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소비다양화를 위한 발효기술 개발 연구
영역 2 어젠다 6 대과제 2
과제 및 세부과제명 과제구분 연구분야 수행기간 과제책임자 및 세부과제 책임자
농식품 소비다양화를 위한 발효기술 개발 연구 기관고유 농식품자원 ’17~’22 작물연구과 이대형
1) 소스용 된장 및 테이블소스 제품 개발 기관고유 농식품자원 ’21~’22 작물연구과 이용선
2) 잡곡과 서류의 전처리 방법을 달리한 맥주 개발 기관고유 농식품자원 ’21~’22 작물연구과 이대형
3) 다양한 농산물 이용 콤부 음료 개발 기관고유 농식품자원 ’21~’22 작물연구과 이대형
4) 토종 허브를 이용한 요리용 식초 개발 기관고유 농식품자원 ’19~’22 작물연구과 이대형
색인용어 된장, 소스류, 맥주, 콤부 음료, 식초
연구개발의 필요성
농촌 여성들의 일감갖기 사업의 대부분이 장류, 한과 등이며 2016년 가정내 장류 구입액은’12년 대비 11.75% 감소하였음. 전통 된장은 발효와 숙성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보통 2~3년 숙섣된 된장을 판매함으로써 자본 회전이 느린 단점이 있음.
최근 해외 여행과 인터넷,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이국적인 음식문화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세계의 다양한 요리의 테이블 소스(table sauces) 제품이 증가하고 있음.
– 테이블소스 시장규모 : ’17) 7,122 → ’19) 7,383 → ’24) 7,661억원(추정)
장류를 이용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테이블 소스를 개발함으로써 침체된 장류산업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음
수제맥주 시장 규모는 ’19년 1,2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 수제맥주 양조장은 ’14) 54개소 → ’20) 151개소로 3배 가까이 증가
맥주에 사용되는 맥아, 홉, 효모 등의 재료 대부분이 수입으로 국내 농가 소득에 도움이 안됨
최근 국내 농산물을 부원료로 사용하는 수제맥주 양조장들이 있으나 사용량이 많지 않음
다양한 곡물을 이용한 맥주 맛이 차별화를 통해 농산물의 소비 증대가 필요함
콤부차는 설탕이 함유된 홍차나 녹차를 Gluconacetobacter sp.로 발효시켜 만든 음료
미국 및 유럽에서는 콤부차가 건강음료로 소비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소비가 증가되고 있음
이탈리아 발사믹 식초의 경우 드레싱에 많이 사용되며 25년된 발사믹 식초의 경우 1병(250ml)에 12만원에 판매됨
대부분의 발사믹 식초 제조 기간이 오래 걸려서 국내에서는 장기 숙성 식초를 만들지 못함
쌀 식초의 숙성을 짧게 하면서도 발사믹 식초와 같은 물성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필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