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소비확대를 위한 간편 가공품 개발
과제구분 |
기본연구 |
수행시기 |
전반기 |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과제책임자 및 세부책임자 |
버섯 소비확대를 위한 간편 가공품 개발 |
버섯 |
’17~’18 |
버섯연구소 |
이용선 |
1) 버섯 소비용도별 간편 RTC 제품 개발 |
버섯 |
’17~’18 |
버섯연구소 |
이용선 |
2) 버섯 절임식품 상품화 연구 |
버섯 |
’17~’18 |
버섯연구소 |
이용선 |
색인용어 |
버섯, 간편 RTC 제품, 절임식품, 상품화 |
- 연구의 필요성
- 세계 버섯시장의 약 90%가 가공품 마켓으로, 버섯가공품은 신선버섯의 한계인 저장성을 극복하여 수출시장 다변화의 기회를 잡을 수 있으며, 잉여버섯 소비로 농가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음
- 2013년 우리나라 버섯 가공식품 수출(약 190톤)은 전체 버섯 수출물량(약 16,119톤)의 약 1% 수준으로, 건조와 냉동 같은 1차 가공품이 전체의 84%를 점유하여 국내 버섯가공품 개발 수준이 매우 저조한 실정임
- 네덜란드의 경우 생산된 버섯량은 총 25만톤으로 이중에서 약 64%인 16만톤이 버섯과 야채가 혼합된 샐러드류, 스프, 통조림, 냉동 가공품으로 소비되며, 가공품의 약 92%가 수출됨
- 핵가족, 싱글족, 캠핑족, 여성의 사회적 진출 증가 등의 서구화된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재료 손질부터 요리까지 직접하기보다는 ‘맛있게 준비된 식사’를 편리하게 이용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손질된 재료와 양념이 함께 포장되어 있어 구입 후 집에 가서 바로 요리가 가능한 RTC(ready to cook) 제품이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 제품 중 가장 인기가 많은데, 이것은 집에서 직접 요리해 먹는다는 것과 양념이나 재료를 첨가해 기호에 맞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임
- 절임식품은 채소류나 과실류의 저장성을 향상시키고 향미를 개선할 목적으로 소금, 식초, 간장 등에 절여 염분을 침투시키고, 효소나 미생물의 작용에 의해 숙성된 식품임
- 국내 유통 및 수출 버섯의 신선도 저하와 과잉생산으로 인한 가격하락 등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저장성 부여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가공품 개발이 필요함
- 버섯의 특성과 한국인의 식습관을 살린 다양한 종류의 가공품 개발과 편의성 및 소비자들의 기호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외식형 가공제품 개발이 시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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