각 현상이 발생한다는 보고는 없지만, D. dregeana가 기존 환각제인 Boophane disticha와 결합될 때 환각 증상이 생긴다. 건조시켜 분말화된 괴경은 유아의 복통과 불안함을 치료하기 위하여 소량 사용된다.
이 식물의 괴경은 속이 비어 있고 그 안에 뜨거워진 물이 있어 칼에 베이거나 염증이 생겼을 때 로션으로 사용된다. 뾰루지나 옴을 치료하기 위하여 괴경의 표면을 피부에 직접 문지르기도 한다. 그리고 음식이나 음료에 투여하여 범죄행위에도 사용되어 왔다.
이 식물은 잠재적으로 강한 독성을 갖기 때문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래서 특정 지역의 능숙한 치료자들만 사용해 왔다. 괴경을 강하게 달인 탕제에 끓인 옥수수를 원숭이에게 먹이면 원숭이가 죽는다. 괴경은 흐르는 물에 수일간 담가 독을 빼낸 후에 식량이 부족할 때 대체식량으로 사용되었다.
알카로이드는 진정효과에 가장 필수적이다. 분말 괴경 또는 Dioscorea cochleari-apiculata 괴경을 우려낸 물은 사람과 동물을 움직일 수 없도록 하기 위하여 경구투여하고 D. quartiniana를 우려낸 물은 같은 목적으로 귀나 코로 스며들게 한다. D. schimperiana를 우려낸 물은 경구로 투여한다.

Rabiea albinota (Mesembryanthemaceae). 분말은 담배를 피거나 코로 담배 연기를 마시면 환각을 유발하는 물질로 알려졌다. Gibbaeum dispar는 코로 냄새를 맡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다른 과(科)인 Pleiospilos bolusiisms도 건조 후 분말로 만들어 코로 냄새를 맡는다.
약 50mg(건물중) 정도로 마약에 의한 도취감을 약 20분간 지속시킬 수 있고, 그 후에 진정 효과가 나타난다. 다른 Mesemb속 식물인 Conophytum도 mesembrine 타입의 알카로이드를 근거로 진정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Sceletium tortuosum (Mesembryanthemaceae). 이 식물은 아래 턱에 있는 이빨을 뽑기 위한 국부 마취제로서 사용되어 왔다. 이 식물의 이용에 대한 기록은 1662~168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통적으로 건조시킨 식물체는 씹거나 피거나 혹은 분말로 만들어 코담배를 피는데 사용된다. Sceletium은 기분을 고조시키고 걱정, 스트레스, 긴장을 완화시킨다. 취할 정도의 양으로 처음에는 흥분되고 나중에는 진정작용을 가진 도취감을 일으킬 수 있다. 이 식물은 환각을 유발하지 않고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되지도 않았다.
Sceletium은 목축민이 갈증과 배고픔을 감소시키거나, 아랫 이빨을 뽑기 위해 국부적인 마취제로 사용되었다. 요즘은 우유에 1티스푼을 첨가하여 유아의 복통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Sceletium은 차나 탕제, 팅크의 형태로 조제하여 진정제로 사용된다. 그리고 알코올 중독자가 금주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예전에 S. concavum으로 알려진 Sceletium tortuosum은 치통과 불면증에 사용된다. 유효성분 mesembrine, mesembrenone, mesembrenol, tortuosamine을 포함한 알카로이드로, 건조 식물체의 알카로이드 농도는 0.05~2.3% 정도이다. Mesembrine은 세로토닌 흡수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새로운 작용 기전은 걱정과 우울, 정신질환 치료제이다.

Synadenium cupulare (Euphorbiaceae)-망자의 나무. 이 다육식물은 아프리카 신화에 중요하게 작용하고, 사람들을 죽음으로 유혹하는 식물로 믿어진다. 잎은 주로 두통, 치통, 천식 치료제로 사용된다. 동물을 치료하기 위한 약으로 사용된 예도 있다.
우윳빛의 액은 독성이 매우 강하다. 실험실 분석에서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을 현저히 억제하였고, 두통과 염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Synadenium cupulare

