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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인장 다육식물 시설개선 및 이용확대연구
영역 |
4 |
어젠다 |
1 |
대과제 |
6 |
과제 및 세부과제명 |
과제구분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과제책임자 및 세부과제 책임자 |
선인장 다육식물 시설개선 및 이용확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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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 |
’21~’23 |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
정재홍 |
1) 다육식물 온라인 정보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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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특화 |
화훼 |
’21~’23 |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
정재홍 |
2)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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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특화 |
화훼 |
’21~’23 |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
정재홍 |
3)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상품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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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특화 |
화훼 |
’21~’23 |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
정재홍 |
4) 선인장 다육식물 재배환경개선 농가현장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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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화훼 |
’21~’23 |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
심상연 |
5) 선인장 다육식물 벽면녹화용 식재판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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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화훼 |
’21~’23 |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
심상연 |
색인용어 |
선인장, 다육식물, 온라인, 정보, 비즈니스, 상품화, 제트팬, 가습기, 식재판, 벽면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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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의 필요성
- 경기도는 다육식물 재배면적이 전국 대비 61.1%, 농가수는 61%를 차지하고 있어 주요 재배 및 유통지역임 (’19, 농림부 화훼재배현황)
- 다육식물은 식물분류학상 약 50과(科) 1만종이 넘고 주요 속별 종수는 약 2,500종이며 그중 국내에서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품종은 1,000여종이 있음
- 다육식물은 다품목 소량으로 재배 유통되고 있으며 다육식물의 특성, 재배방법, 병해충 등에 대해 소비자 및 농가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정보 제공이 필요
- 최근 비대면 소비 증가 및 밀레니엄 세대 등 소비층의 다변화로 유통이 용이한 다육식물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비대면 판매가 요구되고 있는 시대 변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유통 등 다육식물 유통 채널 다변화 및 온라인 구매 수요에 맞는 상품개발이 필요함
- 우리나라의 폭염일수는 2013년 18.5일에서 2018년에는 31.5일로 늘었으며, 최고기온은 2013년 33.9℃에서 2018년 39.6℃로 점차 상승하는 추세임. 또한 대부분 작물의 최고한계온도가 35℃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고온피해가 우려되며, 외기가 37℃일 경우 천·측창으로 자연환기를 시켜도 온실 내부온도가 44℃까지 상승
- 선인장 다육식물의 소비시장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소비자 수요가 있는 벽면녹화용 식재판의 개발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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