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學名)

식물의 학명(學名)이란 지구상에 있는 모든 식물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식별하여, 식별된 각 식물을 명명 규약에 따라 라틴어로 정확하게 이름을 명명(命名)한 것을 말한다. 명명된 학명의 이름은 나라와 언어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혼동되지 않는 상태에서 통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주로 학계에서 효율적인 연구를 위하여 학술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명명(命名)

명명은 명명자(命名者)의 의사에 따라 붙이는 것이 통례이나 대체로 이와 같은 범주 내에서 명명한다. 예를 들면 식물을 발견한 지명이나 발견자의 인명을 붙이기도 하고, 때로는 어느 나라 산(産)이냐에 따라 국가명을 붙이기도 하며, 식물의 특징에 따라 크기, 꽃색, 꽃모양, 용도, 수피색, 무늬에 따라 붙이기도 한다.
또 어떤 학명은 어떤 것을 기념하기 위해 인명이나 지명, 왕비나 왕명, 장군명, 제독명 등을 붙이기도 하며, 그 지방에서 부르고 있는 식물 이름을 그대로 붙이기도 한다.
이와 같이 명명자의 생각대로 붙이고 있으며, 이들은 1972년에 제정된 국제식물명명규약에서 정한 규약에 따라 명명되어지고 있다.

유형별(類形別) 분류

유형별은 형태학을 기초로 생리학적 또는 유전학적으로 근친(近親) 관계를 분류 방식으로 배열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관속 식물은 교목, 관목 및 초본으로 분류하고, 잎의 특성에 따라 양치류, 침엽수류, 쌍자엽식물류(선인장), 단자엽식물류 등으로 분류하는 방법이다.

선인장이름

선인장은 식물 분류학에 따라 학명이 결정되었다. 예를 들면, 학명이 Echinocactus horizonthalonius Lem.인 경우, Echinocactus는 속명, horizonthalonius는 종명이고, Lem은 명명자의 이름이다. 이러한 학명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 일반적으로 부르고 있는 일반명은 유감스럽게도 일본명(한자)을 한국식으로 발음하여 부르고 있다.
예를 들면 일본명으로 「太平丸 : 타이헤이마루」이나 우리 나라에서는 「태평환」이라고 부르고 있다. 우리 나라의 선인장 종류나 재배 기술이 일본을 통해 유입되어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는 하나, 관련 학자들 중에는 순수하게 우리 나라 이름을 만들거나 아니면 학명을 사용하자는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오랫동안 일본명을 한국식으로 불러온 것에 익숙하게된 우리나라 실정에서 급격한 변화는 쉽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로비비아 교배종 선인장의 개화 기간은 대체로 짧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꽃 한 송이의 개화 일수는 짧으나 대부분의 선인장은 지속적인 개화로 개화 기간이 1개월 이상 된다. 심지어 봄, 여름, 가을에 걸쳐 계속 개화하는 종류도 있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선인장을 재배하다 보면 한 종류의 선인장은 반드시 꽃이 피어있는 상태가 될 정도이다. 대부분의 선인장 꽃은 향기가 없으나 월하미인과 같이 향기가 있는 것도 있고 밤이 되어야만 꽃이 피는 종류도 있다.
선인장은 또한 자방 하위의 쌍자엽 다년생 식물로서 과실에 격실이 없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