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조직체 육성 및 경영기술 사업화 방안연구
영역 |
6 |
어젠다 |
– |
대과제 |
농업기술경영연구 |
과제 및 세부과제명 |
과제구분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과제책임자 및 세부과제 책임자 |
농업조직체 육성 및 경영기술 사업화 방안연구 |
기관고유 |
경영정보 |
’17~’19 |
작물연구과 |
이진홍 |
1) 쌀 소비 촉진을 위한 나락유통 활성화 방안 연구 |
기관고유 |
경영정보 |
’17∼’19 |
작물연구과 |
이진홍 |
색인용어 |
나락유통, 즉석도정, 쌀 소비효과 |
- 연구개발의 필요성
- 식품소비 다변화로 인한 쌀 소비량 감소 추세에 따른 소비확대 필요성 증대
- –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계층 증가로 일반미 위주에서 현미, 찹쌀, 흑미로 20, 40kg 위주 구매에서 10kg 이하 소포장 쌀 소비가 증가 추세로 향후 쌀 소비가 백미위주에서 즉석 도정한 쌀로 소비 패턴 변화가 전망됨
- – 쌀 소비 촉진방안의 일환으로 가정이나 소비처에 즉석도정기를 설치한 후 즉석에서 벼(나락)를 도정하여 현미나 분도미로 소비하는 나락유통이 대두됨
- 국내 연구 현황
- – 농촌진흥청에서는 2010년부터 수도권 가구 소비자패널이 구매한 상품의 영수증을 첨부하고 기장한 가계부와 인구통계정보를 활용하여 농식품 소비트렌드 연구를 추진
- – 지역별로는 김제 금만농협에서 나락을 소비자에게 택배로 판매중이며 전북 김제와 논산에서는 신동진벼를 나락유통에 활용하고 있음
- 국외 연구 현황
- – 일본은 지난 30년간 1인당 쌀소비량이 감소하고 고령화 추세에 따라 건강하게 오래 살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식생활개선 운동이 전개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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