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 활성화 전략 연구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과제책임자 및 세부책임자
도시농업 활성화 전략 연구 도시농업 ’14~’16 원예연구과 이원석
1) 농촌 실버 따복공동체 활성화 모델 개발 도시농업 ’15~’16 원예연구과 이원석
2) 도시원예 마스터가드너 활동사업 개발 연구 도시농업 ’15~’16 원예연구과 이원석
3) 도시원예를 활용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연구 도시농업 ’16~’17 원예연구과 이원석
색인용어 도시농업, 활성화 전략, 마스터가드너, 플랫폼 비즈니스, 도시원예, 마을만들기, 따복공동체, 빌트인 수경재배기
연구의 필요성
경기도 민선 6기 비전을 담은 ‘따복공동체’ 정책은 도시형과 농촌형으로 구분되며, 도농복합형 특색에 맞는 따복공동체를 만들기 위하여 농촌형 성공모델 개발이 필요함
– 농촌마을 실버 식물농장 조성으로 따듯한 농촌, 행복한 공동체 만들기
– 도시원예를 매개로 한 공동체 만들기로 노인복지 증대 및 새로운 소득원 창출
– 도농복합 마을에 적합한 농촌 따복공동체 성공모델 개발과 확대 보급
도시농업 활성화를 이끌어 갈 마스터 가드너 양성은 새로운 녹색일자리 창출 기회
– 주말농장․체험농장, 옥상가든, 공공텃밭, 학교텃밭, 사무실가든 등에서 활동
– 퇴직 농업공무원, 교수, 원예전문가를 도시농업 마스터 가드너로 육성방안 검토
– 도시농업 전문가 수요증가 : 2010년 1천명 → 2015년 5천명 → 2020년 1만명
우리나라 여건에 적합한 한국형 마스터가드너 프로그램 조직화 및 프로그램 확대 보급
– 생활 속의 농업을 확산 할 마스터가드너의 조직화를 위한 사단법인 설립 및 운영
– 마스터가드너 전국적 조직화 : 2년간 10개소씩 시군센터에서 마스터가드너 양성
수도권 주거형태 54%를 차지하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주민 수요 맞춤형 도시농업 기술 적용에 의한 효과 거양으로 확대보급이 필요함
– 2014년 수원시 4개 아파트에서 맞춤형 다각형 텃밭정원 조성 및 원예교육 실시
홈가든 (제품 영역)과, 이를 관리 운영하는 홈가든 도우미의 (서비스 영역)이 결합하는 사업모델로 (제품 영역)에선 제조업체, 건설회사, 인테리어회사가 함께하고 (서비스)에선 사회적기업 또는 협동조합 형태로 홈가든 도우미를 채용 관리하고, 경기도는 플랫품 구축 및 홍보 지원과 기술교육을 지원함
– 우리집 채소를 부탁해’는 아파트 등 개별 세대 실내공간 또는 필로티를 활용한 공동체 공간에서 채소, 과일을 재배 수확할 수 있는 홈가든(Home Garden) 설치 사업임
– 생활을 변화하는 ‘미래기술의 현실화’를 통해 건강한 먹거리(Food), 행복한 집(Home), 든든한 일자리(Job)를 함께 만드는 사업을 추진코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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