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의이해 - 과학문명이 발전하지 못했던 고대에는 버섯이 신비스럽고 또는 두려운대상으로 여겨져 종교의식이나 신화에 연관되어졌다. 현대에는 항암 및 제암, 고혈압 강하작용, 간염 및 동맥경화 예방등에 효과가 입증돼 건강식으로 인기있는 버섯. 버섯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위한 코너입니다.

버섯의 분류

생물은 동물계, 식물계, 균계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이들에 의해 지구생태계가 지구상의 유한한 물질을 무한으로 이용하는 물질순환체계로 이루어지고 있다.
식물계는 엽록소를 가진 산소 발생형 광합성으로 무기물을 동화하는 유기물 생산자이고, 동물계는 적극적으로 유기물을포식소화하는 유기물의 소비자이며, 균계는 엽록소가 없이 정적으로 유기물을 흡수하는 유기물 환원자로서 생태계의 위치를점하고 있다.
생물의 특성은 유전자의 구성에 의해 결정된다. 그래서 그것이 형태적, 생리적 성질로 되어 표현된다.
이것을 표현형이라 하며, 표현형에 의해 유연관게를 판단하고 유사한 특성을 가진 개체가 다른 대체와 명확히 구별될 때 이개체를 종(種)이라 하며, 유사한 종의 집단이 타종의 집단과 구별되는 종의 집단을 속(屬)이라 한다. 같은 방법으로 과(科)가 되고, 순차적으로 목(目), 강(綱), 문(門), 계(界)가 된다.
이런 의미에서 종(種)은 분류의 기본단위이다.
균계는 원핵균류와 진핵균류로 대별되며, 원핵균류의 세포와 진핵균류의 세포를 비교하면 원핵균류의 세포는 길이 및 체적도극히 작고 막에 싸여 있는 핵이나 미토콘드리아는 가지고 있지 않다. 진핵균류의 세포는 이러한 것 이외에도 여러 가지 세포내미세구조가 있다.
버섯은 분류학적으로 대부분 자낭균류와 담자균류에 속하므로 이들의 체제에 대하여 개요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자낭균류 (Ascomycota)

약 3,200여속, 32,000여종 가량의 균군이 있으며, 균사체가 발달하여 유성생식에 의해 자낭을 만들고 자낭포자를 형성한다. 동물이 유체나 담자균류의 자실체에 기생하는 것도 있으나, 대부분은 식물체에 기생 또느 부생한다.
일반적으로 균사체에는 협구(Clmap connection)가 있으나 일부는 단세포체 또는 위균사체이다. 균사체의 격막에는 중앙구멍이있고, 각 균사세포는 다핵이나 1핵 또는 2핵도 있다.
균사조직이 발달하여 자좌나 자실체,그리고 균핵을 형성한다. 생활환은 불완전세대와 완전세대가 있으나 후자가 알려진 것은아주 적다. 단세포체는 출아 또는 불열에 의해 형성되며, 단상균사체는 출아에 의하나 종종 영양포자를 형성한다. 자낭포자는유리세포라는 것을 형성하며, 후막포자는 균사내에 단독 또는 연쇄상으로 형성된다.
자낭포자는 보통 자낭내에 1핵을 가지고 있는 8개의 자낭포자가 형성된다.
그러나 4개 또는 16개, 32개, 때에 따라서는 다수인 경우도 있다. 자낭은 일반적으로 병이 없이 1실의 원주형 내지 곤봉형, 때에 따라서는 난형, 구형, 각형 등이고 ,자낭벽은 1 또는 2중벽이며, 단독이 아니면 선반모양이고 자실층을 형성하며 측사가 혼재한다.
자낭은 자낭막의 형태나 성질에 의해 소실성 자낭, 단일막 자낭, 이중막 자낭으로 구분된다. 자실체는 단독으로 형성되는 경우도 있으나 자좌(Stroma) 내에 다수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후자의 경우는 자좌를 포함하여 자낭과(Ascocarp)라 한다.
지상, 지중,동물, 식물의 사체나 배설물 또는 균핵상에 형성되며, 비교적 대형의 것을 버섯이라 한다. 자낭은 자낭과내에 산재 또는 비상으로 되어 자실층을 형성한다. 자실과는 자시층을 나출하고 있는가 아닌가에 의해 나자기와 피자기로 나누어지고 피자기는 입이 있는 후라스크형의 내좌에 자낭을 발생시키는 피자기와 입을 열지않는 폐자기로 나눌 수 있다.
자낭균에는 동충하초속, 투구버섯속, 주바러섯속, 곰보버섯속 등이 있다.

