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농작업 캘린더
가지 특성과 가꾸기 환경
- 가지는 온도가 높을 때에 잘 자란다. 4월 하순 ~ 5월 상순에 모를 심으면 6월부터 서리가 내릴 때까지 수확할 수 있다. 비료분이 많고 물이 채이지 않는 밭이 좋다
재배 준비하기
- 품종선택 포인트 : 가지 품종은 비교적 단순하며 재래가지가 여름철 고온에도 강하다. 텃밭용으로는 모종을 직접 기르는 것보다 육묘장이나 종묘상 등에서 사다 심는 것이 좋다.
- 품종
- 장가지 : 흑자색으로 과육이 부드러워 맛이 좋다.
- 쐬뿔가지 : 재래가지로 과실껍질이 두껍고 더위를 잘 견딘다.
- 기타 품종 : 산흑산호, 가락장가지
이랑 만들기
- 이랑을 만들기 전에 밑거름용 퇴비와 비료를 넣고 갈아 엎는다.
- 물빠짐이 좋은 땅은 2줄 재비하고 물빠짐이 안좋은 땅은 외골 재배한다.
- 밭에 비닐을 피복하면 땅속의 물기를 보존하는데에 좋으며, 봄에는 지온이 높아져서 모의 활착이 빠르고 특히 검은 비닐을 사용하면 잡초제거 노력을 줄일 수 있다.
모종심기
- 땅 온도가 17℃이상 되어야 뿌리내림이 잘된다.
- 햇볕이 좋고 기온이 높은 날을 택하여 심는다.
좋은 모종 고르는 포인트
- 줄기가 곧고 웃자라지 않은 모
- 뿌리가 잘 발달하여 잔뿌리가 많은모
- 싱싱하고 병해충 피해가 없는 모
- 꽃이 1~2개 피어있고, 꽃이 크며 꽃눈이 많은 모
재배 관리하기
- 자람세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줄기 안쪽까지 햇볕이 들도록 줄기정리를 잘 해야 한다. 1번째 암꽃 바로 아래 곁가지 2개를 남기고 나머지 아래 곁가지는 모두 제거하여 본줄기와 함께 3줄기 가꾸기를 한다. 지주목으로 줄기 받침대를 세워 주거나 지조목에 유인 끈으로 식물체를 묶어준다.
- 물주기 :
- ① 1주일에 한번정도 땅속 깊이 스며들 정도로 충분히 준다.
- ② 수분과 양분 특히 질소 비료를 끊이지 않도록 관리하면 서리가 내릴때까지 부드러운 과일을 계속 수확할 수 있다.
수확 및 저장
- 과실은 꽃이 핀 후 25~35일에 수확한다. 이때 과실의 길이는 장가지의 경우 30㎝ 정도이다. 수확이 늦어지면 과실이 단단해져 맛이 없어지고 전체 수확량이 적어진다. 수확은 기온이 낮은 오전이 좋으며 과실온도가 높은 오후에 수확하게 되면 밤의 찬 공기에 방치하는 방법으로 식혀야 저장성이 떨어지지 않는다. 과실이 상처를 받으면 상처부위가 갈색으로 변색되어 흉하게 된다
- 저장온도는 10~12℃정도가 좋으며, 온도가 이보다 낮으면 과실이 상해서 광택이 없어지고 저장성이 떨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