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온성 품종
○ 설안느타리
– 저온에서 생육이 우수한 계통으로 10℃ 이하의 저온에서 초발이 소요일수가 원형느타리에 비하여 2일정도 빠르며, 발이 및 생육온도가 10~15℃ 내외인 저온성 품종이다.
– 갓색이 회색이며, 둥근형으로 반반구형이며 중심형이다. 대의 형태는 굵고 짧은형으로 단단하고 회백색을 나타낸다.
– 저온에서 형태 및 생육이 양호하며, 15℃ 이상에서는 갓색이 연하게 나타난다.
– 버섯은 다발성이 강하며 대가 굵고 짧은 특징이 있으며, 환기요구도가 낮은 편이다.
– 과습과 건조가 교차시 세균성 갈반병에 약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 환기요구도가 낮으므로 재배시 환기가 많으면 대가 짧아져 상품가치가 떨어진다.
○ 미소느타리
– 생육온도는 13~17℃가 적합하고, 병재배시 균배양수는 18일, 초발이소요 6일, 생육일수 5일정도 소요된다.
– 자실체 형태는 갓모양은 반반구형~편평형이며, 갓과 대의 색택은 미백색으로 다발형이다.
– 원형느타리버섯의 변이체로써 균상재배에서 선발육성된 품종으로 원형느타리의 병재배법에 준하여 재배한다.
– 버섯 생육기 온도가 높으면 갓색이 백색으로 나타나며, 저온시 미백색을 나타낸다.
– 수확 시기가 늦어지면 갓이 얇아지며 부서지기 쉽다. 갓과 조직이 장안5호 품종에 비해 질기지 못한편이다.
○ 부평 33호
– 부평33호는 균상재배 및 발효봉지재배에 적합한 품종으로 생육온도는 10~20℃이며 저온에 강하다. 자실체 형태는 큰다발을 형성하며 갓 색택은 진회색으로 얕은 깔대기형이다. 대는 굵고 긴형으로 백색이다
– 균사생육기간은 20~24일 정도이며 초발이 소요일수는 약 26~29일이다.
– 수분에 강하고 다발이 크게 형성되므로 환기를 충분히 해 주어야 한다.
– 세균성 갈반병에 대한 저항성이 높으며, 버섯생육시 어릴때에는 대가 길게 생육한후 갓이 형성된다.
– 균사배양 도중에 온도변화를 가급적 줄이고, 배양중에 가스가 축적되지 않도록 한다.
– 봄, 가을 재배시는 기온상승시 환기량도 늘려주어야 한다.
○ 화성2호
– 화성2호는 저온성 버섯으로 병재배, 균상재배에 적합한 품종으로 조직이 탄력있고 식감이 좋은 품종이다.
– 균상재배시 10월중순에서 3월초가 적정 접종시기인 중저온성 품종이다. 실내온도를 20℃정도로 낮게 배양해도 균사배양이 왕성하여 18~22일 후엔 하온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 배양시 실내온도 기준으로 23~25℃에서 15~18일정도 배양하는 것이 좋다.
– 하온 및 버섯발생시에는 관수를 하여 발이시키는 것이 좋다. 10℃내외의 낮은 온도로 관리하면 발생 및 생육이 더욱 좋다.
○ 삼강느타리
– ‘삼강’느타리는 균사활력이 강하고, 초발이소요일수는 대조품종인 춘추느타리 2호에 비하여 2일정도 빠르다.
– 버섯발생 및 생육온도가 14~16℃인 저중온성 품종이다.
– 배양기간이 길어지면 측발이 발생율이 높아 자실체 품질과 수량이 낮아지는 원인이 된다.
– 갓색은 회색을 나타내며 16℃ 이상에서 연회색으로 변화되므로 생육중기부터는 15℃이하에서 관리하고, 수확시기에는 14℃이하로 재배되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