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의이해 - 과학문명이 발전하지 못했던 고대에는 버섯이 신비스럽고 또는 두려운대상으로 여겨져 종교의식이나 신화에 연관되어졌다. 현대에는 항암 및 제암, 고혈압 강하작용, 간염 및 동맥경화 예방등에 효과가 입증돼 건강식으로 인기있는 버섯. 버섯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위한 코너입니다.

표고

1) 열감기감기가 들기 직전에 오한이 나면서 몸에서 열이 날 때 말린 표고 8개(15g)에 물 3컵을 붓고, 반으로 줄때까지 약한 불에 달여서 하루 3번 복용한다. 목에 통중이 있을때도 효과가 있는데, 그럴때는 소금과 함께 표고를 달여 마시면 된다. 하루 정도 마시면 효과가 나타난다.

2) 숨이차고 답답할 때나이가 들면 노화현상이 시작되면서 가슴이 뛰거나 숨이 차는 현상이 때때로 일어나지만, 나이가 들지 않았는데도 이런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럴때는 표고 2개를 잘게 썰어 컵에 담고 끓 인 물에 부어둔다. 그 첫번째 물은 버리고 다시 끓인 물은 부어 표고의 맛이 우러나게 1~2분 정도 담가 놓는다. 여기에 소금을 약간 타서 아침 식전에 마시기를 1개월 정도하면 효과가 나타난다.

3) 허약체질, 고혈압 허약체질로 인해 자주 피로감을 느끼고, 기력이 없으며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계속되는 증세를 나타내는 사람에게는, 표고를 끓여 그 물을 차게 식혀서 매일밤 잠자기 전에 가벼운 목욕을 한 뒤 마시면 좋다.

목이

1) 피부미용 아름다운 피부를 갖는 것은 모든 여성의 소망이다. 목이 60g을 약간 조ㄲ아 1컵의 물로 잘 달여서 꾸준히 복용하면 건조하고 거친 피부가 한결 좋아진다.

2) 눈물이 저절로 흐를때 눈물이 저절로 흐를때 목이 40g을 태울 정도로 볶고, 목적이라는 약재 40g과 함께 가루내어 1회 8g씩 쌀드물이나 물과 함께 복용한다.

3) 치 통 목이와 형개라는 약재를 같은 양씩 배합하여 끓여서 놔두었다가 그 물로 수시로 양치질을 해준다. 가끔씩 이 약물을 마시면 더욱 효과가 좋다.

4) 설 사 말린 목이 40g과 녹각교라는 약재 10g을 각각 볶아서 가루를 내어 1회 12g씩 따뜻한 술로 복용한다. 대변출혈을 동반하는 설사나 이질에도 좋다. 목이만을 볶아 복용해도 된다.

5) 치 질 말린 목이 40g을 끓여서 새벽 공복시에 마시면 치질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더욱 좋다.

6) 자궁출혈 목이 300g을 볶아서 가루를 내어 1회 8g씩 복용한다.

영지

1) 호흡곤란 영지 12g을 물 100㎖에 넣고 달여 하루 2번에 나누어 먹는다. 영지는 진정작용, 기침멎이 작용등이 있으므로 폐 및 심장질병으로 오는 호흡곤란때 좋다.

2) 불면증 영지 12g을 물 100㎖에 달여 하루 2번에 나누어 먹는다. 영지에는 진정작용이 있으므로 신경 쇠약으로 잠을 못잘 때 쓰면 효과가 좋다.

3) 어지럼증 영지 12g을 물 200㎖에 달여 하루 2번에 나누어 먹는다. 피로와 불면증, 어지럼증이 있을 때에도 효과가 좋다.
4) 자반명 (피내, 피하, 점막하에 점상, 반상의 출혈을 일으키는 질활의 총칭, 혈소판 감소, 혈액응고 기능의 이상, 혈관염 등의 원인이 됨)
영지 15~20g을 잘게 썰어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는다. 혈소판, 적혈구, 혈색소 양을 늘리며 전신 강장작용을 한다.

5) 혈관병 영지를 부드럽게 가루내어 끓인 물로 반죽해서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5~7g씩 하루 3번 먹는다. 핏줄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고 혈압을 내리게하여 동맥경화증을 낫게 한다.

6) 저혈압 영지 12g을 잘게 썰어 물에 달여 하루 2번에 나누어 오전과 오후에 먹는다. 전신 강장작용과 강심작용이 있으며 혈액 성분을 늘리는 작용이 있다. 그러므로 저혈압으로 빈혈이 심할 때 사용한다.

7) 신경쇠약증 영지 12g을 물에 달여 하루 2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중추신경계통에 대한 진정작용이 있다. 20~30일동안 먹으면 두통, 불면증,피로감,어지럼증, 가슴이 답답한 감등이 없어진다.

기와버섯

1) 장암과 방광염 말린 기와버섯 1Kg에 물 3.5ℓ를 붓고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다시 졸여 달임 약 1ℓ를 얻는다. 이것을 20~30㎖씩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다당류 성분 PS-K가 면역을 부활시키는 작용을 하며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따라서 암치료뿐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 목적으로도 쓸 수 있다.

뽕나무버섯

1)코피를 잘 흘릴 때 뽕나무버섯을 태우듯이 볶아서 가루를 내어 가제에 싸거나 또는 물로 반죽해서 콧구멍에 알맞는 크기로 만들어 코를 막으면 코피가 잘 멎는다.

2) 심한 설사 뽕나무버섯 40g을 익혀서 부자라는 약재 40g과 함께 가루를 내어 꿀로 반죽해서 0.3g 크기의 알약을 만들어 1회 20알씩 미음으로 복용한다.

3) 유뇨, 배뇨통소변이 찔끔거리면서 잘 나오지 않거나 배뇨통이 있을 때 뽕나무버섯을 가루내여 1회 4g씩 술로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