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선호하는 밭작물 신품종 육성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과제책임자 및 세부책임자
소비자가 선호하는 밭작물 신품종 육성 전특작 09~ 작물연구과 이종형
1) 고품질 찰옥수수 자식계통 육성 전특작 ’09~ 작물연구과 이종형
2) 고품질 찰옥수수 생산력검정 시험 전특작 ’09~ 작물연구과 이종형
3) 밭작물 기본식물 양성 전특작 ’14~ 작물연구과 이종형
4) 경기지역 적합 맥류(밀, 보리) 품종선발 전특작 ’16~ 작물연구과 이종형
색인용어 찰옥수수, 신품종 육성, 교잡종, 자식계통, 맥류
연구의 필요성
간식용 옥수수 재배면적 및 수요증가로 종자부족이 예상됨.
– 간식용 옥수수 재배면적 증가추세
· 재배면적 : ’11) 14,300 → ’12) 15,500 → ’14) 15,839ha
· 경기도 재배면적 : ’11) 943 → ’12) 860 → ‘14) 1,064ha
-간식용 옥수수 종자량(예상)
· 종자량 : ‘11) 14.2 → ’12) 12.9 → ‘13) 15.1톤
찰옥수수 종자보급은 타도에서 육성, 생산한 종자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종자보급에 대한 정책변화 및 기상환경변화에 따른 채종량 감소 등으로 도내 종자보급에 문제발생의 소지가 있음.
찰옥수수 재배농가의 소득향상을 위하여 안정적인 종자보급과 지역특화브랜드 육성에 필요한 신품종개발이 요구됨.
경기지역 맥류(밀, 보리)의 안정적 수급 및 자급률 제고, 농가소득향상을 위한 적응품종 선발이 필요함.
– 소비 증가에 따른 맥류 재배확대 요인은 있으나 품종선발과 종자보급이 미비한 실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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