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소비트렌드 대응 쌀가공식품 다양화 연구
영역 어젠다 6 대과제 2
과제 및 세부과제명 과제구분 연구분야 수행기간 과제책임자 및 세부과제 책임자
식품 소비트렌드 대응 쌀가공식품 다양화 연구 기관고유 농식품자원 ’17~’22 작물연구과 서재순
1) 쌀 소재 간편 가공제품 개발 기관고유 농식품자원 ’20~’22 작물연구과 이용선
2) 쌀 스낵류 개발 기관고유 농식품자원 ’20~’21 작물연구과 서재순
색인용어 신품종 쌀, 가공용도, 간편 가공제품, 스낵류
연구개발의 필요성
1인당 쌀 소비량 감소추세에 따라 쌀 가공제품의 다양화로 쌀 소비 견인 필요
– 쌀 1인당 연간소비량 : (’11) 71.2 → (’14) 65.1 → (’19) 59.2 kg
– 가공용 쌀 소비량 : (’11) 40 → (’14) 53 → (’17) 70 만톤 (국내 쌀 생산량의 1.7%)
– 쌀가공식품 시장 규모 : (’08) 1.6조원 → (’16) 4.2조원
가공 및 기능성을 목적으로 한 다양한 쌀 품종이 개발 보급 중이며, 가공용도에 따라 이화학적 특성, 가공특성에 대한 평가가 요구됨
스낵(Snack)이란 넓은 의미에서 가벼운 식사, 간식을 뜻하고 좁은 의미에서 가볍고 저렴해서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나라는 소맥, 감자, 옥수수로 만든 스낵이 주류로 쌀 스낵의 다양화가 요구됨
핵가족화, 맞벌이, 싱글족의 증가로 식문화가 변화되고 있고, 특히 HMR(Home Meal Replacement) 제품이 급증하고 있음
식품 소비트렌드에 맞는 쌀 가공제품의 개발로 쌀 소비감소와 수입쌀 증가로 인한 쌀 공급 과잉 문제를 개선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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