담자균류 (Basidiomycota)

핵의 융합과 감수분열이 이루어지는 기관으로서 담자기(Basidium)를 형성하며 그 선단에 담자포자(Basidiospore)를 외생하는 균류로서 이는 1,400여속 22,000종이 알려져 있다. 낙엽이나 나무 등을 분해 환원하는 힘은 대단히 크며 수목의 뿌리와 공생하며 균근을 형성하고 식물의 생활을 돕기도 한다. 식물체나 다른 담자균의 자실체에 기생하고, 동물류의 분이나 토양등에 부생한다. 균사체에는 격막이 있고 이 격막은 중앙공의 주위가 대단히 두껍고 도나스형의 공벽이 있다. 1핵 균사체는 1핵을 가진 담자포자나 분생자에서 나온 1차 균사체로서 단핵균사라고도 한다. 2핵 균사체는 1핵 균사체의 체세포 접합에 의해 나오는 것으로 2차 균사체이다. 담자포자는 보통 1핵을 가지며 담자기 상에 4개가 형성된다. 유성생식의 결과 생겨난 담자기 모세포내의 복상핵은 감수분열을 하여 단상의 4핵이 되며, 그것들이 담자기 위에 형성된 담자뿔(Sterigma)의 하나를 통해 그 선단에 4개의 포자가 외생한다. 포자의 모양은 구형, 난형, 원추형, 반추형, 다각형, 발형으로 다양하며 표면은 평활하거나 사마귀, 가시, 각목상을 가진 경우도 있다.
또 포자의 색은 백색이며 흑색까지 여러가지 색이다. 담자균류의 생활주기(Life cycle)는 단상 1핵을 가진 담자포자에서 발아한 1 핵 균사는 접합을 하여 중복의 2핵균사체로 된다. 2핵 균사체는 영양과 온도, 습도, 광 등의 요인을 주게되면 발아하여 균사조직을 만들고 자실체를 형성한다. 자실체상의 자실층에 있는 담자기 내에서 핵 융합을 하여 하나의 복상핵이 된다. 복상핵은 바로 감수분열을 하여 단상 1핵의 담자포자가 형성된다. 담자균에는 원생담자균강(Proto basidiomycetes), 이형담자균강(Heterobasidiomycetes),진정담자균강(Eubasidiomycetes)등으로 분류되며, 원생담자균강에는 버섯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묘, 대부분의 버섯이 이형담자균강과 진정담자균강에 속한다. 이형담자균가의 자실체는 고질 (젤라틴질, 한천질) 또는납질이며 교질균류라고도 한다.
담자기는 4실로 구분되어 있으며, 흰목이속, 목이속, 좀목이속, 혓바늘목이속, 주걱목이속, 아교뿔버섯속 등이 속한다. 진정담자균강은 담자기가 7실의 균류로서 느타리버섯속, 송이속 뽕나무속, 광대버섯속, 민그물 버섯속,그물버섯속 등 주름버섯목과 꾀꼬리버섯속, 싸리버섯속, 불로초버섯속, 말징버섯속 등 대부분의 많은 버섯이 담자균류에 속하는 버섯이다.

버섯의 각부 명칭

버섯의 그림이 버섯의 부위별로 가나다 순으로 가리켜져 있습니다.
버섯의 부분명칭과 형태
1..어린자실체
2.성숙한자실체
가. 사마귀점
나. 갓
다. 주름살
라. 턱받이
마. 대
바. 대주머니
3. 자실층
4. 담자기 및 포자
가. 포자
나. 담자병
다. 담자뿔
라. 협 구
갓의형태 및 주름살 이미지
갓의 형태 및 주름살
1.갓의 형태
가. 원추형
나. 종형
다. 중고반구형
라. 반구형
마. 편평형
바. 깔대기형
사. 반반구형
2. 주름살의 부착상태
– 대에 주름살 부분이 부착되어 있는 모양
1 : 끝붙은형 (대에 주름살이 1/2정도 떨어져 있는 모양)
2 : 완전붙은형 (대에 주름살 전체가 붙어 있는 모양)
3 : 홈형 (대에 주름살이 물결모양으로 떨어져 붙어 있는 모양)
4 : 떨어진형 (대에 주름살이 떨어져 있는 모양) 

주름살의 측면, 밀도, 끝부분 모양

1. 주름살의 측면모양

두개의 버섯 주름살의 측면모양의 그림입니다.
턱받이 평활형 : 주름살 밑면이 선상으로 단순한 형태
부정형 : 주름살 밑면이 불규칙 톱니모양의 형태
  • 평활형 버섯의 조밀한 주름살 모양입니다.
  • 부정형 버섯의 조밀한 주름살 모양입니다.

2. 주름살의 밀도
주름살의 밀도(성김,보통,조밀) 이미지
3. 갓끝부분의 상태
갓끝부분의 상태(끝 곧은형,끝굽은형,끝말린형)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