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농업기술홍보
가. 방송·신문보도 활동
(1) 목 적
농업기술정보의 다매체·다채널을 통한 신속한 전파
우수영농사례 집중발굴 홍보로 농업인의 영농의욕 고취와 자신감 부여
(2) 추진방향
각종 홍보매체를 이용 연구개발된 새기술정보의 신속한 전파
도, 지방간 역할분담과 상호보완으로 홍보효과 극대화
– 도 : 연구개발된 첨단 새기술정보, 최신 해외농업정보
– 지방 : 지역특화작목, 내고장 새기술등 지역농업정보 및 품목별 영농우수사례, 수출성공사례, 재해대책 방송 등
연간, 월간 홍보계획 수립, 단계별 지속적인 홍보추진 강화
홍보대책 협의회를 통한 상호 정보교류와 홍보소재 발굴 확산
(3) 2003 추진계획
사업량
농업기술이용 전산교육장 설치 지원의 예산내역에 관한 내용의 표입니다.
TV 보도 |
라디오 방송 |
신문보도 |
30 회 |
50 회 |
300 건 |
TV 보도
– 농업프로 참여 확대 : KBS-1TV「6시 내고향」 및 MBC-TV「고향은 지금」등
·생산기술 중심에서 기술+경영사례 발굴 홍보 강화
·지역별, 품목별 우수소재 발굴 제작단과 협의 추진
– TV뉴스 보도에서 방송사별 기획특집 참여기회 확대
– 과학영농을 선도해 가는 우수경영사례 집중발굴 기획홍보
– 유선방송사(CATV) 및 지역방송사에 홍보소재 발굴 소개
– 인터넷을 통한 홍보(농촌진흥방송 및 자체홈페이지 이용)
라디오 방송
– KBS-1R “밝아오는 새아침” 경기방송 프로 참여 확대
– 지역특성에 맞는 소재발굴 홍보 : 지역특화, 신농법, 신기술 등
– 기상재해 및 긴급병해충 방제 등 신속전파로 피해 최소화
– 라디오 기획특집 프로 참여 확대
신문보도
– 연간·월간 홍보계획수립 시기별, 단계별 중점홍보 추진
– 홍보대책 협의회 수시 개최로 정보교류 및 홍보소재 발굴
– 농업인과 소비자를 포함한 홍보대상 영역을 확대
– 홍보내용을 단편적인 기술정보 중심에서 종합기획 특집 형태로 홍보
– 농업전문지별 성격에 맞는 기획특집 자료제공 심층 보도
– 농업의 중요성 인식을 위한 기고문 투고
– E-mail 등을 통한 언론사 홍보자료 신속 제공
유선TV 자막방송
– 도·시군 자체제작 농업관련 비디오 자료제공
– 기상재해시 스팟트뉴스 자료제공
– 각종 교육행사 등 농촌지도소식 안내
언론인과 간담회
– 출입언론인과 대화 확대로 농촌진흥사업 이해 증진
– 연구현장에 언론인을 초청 사업소개 및 홍보자료 제공
– 새기술 개발 및 우수경영사례 발굴 현장 설명회 개최
나. 인쇄물교재 발간 활용
(1) 목 적
농업의 공익적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편찬홍보로 지지기반 확보
기술농업 실천을 위한 최신 연구개발기술 및 농업정보 제공
품목별 농업인 조직이 필요로 하는 교재 발간 지원
국민이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교재 발간 보급
(2) 추진방향
간행물별 대상독자에 유용한 정보제공을 위해 영농현장 취재 강화
품목별 핵심기술 실천을 위한 교재 제작 지원
월간「경기농업 21」제작 발간
초·중, 고등학생용 농업분야 학습보조교재 발간 제공
(3) 2003 추진계획
사업량
– 월간「경기농업21」제작 : 12회, 360천부
– 농업과학교육관 홍보팜프렛 : 2회, 40천부
– 작목별 리후렛 발간지원 : 각과별 발간계획서에 의거 수시
사업내용
– 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