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의이해 - 과학문명이 발전하지 못했던 고대에는 버섯이 신비스럽고 또는 두려운대상으로 여겨져 종교의식이나 신화에 연관되어졌다. 현대에는 항암 및 제암, 고혈압 강하작용, 간염 및 동맥경화 예방등에 효과가 입증돼 건강식으로 인기있는 버섯. 버섯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위한 코너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버섯이 문헌에 최초로 기록된 것은 김부식(1145)의 삼국사기로 선덕여왕 3년(704)에 금지(金芝 ; 木菌)와 서지(瑞芝 ; 地下菌)를 진상물로 왕에게 올렸다는 것이 시초이다. 그후 조선시대에 선조가 명하여 광해군때 허준이 1613년에 완성한 동의보감에 여러가지버섯의 약용법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복령(茯笭 ; Poria cocos), 불노초(靈芝 ; Ganoderma lucidum), 동충하초(冬 蟲夏草; Cordyceps sinensis), 저령(猪笭 ; Grifola umbellata), 표고(香草 ; Lentinus edodes), 송라(松 蘿 ; Usnea logissima), 뇌환(雷丸),혹시루뻔버섯(Polyporus mylittae = Inonotus nodulosus), 목이 (木茸 ; Auricularia auricula-judae),석이(石茸 ; Gyrophoraesculenta),송이(松茸 ; Tricholoma matsutake), 뽕나무버섯부치(亮菌 ; Amillariella tabescens), 곰보버섯(Morchella esculenta),말똥진 흙버섯(桑茸 ; Phellinusigniarius)등이 기록되어 있다.

조선시대의 인조때 홍만선이 저술한 산림경제(山林經濟 : 1643~1715)에도 송이와 복령 등의 균류가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된 것으로기록되어 있다. 1935년에는 일본으로부터 순수배양한 표고 종균이 도입되어 처음으로 인공재배가 시작되었고, 1955년에는 양송이가경기도 임목양묘장에서 시험재배되면서 서울근교와경남 진해 등지에서도 동굴을 이용하여 배배되었으며, 1959년에는 제주도에서 동굴 및반지하식 시험재배가 아루어졌다. 1960년에는 산림조합연합회 특수임산사업소에서 일본임업시험 장으로부터 종균을 도입하였고,1961~1962년에는 미국,일본으로부터 양송이 종균을 도입하여 배양한 것을 전남 광주의 제일농산 (주)과 인천근교의 방공호에서시험재배를 하였고, 그 이듬해 전남 광주에서 지하재배를 실시하였다. 1964년에는 정부의 지원으로 대한산림조합회 특수입산사업송서종균을 배양 하여 전국에 보급함으로서 철도턴넬, 지하방공호, 연초건조창 등을 이용한 재배면적이 확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