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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 소비다양화를 위한 발효기술 개발 연구
영역 |
Ⅱ |
어젠다 |
6 |
대과제 |
2 |
과제 및 세부과제명 |
과제구분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과제책임자 및 세부과제 책임자 |
농식품 소비다양화를 위한 발효기술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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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고유 |
농식품자원 |
’17∼’23 |
작물연구과 |
이대형 |
1) 소스용 된장 및 소스 제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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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특화 |
농식품자원 |
’21∼’22 |
작물연구과 |
이용선 |
2) 잡곡과 서류의 전처리 방법을 달리한 맥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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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고유 |
농식품자원 |
’21∼’22 |
작물연구과 |
이대형 |
3) 다양한 농산물 이용 콤부 음료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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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고유 |
농식품자원 |
’21∼’22 |
작물연구과 |
이대형 |
4) 토종 허브를 이용한 요리용 식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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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고유 |
농식품자원 |
’19∼’22 |
작물연구과 |
이대형 |
5) 고품질 전통주 제조를 위한 잡곡 누룩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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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고유 |
농식품자원 |
’22∼’23 |
작물연구과 |
이대형 |
색인용어 |
된장, 소스류, 맥주, 콤부 음료, 식초, 누룩, 전통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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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의 필요성
- 농촌 여성들의 일감갖기 사업 대부분이 장류, 한과 등이나, 전통 된장은 발효와 숙성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보통 2~3년 숙성된 된장을 판매함으로써 자본 회전이 느린 단점이 있음
- COVID-19로 인한 집밥 소비, 내식 조리활동의 증가, 건강 관련 발효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프리미엄 된장제품의 판매증가로 최근 3년이래 가장 높은 성장세 보임
- – 된장 소매시장 규모 : ’17) 1,007 → ’18) 996 → ’19) 1,023 → ’20) 1,092억원
- 단가가 높은 제품에 대한 된장소비는 높아졌지만 실제로 먹는 양과 빈도는 줄었으며, 간장이나 고추장에 비해 젊은 세대에서의 소비가 줄어들고 있음
- – 장류 품목별 생산비율(’20) : 간장(29.4%), 고추장(26.1%), 혼합장(19.1%), 된장(13.7%), 청국장(5.8%)
- 된장을 이용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한국형 소스를 개발함으로써 침체된 된장 산업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음
- 수제맥주 시장 규모는 ‘20년 1,096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 수제맥주 양조장은 ’14) 54곳 → ’20) 151곳으로 3배 가까이 증가
- 맥주에 사용되는 맥아, 홉, 효모 등의 재료 대부분이 수입농산물로 국내 농가에 도움이 안 되고 있음
- 다양한 곡물을 이용한 맥주 맛의 다양화를 통해 농산물의 소비 증대가 필요함
- 콤부차는 설탕이 함유된 홍차나 녹차를 Gluconacetobacter sp. 등으로 발효시켜 만든 음료
- 미국 및 유럽에서는 콤부차가 건강음료로 소비되며 국내에서도 소비가 증가되고 있음
- 이탈리아의 발사믹 식초의 경우 드레싱에 많이 사용되며 25년된 발사믹 식초의 경우 1병(250ml)에 12만원에 판매됨
- 대부분의 발사믹 식초 제조 기간이 오래 걸려서 국내에서는 장기 숙성 식초를 만들지 못함
- 쌀 식초의 숙성을 짧게 하면서도 발사믹 식초와 같은 물성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필요
- ‘누룩’은 전통주 제조에 필요한 고유의 발효제로 주원료의 대부분은 밀을 사용
- 고문헌에는 쌀, 녹두, 보리 등의 다양한 곡물을 이용한 누룩이 있으나 현재 전통주 양조장의 90% 이상은 밀 누룩만을 사용해 전통주 제품 개발에 단조로움이 있음
- 잡곡 등을 이용한 새로운 누룩 개발을 통해 고품질의 발효주 개발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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