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소비트렌드 대응 쌀가공식품 다양화 연구
영역 2 어젠다 6 대과제 2
과제 및 세부과제명 과제구분 연구분야 수행기간 과제책임자 및 세부과제 책임자
식품 소비트렌드 대응 쌀가공식품 다양화 연구 기관고유 농식품자원 ’17~’22 작물연구과 이용선
1) 지역농특산물 현장적용 가공제품 개발 기관고유 농식품자원 ’20~’22 작물연구과 이용선
2) 쌀 스낵류 개발 기관고유 농식품자원 ’20~’21 작물연구과 서재순
색인용어 쌀, 떡, 미곡음료, 칩, 비스킷
연구개발의 필요성
1인당 쌀 소비량 감소추세에 따라 쌀 가공제품의 다양화로 쌀 소비 견인 필요
– 쌀 1인당 연간소비량 : (’11) 71.2 → (’14) 65.1 → (’20) 57.7kg
– 가공용 쌀 소비량 : (’11) 40 → (’14) 53 → (’19) 74 만톤
– 쌀가공식품 시장 규모 : (’08) 1.6조원 → (’16) 4.2조원
바쁜 일상에서 학생, 직장인들은 아침을 거르는 일이 많은데, 이러한 학생과 직장인들을 위한 ‘바로 먹는 식사 대체 음식’의 개발이 필요함
전통 보양식이었던 미음, 미수 등은 궁중의 임금님과 사대부가에서 간식, 보양식으로 먹었던 음식으로 새로운 떡과 음료로의 복원과 개발을 통해 바쁜 현대인들의 식사대용식으로 개발하고자 함
동의보감에 기록된 구선왕도고는 조선 왕실에서 즐겨먹던 떡으로 최근 세종대왕 다이어트라 불리며 비만을 예방하고 면역력 증강을 위한 약선음식으로 재조명받고 있음
스낵(Snack)이란 넓은 의미에서 가벼운 식사, 간식을 뜻하고 좁은 의미에서 가볍고 저렴해서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나라는 소맥, 감자, 옥수수로 만든 스낵이 주류로 쌀 스낵의 다양화가 요구됨
건강한 간식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감자칩 중심에서 비건 스낵, 글루텐 프리, 유기농, 천연 유래 성분, 저염, 저지방 간식에 대한 수요 증가함
식품 소비트랜드에 맞는 쌀 가공제품의 개발로 쌀 소비감소와 수입쌀 증가로 인한 쌀 공급과잉으로 인한 문제를 개선해야 함
경기도내 시군농업기술센터 12개소에 농산물종합가공센터가 설치되어 있으나, 전문 연구 인력이 부족해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제품 개발이 활발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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