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의이해 - 과학문명이 발전하지 못했던 고대에는 버섯이 신비스럽고 또는 두려운대상으로 여겨져 종교의식이나 신화에 연관되어졌다. 현대에는 항암 및 제암, 고혈압 강하작용, 간염 및 동맥경화 예방등에 효과가 입증돼 건강식으로 인기있는 버섯. 버섯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위한 코너입니다.

자연계는 물, 탄산가스, 산소, 아미노산, 부식산 등의 기초적 무기물 및 유기화합물을 가르키는무생물적 물질들과 간단한 무기물질에서 탄수화물을 만들 수 있는 녹색식물(생산자), 녹색식물을 먹는 1차소비자와 1차 소비자를 포식하는
2차 소비자를총칭하는소비자,그리고이들생산자와소비자들의유기물의무기물화를 행하는 세균이나 균류(소비자)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계는이러한 구성요소들 상호간의 적당한 작용에 조화가 유지된다.

이와같이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생물적 요소는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의 3자로서 여기에는 각각식물, 동물, 균류가 서로 담당하며, 자연계에서버섯(균류)이가지고있는역할은전술한바와같이유기물을분해하여 무기물을 환원하는 것이다. 이 유기물 분해에는 많은 균류가 작용을 하며 복잡한 유기화합물을 완전히 분해하는 데는 긴 시간이 필요하다.

균류중에 유기물 분해의 주역은 진균류이다. 진균류는 편모균류, 접합균류, 자낭균류, 담자균류및불완전 균류로 분류되며, 버섯의 대부분은 자낭균류와 담자균류에 속한다. 특히 산림에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풍부하게 서식하고 있는 담자균류는 이 지역의 식물, 동물의 잔해 등을 분해한다.

특히, 낙엽 퇴적물은 산림에 서식하는 균류의 활동에 의해 분해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담자균류의 낙엽뷴해력은 타균에서 볼 수 없을 정도로 강럭하다. 날엽생식 담자균에 속하는 대부분의 종은 세루로스, 헤미셀룰로스를 이용하지만 강력한 리그닌 분해능력도 가지고 있어서 낙엽을 황색∼백색화 시킨다. 산림에는 목질을 분해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생활하고 있는 일균의 균류가 생식하고 있다. 이것을 목재부 후균이라 하며 이에 속하는 균은 담자균류와 자낭균류가 많고 특히 담자균류중에도 민주름버섯목의 종이 대부분을 점하고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낙엽이나 목재의 부후는 버섯이 분해자(환원자)라고 하는 것의 전형적인 홀동이나 또 하나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균류로서 식물의 뿌리에 공생하면 인이나 기타 무기염류의 흡수가 높아져서 생장이 잘되며 토양 병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등 점차로 그 역할이 밝혀지고 있다. 만일 지구상에 버섯이 없었다면 지상에는 낙엽이나 목재로 덮혀 버리게 되고 광합성의 원료가 부족하여 공기중의 이산화탄소는 결핍되어 결국 생물이 살 수 없는 결과가 되고 말았을 것이다.

식물, 동물, 균류의 3개 기본적 생물군은 상호작용하여 양적으로 한계가 있는 생활에 필요한 물질의 합성 분해 합성의 형으로 순환하는 것에 의해 제한된 장소에서 제한된 물질을 무제한 이용하고 안정된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