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관리·작업캘린더
- 생육적온 : 20~25℃이며 0℃에서 견딜 정도로 추위에 강하다
- 꽃색 : 홍색, 적색, 자색, 백색, 청색
- 초장 : 60~120cm(왜성:25~40cm)
- 개화특성 : 8~9월에 꽃이 피며 16시간 이상의 장일조건하에서 10℃이상의 온도만 있으면 정상적으로 꽃이 피며, 직사광선이 쬐는 곳에서 잘 자란다.
특성
당국화라고도 불리는 과꽃은 한국, 중국, 티벳 등의 고원지대가 자생지로 초기에 프랑스, 독일, 영구 등 유럽에서 원예품종으로 개량된 이후 미국, 일본에서 꽃색, 꽃모양 등이 다양한 절화용 품종이 육성되었으며 화단에서 키우기 쉬운 꽃이다.
가꾸는 방법
- 씨뿌리기 : 씨뿌리기는 시기는 4~5월이며 발아적온은 15~20℃이다. 상자에 씨를 뿌리거나 밭 일부분에 씨를 뿌려 싹이 튼 후 한 차례 옮겨 심었다가 잎이 8~10매일 때 아주심기를 한다.
- 토양 : 배수가 잘 되는 땅이 좋고 심하게 건조한 땅은 좋지 않다. 과꽃은 1년생초화 중 가장 이어짓기를 싫어하므로 매년 새로운 땅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
- 비료 : 3~5월에 평당 질소·인산·칼리는 각각 7g, 퇴비 10kg 정도 주고 석회 0.7kg을 주면 좋다.
- 병해충
– 잘록병(입고병): 묘의 지면부분(지제부)이 잘록해지면서 쓰러져 말라죽는 병으로 한 곳에서 계속 키우거나 고온다습할 때 많이 발생한다.
– 시들음병 : 생육초기에 급성으로 단기간에 시들어 죽거나 큰 식물체는 줄기가 갈색으로 변하고 잎이 누렇게 된다. 토양의 통기성을 좋게 하고 이어짓기를 피한다.
-응애 : 고온건조할 때 많이 생기므로 물을 뿌려주어 건조를 막아주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