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공장 이용 고추냉이 생산 기술 개발
과제구분 기관고유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식물공장 상용화 및 연중 생산 기술 개발

  ’20~’23

원예연구과

미래농업팀

이지영

식물공장 이용 고추냉이 생산 기술 개발

채소 ’20~’23

원예연구과

미래농업팀

정현경
색인용어

고추냉이, 쌈채소, 근경, 채종, 종자 보관, 적아, 식물공장

 
□ 연구 목표
고추냉이는 독특한 매운맛 성분을 가진 향신채소로 잎, 꽃대를 포함한 식물체 모든 부위의 생식이 가능하나 주로 근경(뿌리줄기)을 갈아서 생선요리 등의 조미료로 이용된다. 고추냉이는 저온성, 반음지 식물로서 재배 적온은 12~15℃ 내외이며 25℃ 이상에서는 생육 장해가 나타난다. 잎 1매 생장에는 약 45일 정도 소요되고 근경 재배를 위해서는 약 18개월에서 24개월이 소요된다. 고추냉이의 재배는 고랭지에서 잎 생산을 위해 가을 정식부터 이듬해 5월까지 이루어지는 밭 재배 방식과 과량의 물을 흘려 근경 재배를 목표로 하는 물재배 방식으로 나눌수 있다. 두 방식 모두 재배 가능지가 제한적이며 기온 상승으로 인한 묵입병 피해로 고추냉이 주요 생산지인 일본 시즈오카의 생산량도 지난 10년간 55% 감소하였다(일본 농림수산식품부, 2022).
고추냉이 잎은 23천원/㎏, 근경은 200천~250천원/㎏에 판매되는 고부가가치 작물로서 현재 철원, 산청, 무주, 파주 등에서 지역특화 작목으로 지정되어 재배되고 있다. 하지만 재배 방법이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종자가 결실된 직후 휴면에 들어가는 건조 민감성을 지녀 냉동보관, 건조로 인한 활력이 손실되어 재배면적 확대를 어렵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고부가가치 작물 고추냉이의 재배 가능지역 확대를 위해 식물공장을 이용하여 쌈채소용 고추냉이 잎 생산과 연중 안정적인 종자 생산기술 및 시설내 근경 양액 재배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