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라이브커머스 이용실태 및 발전방안 연구
과제구분 기관고유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농업인 소득증대를 위한 경영개선 연구

농업경영 ’23~

작물연구과

농업분석팀

이정명

농산물 라이브커머스 이용실태 및 발전방안 연구

농업경영 ’23

작물연구과

농업분석팀

이정명
색인용어

농산물 라이브커머스, 유통판로, 농촌지도사업

 
□ 연구 목표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농산물 소비에서도 구매처가 바뀌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 중 라이브커머스는 소비자들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며 상품을 주문하는 전자상거래 방식으로 코로나19 이후에 급속도로 성장한 온라인 판로처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슈보고서에 따르면 라이브커머스는 농식품 마케팅 채널로서 매출 증대, 고객과의 양방향 소통을 통한 밀접한 관계형성 등 폭넓은 기회를 제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였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3).
농식품 부문 라이브커머스 총매출액은 2022년 기준 약 1,606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농산물은 75억 원으로 디지털 플랫폼에 기반한 농산물 온라인 거래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이다. 따라서 유통 트렌드에 부응한 새로운 농식품 마케팅 전략으로 개별 농가 단위에서도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경기도에서는 경기도 라이브커머스 판매농가 육성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교육 실태조사를 통해 경기도 농산물 라이브커머스 교육의 효율적 추진과 확대를 위한 농업인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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