Aloe zebrina (=A. transvaalensis) (Asphodelaceae). Spotted aloe는 뿌리와 잎 모두 노란 수액을 가지고 있으나, 화학적 성분은 실제로 상당히 다르다. 노란 잎의 수액은 거의 C-glycoside로 aloin과 homonataloin을 포함하고, 뿌리의 수액은 anthranoid aglycone로 chrysophanol과 asphodeline을 가지며, 화학적으로 잎과 상관이 없다.
Spotted Aloe 뿌리의 isoeleutherol은 유일한 화학적 복합체이다. Spotted Aloe는 chrysophanol, asphodeline, aloesaponarin, aloesaponol을 포함하고 있는데, 1-methyl-8-hydroxyanthraquinone 경로와 관계가 있다. 줄기와 잎을 갈아 만든 가루를 달여, 분만 후 하루에 두 번씩 마시면 상처를 깨끗하게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나 과다하게 복용하면 anthroquinones으로 인해 격렬한 설사를 유도하여 유산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 Aloe asperifolia의 잎을 달여 만든 탕은 태반을 밀어내는데 이용되며 가축에게도 같은 목적으로 쓰인다.

Bridelia micrantha (Euphorbiaceae). 이 식물 역시 유산시키는데 사용된다.

Bridelia micrantha

Jatropha zeyheri (Euphorbiaceae); 이 식물을 우려낸 물을 하루에 두 번씩 마시면 생리통과 생리불순, 그리고 임신기간 동안 태아의 건강에 좋다. 다육의 뿌리는 상처를 입거나 화상을 입었을 때, 그리고 일반적으로 피를 정화시키는데 사용되며, 줄기는 다리나 발이 아플 때 쓰인다.
이 식물을 화학적으로 분리하면 항균성과 항진균성의 작용이 확인된다.

Monadenium lugardiae (Euphorbiaceae). 이 식물은 자극적인 유액이 있는 두꺼운 줄기를 가진 다육식물이다. 성직자는 이 식물의 영향으로 예언을 만들고 환상을 보기 위해 뿌리조각을 삼킨다.
충분한 양을 섭취하면 뿌리는 환각과 정신착란을 나타낸다. 또한 위나 가슴의 고통과 복수(腹水) 치료를 위해 사용되며, 개의 기생충을 구제하기도 한다. 신선한 가지와 잎에는 자극성 있는 유백색의 유액이 있으며 유산시키는데 사용된다.

Monadenium lugardiae

Aloe arborescens (Asphodelaceae). 신선한 잎을 찧거나 압착시켜 젤을 추출하면 상처나 화상을 치료하는데 넓게 사용할 수 있다.이런 식물의 치료가치는 히로시마 핵투하 때 핵 광선에 노출되어 화상을 입은 희생자들이 사용함에 따라 서양에서 주목을 받았다.
잎 추출액으로 상처를 치료하거나 자극, 궤양, 박테리아를 없애는데 사용되며, 항암작용, 당뇨치료제로도 이용된다.

Aloe arborescens

Aloe vera (Asphodelaceae). 젤에는 상처나 화상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 그리고 다당류나 설탕, 펙틴, 아미노산 등을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어 각 효소와 당단백질이 생물학 활동을 하는데 충분한 여건을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Aloe vera는 화장품 산업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으며, 건강 음료와 강장제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Ricinis communis (Euphorbiaceae). 치통 등에는 Castor oil의 씨앗을 oil에 끓여 아픈 쪽의 뺨을 문질러주면 효과가 있다. 또한 이 치료법은 볼거리에도 이용된다. 뿌리로 만든 고약은 치아에 침투하여 치통을 덜어주는데 적용된다.

