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생육에 필요한 영양성분

일반적으로 식물의 생체는 70∼95%의 많은 물을 함유하며, 이를 건조하여 태우면 소량의 회분을 얻게 된다.

그 회분의 구성은 식물의 종류와 나이, 부위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회분에서는 60여종의 화학원소가 검출된다.

식물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유기물의 조성을 보면 0.1∼45% 범위의 비교적 많이 들어 있는 다량원소(macro-element)와 그보다 적게 들어 잇는 미량원소(micro-element)로 구분된다. 전자에 속하는 것은 탄소(C), 산소(O), 수소(H), 질소(N), 칼륨(K), 칼슘(Ca), 마그네슘(Mg), 인(P), 황(S) 등이며, 후자에 속하는 것은 식물의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공통적으로는 철(Fe), 염소(Cl), 망간(Mn), 아연(Zn), 붕소(B), 구리(Cu), 몰리브덴(Mo) 등으로 모두 합하면 16종이 되며, 이를 필수원소(essential element)로 정하고 있다. 그 함량은 여러 가지 조건, 즉 식물의 종류, 품종, 재배방법, 기상조건, 토양의 상태, 식물의 생육시기, 식물체의 부위 등에 따라 차이가 생기게 된다.

또 식물의 종류에 따라서는 규소(Si), 나트륨(Na), 코발트(Co), 셀렌(Se) 등을 요구하는 것이 있으므로, 이들을 유용원소(beneficial element)라고 한다.

식물에 대하여 필수원소를 정하는 기준은 공통적인 효과를 찾아 정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다음 세 가지에 의한다.

  • ① 식물의 한 생활환(life cycle)을 완성시키는 데 필요한 것이다.
  • ② 그 생리적 기능이 특이하여 다른 비슷한 원소로도 대체가 되지 않는 점이다.
  • ③ 그 효과가 생장 또는 대사에 직접 나타나는 것이며, 간접적으로 토양 또는 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 토양으로부터 흡수하는 필수원소 >

토양으로부터 흡수하는 필수원소표
다 량 원 소 미 량 원 소
원소기호 흡수형태 원소기호 흡수형태
질소 N NO3, NH4+ 망간 Mn Mn2+
인 P H2PO4, HPO42- 철 Fe Fe2+, Fe3+
칼륨 K K+ 붕소 B H3BO3
칼슘 Ca Ca2+ 아연 Zn Zn2+
마그네슘 Mg Mg2+ 구리 Cu Cu2+
황 S SO42- 몰리브덴 Mo MoO42-
염소 Cl C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