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농작업 캘린더
시금치 특성과 가꾸기 환경
- 시금치는 추위에는 강하고 더위에는 약한 식물이지만, 계절별로 품종이 분화되어 있어, 중부지방에서는 봄부터 가을까지 재배할 수 있다. 토양이 부드럽고 깊은 땅에 물빠짐이 좋은 밭이 좋다.
이랑 만들기
- 밭에 비닐을 피복하면 땅속의 물기를 보존하는 데에 좋으며, 봄에는 지온이 높아져서 생육이 빨라지고 특히 검은 비닐을 사용하면 잡초제거 노력을 줄일 수 있다.
거름주기 포인트
- 밑거름으로 주는 거름은 심기 1주일 전에 준다.
- 유기질 비료(퇴비)와 인산질 비료는 모두 밑거름으로 주고, 질소와 칼리질 비료는 1/3정도를 웃거름으로 준다
씨뿌리기
- 전이랑에 흙뿌릴 때에는 갈퀴 등으로 씨뿌린 이랑 위를 긁어서 씨가 흙으로 덮이게 해준다. 시금치는 씨껍질이 두텁기 때문에 24시간 물에 담갔다가 뿌리는 것이 좋다.
- 특히 초기에 잡초 제거 작업을 철저히 해준다. 시금치가 시들지 않도록 물주기에 노력한다.
재배 관리하기
- 1차 솎음질 : 싹튼후 1주일경 2~3㎝ 간격
- 2차 솎음질 : 싹튼후 2주일경 4~5㎝ 간격
- 물주기 : 1주일에 한번 정도씩 땅속 깊이 스며들 정도로 충분한 양을 준다. 낮이 길어짐에 따라 꽃대가 빨리 올라온다. 시금치는 어릴때 배게 재배하는 편이 오히려 발육이 좋으므로, 자람에 맟추어 속아서 이용한다.
수확
- 파종해서 수확까지의 기간은 계절에 따라 다르지만, 가을 파종한 경우 50~60일, 여름 파종은 30~35일, 봄 파종은 40일 정도면 수확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