Spirostachys africana (Euphorbiaceae). 이 식물의 유액은 치통에 한 방울 정도씩 적용된 바 있다. 그 작용 기작으로 이 수액은 예리한 고통을 가라앉히는데, 아마도 cytotoxic phorbol esters 성분이 썩은 치아의 드러난 신경을 파괴하기 때문일 것이다.
곤충을 물리치는 표피를 가졌으며, 백단과 비슷하게 달콤한 향기를 갖고 있어 Namibia의 Herero족은 이 나무로 구슬을 만들어 향기로운 목걸이를 걸고 다녔다. 잘게 부순 잎과 나뭇가지를 태우면 향기로운 연기가 만들어져 주위를 덮는다. 또한 식물체의 모든 부분은 사람에게 유독하고 치명적인 물질이 들어 있어서 Namibia와 Zimbabwe에선 물고기를 잡는데 화살 독으로 이용된다. 게다가 수액의 혼합물은 비록 약할지라도 나무껍질과 뿌리는 설사를 일으키고, 피부에 극단적으로 자극하며, 눈을 멀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Euphorbia ingens (Euphorbiaceae). 한 줄기에 수많은 직립성 줄기를 가진 가시 투성이의 다육식물로, 남아프리카와 짐바브웨에서 가지들을 물에 던져 독을 이용하여 고기를 잡는다.
밝은 색의 질긴 나무로 보트나 널빤지, 문을 만든다. 독성이 있으므로 자르기 전에 질퍽한 액이 흘러서 눈에 닿으면 시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흐르지 않도록 라텍스를 응고시키기 위해 수관을 태운다. 독이 있는 라텍스에 담궈 놓은 유리를 연못에 넣어 고기잡을 때 쓴다. 일반적으로 Namibia에서 화살 독으로 Euphorbia virosa나 E. subsala를 사용한다.

Euphorbia ingens

Hyaenanche globosa (Euphorbiaceae)-하이에나 독. 하이에나 독은 오직 이 속에 속하는 이 종밖에 없다. 이 식물은 작고 둥그스름하며 어두운 갈색의 가죽같은 잎이 줄기 두레로 독특하게 늘어진다. 암꽃과 숫꽃은 모두 작고 자웅딴그루이다. 과실은 여러 구획으로 나눠진 커다랗고 둥그런 캡슐 모양이다.
종명인 Hyaenanche는 그리스어로 ‘하이에나 독’을 의미하며, 과실을 날고기에 넣어 하이에나나 자칼을 잡는 독으로 사용한다. Van Rhynsdorp 근처의 산을 Gifberg(독이 있는 산)이라고 부르는데, 오직 이곳에서만 살기 때문이다. 곱게 간 종자는 화살 독으로 쓰는데, 독의 성분은 투틴(tutin, hyaenanchin으로 알려짐)과 관련 성분이다. 이들은 맹독으로 사람에게 혼수 상태나 정신 착란, 경련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yaenanche globosa

Mesembryanthemum crystallinum (Mesembryanthemaceae)-얼음 식물. 수많은 저수 세포가 다육의 큰 잎에 있는 일년생의 화려한 외모를 가진 식물이다(그래서 이름이 얼음 식물이다). 생 잎이나 말린 잎에서 추출한 액은 남아프리카에서 오래 전부터 가죽을 만들거나 부드럽게 하기 위해 털을 제거하는데 사용해왔다. M. barkleyi의 잎 또한 Namaqualand에서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하였다.

Mesembryanthemum crystallinum

Acalypha glabrata (Euphorbiaceae). 줄기가 유연하여 Maputaland에서 고기잡이 통발을 만드는 중요한 재료로 사용해왔다. 이러한 목적으로 다른 종인 Canthium setiflorum이나 Dalbergia obovata를 사용하였다.

Acalypha glabrata

Adansonia digitata (Bombacaceae)-바오밥. 이 특이한 나무는 남아프리카의 열대지역에 많이 서식한다. 커다란 종은 높이가 15m나 되고, 나무 몸통 둘레가 20m에 이른다. 이른 여름에 하얀 꽃을 늘어뜨리고 이어 달걀 모양의 커다란 과일이 열리며, 종자는 가루로 된 하얀 과육(주석영, 酒石英)으로 싸여 있다.
마른 열매 과육은 식용이 가능하고, 물과 혼합하여 음료수로 먹거나 해열제나 지사 및 지혈제로도 사용한다. 아프리카에서 주로 이용하는 생활용품으로 섬유성 나무 껍질을 이용하여 천을 짠 다음 매트나 핸드백 등을 만든다.

바오밥

※참고문헌 : van Wyk B., N. Gericke. 2000. People’s plants. A Guide to Useful Plants of Southern Africa. Briza Publication, Pretoria, South Africa.

※본 의학적인 내용은 검증되지 않은 식물이 많으며, 식용했을 때 종에 따라 맹독성인 경우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 내용과 관련하여 오용 등의 사고에 대하여 저자는 어떠한 법적인 책임도 없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