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소비트렌드 대응 쌀가공식품 다양화 연구
영역 |
2 |
어젠다 |
6 |
대과제 |
2 |
과제 및 세부과제명 |
과제구분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과제책임자 및 세부과제 책임자 |
식품 소비트렌드 대응 쌀가공식품 다양화 연구 |
기관고유 |
농식품자원 |
’17~’22 |
작물연구과 |
이용선 |
1) 지역농특산물 현장적용 가공제품 개발 |
기관고유 |
농식품자원 |
’20~’22 |
작물연구과 |
이용선 |
2) 쌀 스낵류 개발 |
기관고유 |
농식품자원 |
’20~’21 |
작물연구과 |
서재순 |
색인용어 |
쌀, 떡, 미곡음료, 칩, 비스킷 |
- 연구개발의 필요성
- 1인당 쌀 소비량 감소추세에 따라 쌀 가공제품의 다양화로 쌀 소비 견인 필요
- – 쌀 1인당 연간소비량 : (’11) 71.2 → (’14) 65.1 → (’20) 57.7kg
- – 가공용 쌀 소비량 : (’11) 40 → (’14) 53 → (’19) 74 만톤
- – 쌀가공식품 시장 규모 : (’08) 1.6조원 → (’16) 4.2조원
- 바쁜 일상에서 학생, 직장인들은 아침을 거르는 일이 많은데, 이러한 학생과 직장인들을 위한 ‘바로 먹는 식사 대체 음식’의 개발이 필요함
- 전통 보양식이었던 미음, 미수 등은 궁중의 임금님과 사대부가에서 간식, 보양식으로 먹었던 음식으로 새로운 떡과 음료로의 복원과 개발을 통해 바쁜 현대인들의 식사대용식으로 개발하고자 함
- 동의보감에 기록된 구선왕도고는 조선 왕실에서 즐겨먹던 떡으로 최근 세종대왕 다이어트라 불리며 비만을 예방하고 면역력 증강을 위한 약선음식으로 재조명받고 있음
- 스낵(Snack)이란 넓은 의미에서 가벼운 식사, 간식을 뜻하고 좁은 의미에서 가볍고 저렴해서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나라는 소맥, 감자, 옥수수로 만든 스낵이 주류로 쌀 스낵의 다양화가 요구됨
- 건강한 간식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감자칩 중심에서 비건 스낵, 글루텐 프리, 유기농, 천연 유래 성분, 저염, 저지방 간식에 대한 수요 증가함
- 식품 소비트랜드에 맞는 쌀 가공제품의 개발로 쌀 소비감소와 수입쌀 증가로 인한 쌀 공급과잉으로 인한 문제를 개선해야 함
- 경기도내 시군농업기술센터 12개소에 농산물종합가공센터가 설치되어 있으나, 전문 연구 인력이 부족해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제품 개발이 활발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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