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농작업 캘린더
상추 특성과 가꾸기 환경
- 상추는 서늘한 가후(15~20℃)를 좋아하며,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종자가 싹을 띄우지 못하게된다. 수분이 적당하고 유기물이 많은 밭에서 잘 자란다. 여름철에 낮이 길어지면 꽃대가 올라오고 잎은 작아진다.
재배 준비하기
- 품종선택 포인트 : 상추 품종은 매우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다. 봄재배용 품종, 여름철에도 꽃대가 늦게 올라오는 품종, 가을에 재배하는 품종등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으므로 재배하고자 하는 계절에 맞추어 품종을 선택하여야 한다. 상추는 모종 판매가 일반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직접 씨를 뿌려 재배한다.
- 봄 재배 : 선풍포찹적축면상추, 연산홍적치마, 삼선적축면
- 여름재배 : 강한청치마, 청하청치마, 한밭청치마
- 가을재배 : 연산홍적치마, 토종맛적축면
이랑 만들기
- 물빠짐이 좋은 땅은 두둑을 따라서 열을 지어 심고, 물빠짐이 안 좋은 땅은 고랑 쪽으로 열을 지어 배수가 잘되게 재배한다.
거름주기 포인트
- 밑거름으로 주는 거름은 심기 1주일 전에 준다
- 유기질 퇴비와 인산질 비료는 모두 밑거름으로 주고, 질소와 칼리질 비료는 절반을 웃거름으로 사용한다.
- 웃거름은 심고 나서 15~20일 간격으로 포기 사이에 흙을 파고 뿌리에 직접 닿지 않도록 준다
씨뿌리기와 재배 관리하기
- 땅 온도가 20℃이상 되어야 발하가 잘되며, 씨앗은 파종 전에 3~4시간 정도 물에 담가놓아 바닥에 가라앉은 씨앗을 골라 골을 지어 뿌린다. 이때 골 간격은 20㎝정도로 한다.
- 흙 덮어주기 : 씨앗을 뿌린 다음 흙은 0.5㎝ 정도로 얇게 덮어주고 그 위에 짚 등으로 덮어주어 수분 증발을 억제한다
- 솎 음 : 싹이 나고 본잎이 1~2개 나왔을때에 5㎝간격으로 남기고 나머지를 솎아주고, 본잎이 3~4장 나오면 10㎝간격으로 1포기씩 남기고 모두 솎아 낸다. 특히 초기에 잡초제거 작업을 철저히 해 주어야 하며 물줄기를 잘하여 시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수확
- 오그라기 상추는 포기 전체 또는 낱잎으로 수확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서 결정하되, 낱잎으로 수확할 경우 초기에는 많이 남겨 두고 아래 잎만 따야 전체 수확량을 늘릴 수 있다. 파종하고 40~50일이 지나면 수확할 수 있게 된다. 치마상추는 잎따기 수확을 하는데 본잎이 8~10장 가량 되면, 아래 잎부터 수확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